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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교포수 방법이 전통한지의 색상 변화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Glue and Alum Mixing Ratio on the Color Variation of Traditional Sizing Hanji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5 no.2, 2019년, pp.153 - 158  

이유주 (충북대학교 대학원 문화재과학과) ,  최태호 (충북대학교 목재.종이 과학과)

초록

아교포수는 안료가 한지에 번지거나 채색이 바탕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바탕에 잘 고착되도록 하며, 바탕재와 물감 사이의 접착력을 강화한다. 본 연구는 아교포수 시 사용되는 아교와 백반의 혼합비, 아교포수의 횟수 변화에 따른 포수의 특성이 한지의 색상과 견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촉진노화시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아교포수 된 한지의 색상 측정결과 아교수의 농도 및 아교포수의 횟수가 증가할수록 백색도 및 $L^*$ 값은 감소하였으나, 황색도는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ditional sizing treatment for the Hanji is performed to give the following functions. Those are to stabilize the paint of the painting, to prevent the paint of painting and moisture from smearing into the painting itself, to prevent the paint of the painting and moisture from passing to the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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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반수 제조 시 아교와 백반의 농도는 접착력, 안료 발색, 견뢰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아교포수 시 사용되는 아교와 백반의 혼합비, 아교포수의 횟수 변화에 따른 포수의 특성이 한지의 색상과 견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촉진노화시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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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교를 소수성 물질로 변화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반수 제조에 사용되는 아교는 친수성이기 때문에 백반을 첨가하여 아교가 물에 용해되지 않도록 소수성 물질로 변화시켜야 한다. 백반의 황산이온은 종이 내에 존재하는 수분과 결합하여 cellulose의 산 촉매 가수분해를 일으켜 cellulose 사슬의 중합도를 저하시키고 종이의 산화를 야기한다(Choi, 2004).
교반수 제조에서 아교와 백반의 양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교반수 제조 시 아교와 백반의 혼합비는 작업자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아교는 1-2%, 백반의 비율은 아교대비 4-10% 정도에서 가감하여 사용되고 있다. 아교를 과다 사용하면 종이의 유연성이 저하되며, 아교의 양이 적으면 접착이 잘되지 않는다. 백반을 과다 사용하면 종이 위에미세한 결정이 남아, 채색 시 광택이 많이 나며, 채색이 고르게 되지 않는다. 교반수의 농도는 채색 안료의 발색과 안료층의 박락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교포수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 아교포수는 안료가 한지에 번지거나 채색이 바탕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바탕에 잘 고착되도록 하며, 바탕재와 물감 사이의 접착력을 강화한다. 본 연구는 아교포수 시 사용되는 아교와 백반의 혼합비, 아교포수의 횟수 변화에 따른 포수의 특성이 한지의 색상과 견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촉진노화시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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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i, K.H., 2004, Paper aging by acid and metals and its conservation. Doctor's thesis, Kangwon University, Chuncheon.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Nam, H.J., 2012,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color pigments painted Hanji.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Park, J.D., 2008, A study of materials and gluing techniques in Korean colored paintings. Master's thesis, Andong University, Andong.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Seo, Y.R., 2006, A study of alum water processing technique used in colored painting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Shin, H., 2012, A study on the glue in oriental painting. Docto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Yun, H.E., 2004, Study of layer glue spread on the paper stock for color painting: Focusing on the relation between the layer of glue and humidity. Master's thesis, Gyeonggi University, Seoul.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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