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위한 표준주의지침 수행도 영향요인 :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인지도를 중심으로
Affecting Factors on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for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 Control and Prevention in Nursing Students: focused on Patient Safety Attitude, Empowerment, Awareness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원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J시 소재 일 간호대학 재학생 185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8년 9월 10일에서 2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ndependent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은 인지도, 임파워먼트, 환자안전행사 참여로 나타났으며 수행도를 51.0% 설명하였다. 이에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위한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지도를 높이고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융합적 교육프로그램의 적용과 환자안전행사에 간호대학생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원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J시 소재 일 간호대학 재학생 185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8년 9월 10일에서 2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ndependent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은 인지도, 임파워먼트, 환자안전행사 참여로 나타났으며 수행도를 51.0% 설명하였다. 이에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위한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지도를 높이고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융합적 교육프로그램의 적용과 환자안전행사에 간호대학생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empowerment and awareness,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for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 control and prevention an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the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empowerment and awareness,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for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 control and prevention an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the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185 nursing students on one college in J city,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10 to 21, 2018.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independent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Statistics 22.0 program. As a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erformance of the standard precaution were awareness, empowerment, participation in the patient safety campaign and the performance was explained by 51.0%. Therefore, In order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for nursing students, various convergent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applied to raise awareness and improve empowerment, and it is necessary to seek ways for nursing students to participate actively in patient safety campaig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empowerment and awareness,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for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 control and prevention an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the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185 nursing students on one college in J city,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10 to 21, 2018.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independent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Statistics 22.0 program. As a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erformance of the standard precaution were awareness, empowerment, participation in the patient safety campaign and the performance was explained by 51.0%. Therefore, In order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for nursing students, various convergent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applied to raise awareness and improve empowerment, and it is necessary to seek ways for nursing students to participate actively in patient safety campaig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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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 4학년생을 대상으로 하여 임상현장 투입 직전의 예비간호사로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를 알아보고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위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와 임파 워먼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을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수행도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위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를 알아보고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수행도의 영향요인은 인지도와 임파워먼 트, 환자안전행사 참여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의료관련감염 관리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표준주의지침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상관성을 확인하여 그 의의가 있다. 하지만 연구대상자가 일개 대학교 4학년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편의 표출에 의한 결과로 간호대학생 전체로 일반화하는 데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 4학년생을 대상으로 하여 임상현장 투입 직전의 예비간호사로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를 알아보고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위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와 임파 워먼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을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수행도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임파워먼트는 Bolton & Brookings[14]가 개발한 도구를 Kim[31]이 번안한 후 타당도를 확인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능력 16문항, 자기결정성 8 문항의 2개 하위 영역으로 총 24문항을 사용하였다. 측정 방법은 4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4점이며, 부정문항은 역 코딩하였다.
본 연구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 나이, 병원근무 또는 봉사경험, 학업성적, 전공선택 의지, 전공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 환자안전 교육, 환자안전 교육횟수, 환자안전 행사 참여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위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자료수집은 2018년 9월 10일에서 9월 21일까지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연구자가 강의실에 방문 하여 연구목적과 방법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서면동의를 받고 진행하였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위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를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J시 소재 일 대학교 간호학과에서 2년간 임상실습을 경험한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하기로 동의한 자이다. 표본수 산출은 G*Power 3.
탈락률 10%를 고려하여 192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이중 불완전한 설문지를 7부를 제외하고 185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15, 독립변수 10개(성 별, 학업성적,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 환자안전교육 및 교육 횟수, 환자안전행사 참여경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를 투입한 결과 172명이 적정 표본수로 산출되었다. 탈락률 10%를 고려하여 192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이중 불완전한 설문지를 7부를 제외하고 185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와 One way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증은 등분산 가정여부에 따라 Scheffe와 Dunnett T3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와 One way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증은 등분산 가정여부에 따라 Scheffe와 Dunnett T3로 분석하였다.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표 준주의지침 수행도 영향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일반적 특성 변수 중 수행도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낸 전공만족도, 임상 실습만족도, 환자안전교육 횟수, 환자안전행사 참여를 가변수 처리하여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변수에 포함된 독립변수 간의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분산팽창요인(Variance Inflation Factor; VIF)은 1.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표 준주의지침 수행도 영향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임파워먼트는 Bolton & Brookings[14]가 개발한 도구를 Kim[31]이 번안한 후 타당도를 확인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는 표준주의지침을 권고한 대로 수행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된 CDC 표준주의지침을 Jeong[13]이 번역한 것을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지침 수행도 측정을 위해 Hong[24]이 수정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세부영역의 내용 구성과 문항은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동일하다.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는 표준주의지침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된 CDC 표준주의지침을 Jeong[13]이 번역한 것을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측정을 위해 Hong[24]이 수정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이 도구는 손위생, 치료기구 및 물품관리, 안전한 주사행위, 개인보호구, 호흡기 에티켓, 린넨관리, 직원안전, 환경관리의 8개 영역, 36문항이다.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는 Madigosky등[28]이 의과대 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Hyeon[27]이 수정,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문항은 의료오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및 환자안전 문제 발생 시 대응에 관한 내용으로 총 13문항이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는 각각 4.76점, 4.59점이었고, 표준주의지침의 모든 영역에서 인지도보다 수행도가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를 확인한 결과와 일치하며[6, 23-24], 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Jung[25]의 연구결과와도 같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는 평균 3.69점으로 중간보다 약간 높았다. 이는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Madigosky 등[28]의 연구에서 3.
결론적으로 환자안전이 보장된다면 환자는 질병과 장애의 위험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증가하고, 의료 질 향상과 경제적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임상실무에서 표준주의지침의 준수는 의료관련감염의 예방과 환자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수행도의 영향요인은 인지도와 임파워먼 트, 환자안전행사 참여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의료관련감염 관리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표준주의지침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상관성을 확인하여 그 의의가 있다.
Lee 등[6]의 연구에서는 대상자가 간호대학 3, 4학년생이었고, 본 연구대상자는 임상실습 경험이 많고 졸업을 앞둔 시점인 4학년이었기 때문에 의료종사자와 비슷한 정도의 수행도를 보인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는 선행연구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이는 MERS 이후 정부의 감염관리 정책이 의료기관의 구조, 시설, 인력, 장비 등 모든 영역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병원 실습현장에서 간호사들에게 교육받는 간호대학생들에게도 표준주의지침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Lee 등[6]의 연구에서 환경관리, 호흡기 에티켓, 손위생 영역에서 수행도가 낮았으며, Hong 등[24]의 연구에서는 환경관리, 개인보호구, 호흡기 에티켓, 손위생 순으로 낮게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는 약간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 손위생과 호흡기 에티켓의 인지도는 4.79점과 4.80점으로 가장 높았고, 수행도는 손위생 4.50점, 호흡기 에티켓 4.63 점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손위생과 호흡기 에티켓의 인지도가 높은 것은 MERS 이후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손위생과 호흡기 에티켓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으며.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는 전공과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고, 환자안전교육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전공과 임상 실습만 족에 만족하는 경우 임파워먼트가 높았고, 환자 안전에 대한 반복교육이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를 증가 시키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환자 안전교육 횟수는 6-10회에서 인지도와 수행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10회 이상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평균이상의 인지도를 유지하였다.
표준주의지침 수행도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수행도의 영향요인은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임파워먼트, 환자안전행사 참여로 나타났고, 총 설명력은 51.0%였다. 이는 임상 간호사 대상연구에서 임파워먼트, 인지도가 수행도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난 Yun 등[17]의 연구와 일치하고, 표준주의지침 인지도가 수행도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난 Lee 등[6]과 Oh 등 [23]의 연구와 유사하다.
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는 전공만족도(F=6.981, p=.001), 임상실습만족 도(F=3,784, p=.025), 환자안전교육 횟수(F=3.291, p=.040)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행도는 전공만족도(F=3.645, p=.028), 임상실습만족도(F=5.758, p=.004), 안전교육 횟수(F=4.519, p=.012)와 안전행사 참여(t=2.615, p=.010)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Table 3
46점이었다.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는 호흡기 에티켓, 손위생, 치료기구 및 물품관리, 안전한 주사행위, 린넨관리, 개인보호구, 직원안전, 환경관리 순으로 나타났 고,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는 안전한 주사행위, 직원안전, 린넨관리, 치료기구 및 물품관리, 호흡기 에티켓, 개인보호구, 환경관리, 손위생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2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는 전공과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고, 환자안전교육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전공과 임상 실습만 족에 만족하는 경우 임파워먼트가 높았고, 환자 안전에 대한 반복교육이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를 증가 시키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전공과 임상 실습만 족에 만족하는 경우 임파워먼트가 높았고, 환자 안전에 대한 반복교육이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를 증가 시키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환자 안전교육 횟수는 6-10회에서 인지도와 수행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10회 이상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평균이상의 인지도를 유지하였다. 반면에 수행도는 10회 이상에서 다시 낮아지는 결과를 보여 반복연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와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환자 안전에 대한 태도, 임파워먼트, 표주주의지침 인지도는 수행도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도 수행도와 인지도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고하여 본 연구 결과를 뒷받침한다[6, 21].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는 5점 만점 중 3.69±0.36점이었고, 임파워먼트는 4점 만점 중 2.83±0.37점,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는 5점 만점 중 각각 4.76± 0.40점, 4.59±0.46점이었다.
회귀분석 결과,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도(β =.677, p<.001), 임파워먼트(β=.191, p<.001), 환자안전행사 참여(β=.131, p=.014)로 나타났으며, 수행도에 대한 설명력은 인지도가 45.9% 였고, 임파워먼트가 추가되어 3.4% 설명력이 증가 하였으며, 환자안전행사 참여가 추가되었을 때 1.7% 증가하여 총 설명력은 51.0%였다.
후속연구
본 연 구에서는 환자안전행사 참여가 표준주의 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Hyeon[27]의 연구에서 환자안전 행사 참여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자기효능감이 환자안전간호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것과 유사한 맥락이지만 환자안전행사 참여와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와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는 드물어 후속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환자안전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는 환자안전 환경의 확립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전공과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간호대학의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환자안전교육을 포함시켜 추후 환자안전교육과 교육 횟수에 따른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임상현장과 유사한 실습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이 개인적 역량과 자율적 수행을 적극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타 학문과의 융합을 통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등에 기반한 임상실습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학교나 의료기관의 환자 안전행사에 간호대 학생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들을 모색해야 한다.
환자 안전교육 횟수는 6-10회에서 인지도와 수행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10회 이상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평균이상의 인지도를 유지하였다. 반면에 수행도는 10회 이상에서 다시 낮아지는 결과를 보여 반복연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는 환자 안전행사 참여경험이 있는 경우 높았는데 Pack과 Pack [21]의 연구에서 환자안전캠페인을 경험한 학생들의 환자 안전 수행도가 향상되었다는 결과와 유사하다.
손위생과 호흡기 에티켓의 준수가 감염전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홍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인지도가 높아졌을 수 있다. 수행도에서는 호흡기 에티켓의 경우 마스크 등의 물품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향상되고 있지만, 손위생의 경우에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손소독용 알코올 젤의 개발 및 보급에도 불구하고 수행도가 여전히 낮은 편으로 원인 규명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손 위생 다음으로 환경관리의 수행도가 낮았는데, 최근 의 료기관의 환경관리는 간호사가 직접 수행하기보다 간호 조무사나 미화요원에 의해 실시되고 간호사는 관리감독만 하는 경우가 많아 수행의 경험이 적어 나타난 결과일 수 있다[24].
하지만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대학생이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위한 표준주의지침의 모든 항목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는 현실적으로 제한점이 많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임상현장과 유사한 실습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이 개인적 역량과 자율적 수행을 적극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타 학문과의 융합을 통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등에 기반한 임상실습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학교나 의료기관의 환자 안전행사에 간호대 학생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들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Pack과 Lee 의 연구[16]에서 임파워먼트는 학업과정에서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호기심을 높이고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임파워먼트는 무엇인가를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과 수행동기 등을 높이는 측면에서 수행도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Jung[25]의 연구에서 임파워먼트는 수행도와 양의 상관 관계가 있었지만 수행도의 영향요인으로는 확인 되지 않아 다른 결과이므로 후속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본 연 구에서는 환자안전행사 참여가 표준주의 지침 수행도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병원감염에 대한 관심이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병원감염에 대한 관심은 2015년 1차 및 2차 의료기관에서 촉발된 중동호흡기증후군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사태를 경험하면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었고, C형 감염 등 감염성 질환의 집단 발생 문제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었다[5]. 최근에는 의료 환경 변화와 더불어 병원감염 대신 의료관련감염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HAI)이라는 용어로 확대 사용되고 있다[6].
환자안전이 지켜지지 않아 환자안전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환자안전 이 지켜지지 않아 환자안전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환자의 임상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재원기간이 증가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의료의 질 저하, 재정적 손실 등의 경제적 비용이 발생 될 수 있어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1,3]. 우리나라는 2000년 대 초반 보건의료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기 시작했고, 2010년 의료기관인 증제가 시행된 이후에는 환자안전 의료를 위한 노력이 가속화되었다[4].
환자안전이란 무엇인가?
환자안전은 의료과정에서 환자에게 발생 가능한 오류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활동으로 의료와 관련된 불필요한 위해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환자중심 의료와 간호를 의미한다[1,2]. 환자안전사고 는 입원환자 10명 중 1명, 매년 4300만 명이 경험하고 있으며, 이중 약 50%는 예방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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