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플로우이론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남한산성을 찾은 관광객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Contents Information Quality of u-Tourism Information System on Flow Theory and Satisfaction - Focusing on tourists who visited Namhansanseong -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137 - 147  

선수균 (동원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문은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플로우 이론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연구 목적은 콘텐츠 정보품질이 관광객에게 만족감을 주기 위한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 및 제안이다. 본 논문 의미는 콘텐츠 정보품질이 관광객에게 만족감을 검증하기 위한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연구 모형으로 가설 설정하고 검증 평가한다. 본 연구의 차별성은 플로우 관계정보를 제안 한 것과 플로우 이론을 접목시켜 플로우 관계정보 속성을 생성하고 u-융합 관광정보시스템을 설계 구현이다. 본 논문의 기여도는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으로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성공요인 도출이다. 장점은 관광객의 관광 성향을 기호화로 패턴이 가능하고 그 패턴을 도식화가 가능하다. 본 논문의 한계성은 소규모 지역으로 국한하여 진행한 것으로 객관성이 좀 떨어진다는 점과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한 향후 과제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e effect of content information quality of u-tourism information system on flow theory and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generate and propose flow-related information to satisfy tourists with content information quality. The meaning of this paper is to derive 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동기와 의미는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한 것을 모바일로 구현하여 관광객에게 설문지 검증을 받아 u-관광정보 시스템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이것은 u-관광정보 시스템의 성공아이템을 찾는 기준이 되는 것이다.
  • 본 논문은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u-관광정보시스템의 성공 요인 도출[17]을 위해서 검증 분석 연구한다. 연구 목적과 연구 동기는 콘텐츠 정보품질이 관광객에게 만족감을 주기 위한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 및 제안이다.
  • 본 논문은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플로우 이론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연구 목적은 콘텐츠 정보품질이 관광객에게 만족감을 주기 위한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 및 제안이다.
  • 본 논문은 u-융합 관광 정보 시스템[4]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시스템을 설계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즉 u- 관광 정보 시스템(u-Tourism Information System) 모델의 성공 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이다.
  • 즉 u- 관광 정보 시스템(u-Tourism Information System) 모델의 성공 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이다. 본 논문은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하여 u-관광정보 시스템의 성공요인[17]을 도출하기 위하여 콘텐츠 정보 품질 (Content Information Quality)이 남한산성을 찾는 관광객으로 하여금 만족도를 조사한다.
  • 본 연구의 차별성은 플로우 관계정보를 제안한 것과 플로우 이론을 접목시켜 플로우 관계 정보를 생성[17]하고 u-융합 관광정보시스템을 설계 구현한 것이다. 본 논문의 기여도는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으로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성공요인 도출이다. 두 번째 기여도는 u-도전감(u-challenge), u-숙련도(u-skill)을 제안이다.
  • 본 연구의 차별성은 플로우 관계정보를 제안한 것과 플로우 이론을 접목시켜 플로우 관계 정보를 생성[17]하고 u-융합 관광정보시스템을 설계 구현한 것이다. 본 논문의 기여도는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으로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성공요인 도출이다. 두 번째 기여도는 u-도전감(u-challenge), u-숙련도(u-skill)을 제안이다.
  • 뿐만 아니라 고객의 만족도를 찾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본 논문의 연구 동기는 u-관광정보시스템 성공 도출요인을 찾는 알고리즘 제시이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2,3]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유비쿼터스 기반으로 한 u-도전감과 u-숙련도, 및 u-관광 정보시스템의 성공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서 플로우 관계 정보를 제시한다.
  • 본 절에서는 플로우 이론과 관광 정보 시스템의 상호 관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려고 한다. 관광 정보 시스템에서 연구 대상과 구성 개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5-10].
  • 본 절은 u-관광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을 도출하는 콘텐츠 정보 품질 아이템이 u-관광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 아이템에 적당한 지를 찾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u-관광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의 만족과 고객의 즐거움을 찾는 콘텐츠 정보 품질 아이템을 추출해 내는 것이다.
  • 본 절은 이 아이템을 서로 비교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u-관광정보시스템의 성공 요인 도출[17]을 위해서 검증 분석 연구한다. 연구 목적과 연구 동기는 콘텐츠 정보품질이 관광객에게 만족감을 주기 위한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 및 제안이다.
  • 본 논문은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플로우 이론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연구 목적은 콘텐츠 정보품질이 관광객에게 만족감을 주기 위한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 및 제안이다. 연구의 차별성은 플로우 관계정보를 제안한 것과 플로우 이론을 접목시켜 생성하고 u-융합 관광정보시스템을 설계 구현이다.
  • 본 절은 u-융복합 플로우 관계정보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 남한산성 통합 모델을 중심으로 한다. 이를 위해 관광객의 이용 패턴을 가지고 설문조사를 하기 위한 구현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구현이다.
  • 본 논문은 u-융합 관광 정보 시스템[4]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시스템을 설계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즉 u- 관광 정보 시스템(u-Tourism Information System) 모델의 성공 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이다. 본 논문은 플로우 관계정보를 생성하여 u-관광정보 시스템의 성공요인[17]을 도출하기 위하여 콘텐츠 정보 품질 (Content Information Quality)이 남한산성을 찾는 관광객으로 하여금 만족도를 조사한다.

가설 설정

  • “[가설6] 플로우(Flow)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관광객이 이용한 콘텐츠 정보 품질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관광객이 이용한 콘텐츠 정보 품질은 플로우 (Flow)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모바일 속성은 플로우(Flow)에 유의한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모바일 속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가설4]는 모바일 속성에서 u-도전감(u-challenge)과 u-숙련도(u-skill)가 모두 관심이 없거나 낮을 경우 만족에도 전혀 관심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만족을 전혀 하지 못하는 상태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 그 다음으로는 회귀 검증을 위한 “[가설3] 모바일 속성은 플로우(Flow)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회귀 검증을 위한 [가설1] "관광객이 이용한 콘텐츠 정보 품질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 회귀 검증을 위한 [가설2] 관광객이 이용한 콘텐츠 정보 품질은 플로우(Flow)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콘텐츠 정보 품질을 독립변수로 하고 플로우(Flow)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 희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로우란 무엇인가요? 플로우(flow)[5]란 사회심리학자인 Csikszentmihalyi(1975)에 의해 소개된 개념이다. 이것은 어떠한 활동에 완전히 몰입하고 그것에 접목하여 시간의 흐름이나 여러 장소에 서 몰입한 심리상태를 의미한다. ‘물이 흘러가듯 자연스 러운 상태’라고 하여 플로우(flow)라고 부르게 되었다.
본 논문의 단점과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본 논문의 단점도 도출 되었다. 연구의 실제 관광객으 로 하여금 실제 관광콘텐츠 사례가 없어 데이터 정확성 이 부족하고 객관성이 떨어지며 좀 추상적인 개념이 있 다. 지역적으로 연구의 한계성이 있다. 즉 관광객의 일부 만 체크했다는 한계성이 도출 되었다. 또한 남한산성의 관광객의 정보가 객관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 그 뿐 만 아니라 소규모 지역으로 국한하여 진행한 것으로 객 관성이 좀 떨어진다는 점과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한 향후 과제가 필요하다.
유비쿼터스가 정보화 사회에 도입되면 어떤 상황이 가능해지는가? 1988년 제록스 펠러앨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효시다. 유비쿼터스가 정보화 사회에 도입되면 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인지하지 않은 상태에 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하며 컵, 화분, 가구, 옷, 안경, 시계 등 모든 사물에 다양한 기 능을 가진 컴퓨터를 심은 후 근거리 무선통신과 인터넷 을 통해 자유롭게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이다 [11][naver.Ubiquitou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S. K. Sun. (2013). Propose of Efficient u-smart tourist information system in Ubiquitous Environmen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3), 407-410. 

  2. H. S. Lee. (2010).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earning Flow Experience: Based on Structural Relationship Analysis and Flow Channel Search among Related Variables. Doctoral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3. S. K. Sun & S. W. Lee. (2015). Implement and Design of Convergence flow information System.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 9(13). 

  4. S. K. Sun & S. W. Lee. (2015). Implement of Mobile Learning Contents using u-smart tourist information2.0.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3(9), 243-250. 

  5. H. M. Jang. (2009). A Study on the Intention of Reutilizing Web-Based Distance Learning, Applying Flow Theory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Sogang University General Graduate School, 

  6. J. Y. Kim. (2016). The Effects of Motivation and Commitment on Loyalty in Leisure Goods Consumption: Focused on Flow Theory Perspectiv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Domestic Doctor 

  7. Y. L. Kim. (2018). The Effects of Cooperation-Centered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Learning Attitudes of Preschool Children: Based on Flow Theory, Graduate School of Gachon University, 

  8. K. H. Park. (2010). Influence of Flow Experience on Academic Achievement and Expected Task Efficiency - Focused on Lifelong Learners in Business Administr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Conference, 2010(11), 100-116. 

  9. S. M. Yoon. (2010). Kyung 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A Study on the Behavior Persistence of Tourists Seeking the Adventurous Leisure Activity through Expansion of Planned Behavior Theory: Focusing on the Flow, Attachment 

  10. K. H. Jung. (2006). Factors influencing loyalty of MMORPG based on flow theory.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Information, Korea University 

  11. S. K. Sun. (2013). Implement of Contents information quality using u-smart tourist information,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5), 437-442. 

  12. S. K. Sun & S. W. Lee. (2015), Design of Convergence Contents information quality of u-convergence tourist information3.0 using flow Theory,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3(9), 466-472. 

  13. G. K. Sang & T. Kim & J.H,(2008), Deriving the Success Factors of u-Tourism Information System. Busan International Tourism Conference. 

  14. I. C. Wu & S. H. Hsieh. (2002). An UML-XML-RDB Model Mapping Solution for Facilitating Information Standardization and Sharing in Construction Industry, International Symposium on Automation and Robotics in Construction, 19th (ISARC). Proceedings.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Gaithersburg, Maryland. September 23-25, 317-321 . 

  15. XMI Gets the Capability to convey information, (1999). http://www.3.ibm.com/software/ad/standards/xmiwhite0399.pdf, 

  16. H. Y. Choi, D. Y. Lee & G. J. Kim. (2005). XMI using Design Patterns For modeling Research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05 Fall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3(2), 2005 

  17. S. K. Sun. (2018). Generate tourism content flow information for u-tourism information system - With of using flow Theory -, Tourism Promotion Association, 6(1), 89-106. 

  18. S. K. Sun. (2014). Design of Mobile Learning Contents using u-smart tourist information,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2(3), 383-3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