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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과 리뷰 텍스트 감성분석을 결합한 추천시스템 향상 방안 연구
How to improve the accuracy of recommendation systems: Combining ratings and review texts sentiment score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5 no.1, 2019년, pp.219 - 239  

현지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  유상이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이상용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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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개인화 추천 시스템 관련 연구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추천 시스템협업 필터링은 학계 및 산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만 사용자들의 평점 혹은 사용 여부와 같은 정량적인 정보에 국한하여 추천이 이루어져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까지 많은 연구에서 정량적 정보 외에 다른 정보들을 활용하여 추천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리뷰를 이용한 감성 분석이 대표적이지만, 기존의 연구에서는 감성 분석의 결과를 추천 시스템에 직접적으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리뷰에 나타난 감성을 수치화하여 평점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리뷰를 감성 수치화하여 정량적인 정보로 변환해 추천 시스템에 직접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성적인 정보인 사용자들의 리뷰를 정량화 시켜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마이닝의 감성 분석 기법을 통해 감성 수치를 산출하였다. 데이터는 영화 리뷰를 대상으로 하여 도메인 맞춤형 감성 사전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리뷰의 감성점수를 산출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자 리뷰의 감성 수치를 반영한 협업 필터링이 평점만을 고려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협업 필터링과 비교하여 우수한 정확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후 제안된 모델이 더 개선된 방식이라고 할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paired t-test 검증을 시도했고, 제안된 모델이 더 우수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점만으로 사용자의 감성을 판단한 기존의 선행연구들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리뷰를 수치화하여 기존의 평점 시스템보다 사용자의 의견을 더 정교하게 추천 시스템에 반영시켜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이를 기반으로 추가적으로 다양한 분석을 시행한다면 추천의 정확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of providing customized services to individuals becomes important, researches on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s are constantly being carried out. Collaborative filtering is one of the most popular systems in academia and industry. However, there exists limitation in a sense th...

주제어

표/그림 (1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추천 시스템은 고객이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템에 관한 정보나 인구 통계학적 정보, 과거 구매 패턴 등을 토대로 고객의 선호에 맞는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것이다. 넷플릭스(Netflix)와 아마존(Amazon)이 추천시스템으로 성과를 거두면서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아이템을 추천하기 위한 노력들이 국내에서도 왓챠(Whatcha)의 영화 추천 시스템, 네이버 인공지능에어스(AiRS)를 통한 메인 뉴스 추천,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반응을 분석하여 콘텐츠를 추천하는 카카오의 루빅스(RUBICS) 등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정 아이템에 대한 선호도가 유사한 사용자들은 다른 아이템에 대해서도 비슷한 선호도를 나타낼 것이라는 기본 가정을 바탕으로 선호도를 예측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협업 필터링은 Goldberg et al.(1992)에 의하여 개념이 처음으로 소개되어진 방식으로 특정 아이템에 대한 선호도가 유사한 사용자들은 다른 아이템에 대해서도 비슷한 선호도를 나타낼 것이라는 기본 가정을 바탕으로 사용자 혹은 아이템 간 유사도를 기반으로 선호도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대표적 알고리즘으로 SVD, SVD++가 사용되는 방식은 무엇인가? 과거 사용자의 평점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모델링하여 사용자가 평점을 주지 않은 새로운 아이템에 부여할 평점을 예측하는 방식으로 Matrix Factorization, Clustering models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Matrix Factorization 방식은 사용자와 아이템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가 아닌 잠재 요인을 통하여 평점을 예측하는 방식이다. 대표적 알고리즘으로 SVD(Singular Value Decomposition), SVD++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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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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