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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무선 충전용 스파이럴 인덕터의 해석 및 설계 기법
Analysis and Design Technique of a Spiral Inductor for a Wireless Charging of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2 no.2, 2019년, pp.142 - 149  

황인갑 (Department of Electric and Electronics Engineering, Jeonj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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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를 무선으로 충전하기 위하여서는 전기에너지를 전송하기 위한 코일이 꼭 필요하다. 코일의 형태는 기본적인 원형 코일에서부터 두 코일 간의 커플링 효과를 높이기 위한 DD 형상의 코일 등 여러 종류가 있다. 하지만 코일 간 커플링이 좋은 DD 형상의 코일은 송수신 측 전력변환장치의 구조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어 사용에 제한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유공간에서 2개의 코일을 이용하여 무선으로 전력을 전송할 때 제작이 편리한 스파이럴 인덕터인덕턴스 값을 계산하고 적절한 크기의 인턱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공진기에서 XLm 값이 부하저항 값과 비슷하여질 때 bifurcation 현상이 나타나므로, 이 현상이 덜 일어나도록 XLm 값을 최소부하저항 값과 같도록 선택하여 공진기에 필요한 인덕턴스 값을 계산하였다. 계산된 인덕턴스 값을 스파이럴 인덕터로 구현하기 위하여 스파이럴 인덕터에서 인덕턴스 값과 인턱터의 크기, 턴 수, 총 코일 길이와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두 개의 코일의 수평 이격에 따른 결합계수 k 값의 변화를 알아본 후 적절한 인덕터를 선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ils to transmit the electric energy are necessary to charge an electric vehicle wirelessly. There are several types of coils, from basic circular coils to DD-type coils for enhancing the coupling effect between two coils. However, DD-type coils with a good coupling effect between coils have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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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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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시스템은 에너지전송방식, 사용주파수의 선정, 코일의 특성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한두 가지 방식으로 정형화 되지 못하고 다양한 방식의 시스템과 전기회로들이 제안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기유도 무선충전시스템에서 공진기를 구성하는 송수신 코일을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송수신 코일을 스파이럴 인덕터로 구성할 때 적절한 스파이럴 인덕터를 선정할 수 있는 방식을 제안하고 이에 따른 인덕터의 인덕턴스 값 및 크기를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093 A이다. 무선충전 시스템에서 흘릴 수 있는 최대 전류를 정격전류의 1.5배로 가정하면 송신측 코일의 전류는 약 22.5A이고 수신 코일 쪽은 16.1 A이다. 따라서 시스템의 최대 전류를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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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D 형상의 코일의 단점은? 코일의 형태는 기본적인 원형 코일에서부터 두 코일 간의 커플링 효과를 높이기 위한 DD 형상의 코일 등 여러 종류가 있다. 하지만 코일 간 커플링이 좋은 DD 형상의 코일은 송수신 측 전력변환장치의 구조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어 사용에 제한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유공간에서 2개의 코일을 이용하여 무선으로 전력을 전송할 때 제작이 편리한 스파이럴 인덕터의 인덕턴스 값을 계산하고 적절한 크기의 인턱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자기공명방식의 특징은?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기술은 편리성으로 인하여 수년전부터 많은 관심을 갖고 연구되어 왔으며, 근래에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곧 실용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은 더욱 더 필요한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방식은 주차장바닥이나 도로에 급전시설을 매설하고 자동차하부에 수신 장치를 부착하는 자기유도방식이나 자기공명방식이 연구되고 있으며 [1], 자기공명방식은 자기유도방식보다 먼 거리의 무선전력전송에 유리하나 높은 공진특성이 요구된다[2]. 무선전력전송을 위하여 사용되는 인버터의 주파수도 일본은 85 kHz, 유럽은 145 kHz, 국내는 20 kHz와 60 kHz를 기반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3] 무선전력전송을 위한 코일 중 원형 또는 사각형의 코일은 수평 이격에 대한 커플링계수 k 값의 성능저하가 심하여 DD, DDQ 등 다양한 형상의 코일을 사용하나 이러한 코일들은 송수신 측 전력변환장치의 구조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4].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시스템의 문제가 되는 사항은?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방식은 주차장바닥이나 도로에 급전시설을 매설하고 자동차하부에 수신 장치를 부착하는 자기유도방식이나 자기공명방식이 연구되고 있으며 [1], 자기공명방식은 자기유도방식보다 먼 거리의 무선전력전송에 유리하나 높은 공진특성이 요구된다[2]. 무선전력전송을 위하여 사용되는 인버터의 주파수도 일본은 85 kHz, 유럽은 145 kHz, 국내는 20 kHz와 60 kHz를 기반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3] 무선전력전송을 위한 코일 중 원형 또는 사각형의 코일은 수평 이격에 대한 커플링계수 k 값의 성능저하가 심하여 DD, DDQ 등 다양한 형상의 코일을 사용하나 이러한 코일들은 송수신 측 전력변환장치의 구조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4]. 따라서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시스템은 에너지전송방식, 사용주파수의 선정, 코일의 특성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한두 가지 방식으로 정형화 되지 못하고 다양한 방식의 시스템과 전기회로들이 제안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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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 W. Son, G. S. Huh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of Domestic and Foreign Electric Vehicle and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y of Domestic Electric Vehicle Core Parts," Trans. KIPE, Vol. 22, No. 5, pp. 373-381, 2017. 10. 

  2. S. M. Han, "Multi-Mode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with Dual Loop Structure," JKIIECT Vol. 9, No. 6, pp. 578-583, 2016. 12. 

  3. J. J. Soo, W. K. Han, "Analysi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Standard and Technology Trend of Wireless Charging Electric Vehicle," Proc. of KIEE Vol. 64. No. 4, pp. 18-23, 2015. 4. 

  4. G. D. Woo, "Optimized Design of Wireless Charge System for Electric Vehicle," KIPE Mag., Vol. 23, No. 5, pp. 68-74, 2018. 10. 

  5. J. Liu, K. W. Chan, c. Y. Chung, N. H. L. Chan, M. Liu, W. Xu, "Single-Stage Wireless-Power-Transfer Resonant Converter With Boost Bridgeless Power-Factor-Correction Rectifier,"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5, No. 3, pp. 2145-2155, Mar. 2018. 

  6. J. Heo, H. H. Shin, S. J. Jeon, "Characteristics of WPT 4 Coil of Wireless Charging System for Electric Vehicle," The 49th KIEE Summer Conference 2018, pp. 11-13, 2018. 7. 

  7. J. S. Kim, G. Y. Choe, H. M. Jung, B. K. Lee, and Y. J. Ch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3.3 kW On-Board Battery Charger for Electric Vehicles," Trans. KIPE, Vol. 15, No. 5, pp. 373-381, 2017. 10. 

  8. Microchip Technology Inc, "Antenna Circuit Design for RFID Application," Microchip Technology Inc., Chandler, AZ, USA, Appl. Note AN710, 2003. 

  9. S. C. Moon, B. C. Kim, S. Y. Cho, C. H. Ahn, G. U. Moon, "Analysis and Design of a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With an Intermediate Coil for High Efficiency,"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1, No. 11, pp. 5861-5870, Nov.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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