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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2 no.2, 2019년, pp.142 - 149
황인갑 (Department of Electric and Electronics Engineering, Jeonju University)
The coils to transmit the electric energy are necessary to charge an electric vehicle wirelessly. There are several types of coils, from basic circular coils to DD-type coils for enhancing the coupling effect between two coils. However, DD-type coils with a good coupling effect between coils have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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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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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 형상의 코일의 단점은? | 코일의 형태는 기본적인 원형 코일에서부터 두 코일 간의 커플링 효과를 높이기 위한 DD 형상의 코일 등 여러 종류가 있다. 하지만 코일 간 커플링이 좋은 DD 형상의 코일은 송수신 측 전력변환장치의 구조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어 사용에 제한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유공간에서 2개의 코일을 이용하여 무선으로 전력을 전송할 때 제작이 편리한 스파이럴 인덕터의 인덕턴스 값을 계산하고 적절한 크기의 인턱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
자기공명방식의 특징은? |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기술은 편리성으로 인하여 수년전부터 많은 관심을 갖고 연구되어 왔으며, 근래에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곧 실용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은 더욱 더 필요한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방식은 주차장바닥이나 도로에 급전시설을 매설하고 자동차하부에 수신 장치를 부착하는 자기유도방식이나 자기공명방식이 연구되고 있으며 [1], 자기공명방식은 자기유도방식보다 먼 거리의 무선전력전송에 유리하나 높은 공진특성이 요구된다[2]. 무선전력전송을 위하여 사용되는 인버터의 주파수도 일본은 85 kHz, 유럽은 145 kHz, 국내는 20 kHz와 60 kHz를 기반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3] 무선전력전송을 위한 코일 중 원형 또는 사각형의 코일은 수평 이격에 대한 커플링계수 k 값의 성능저하가 심하여 DD, DDQ 등 다양한 형상의 코일을 사용하나 이러한 코일들은 송수신 측 전력변환장치의 구조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4]. | |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시스템의 문제가 되는 사항은? |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방식은 주차장바닥이나 도로에 급전시설을 매설하고 자동차하부에 수신 장치를 부착하는 자기유도방식이나 자기공명방식이 연구되고 있으며 [1], 자기공명방식은 자기유도방식보다 먼 거리의 무선전력전송에 유리하나 높은 공진특성이 요구된다[2]. 무선전력전송을 위하여 사용되는 인버터의 주파수도 일본은 85 kHz, 유럽은 145 kHz, 국내는 20 kHz와 60 kHz를 기반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3] 무선전력전송을 위한 코일 중 원형 또는 사각형의 코일은 수평 이격에 대한 커플링계수 k 값의 성능저하가 심하여 DD, DDQ 등 다양한 형상의 코일을 사용하나 이러한 코일들은 송수신 측 전력변환장치의 구조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4]. 따라서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시스템은 에너지전송방식, 사용주파수의 선정, 코일의 특성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한두 가지 방식으로 정형화 되지 못하고 다양한 방식의 시스템과 전기회로들이 제안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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