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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이용동기가 SNS의 사회적 자본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ces of Motives for Using SNS on Relational Capital of SNS and Continuous Usage of S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138 - 149  

오은해 (대구한의대학교 통상경제학부) ,  이정화 (대구한의대학교 글로벌관광학부) ,  이정애 (대구한의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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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이용 충족이론에 근거하여 SNS의 주요한 이용 동기를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으로 구분하고, 사회적 관계 자본 이론의 개념을 적용하여 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관계 결속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 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역시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고, 흥미 있는 분야가 비슷한 타 이용자들과 새로운 그룹을 생성하거나, 관계를 확대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입증되었다. 또한, SNS를 통해 상호간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필요시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가치 있는 관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 그리고, SNS를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용자들과의 새로운 관계 형성을 통해 자신의 네트워크를 확장시킴으로써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ddress the influences of motives for using SNS on relational bridging and relational bonding in SNS and motives for continuous use SNS by applying the concepts of bonding and bridging, defined in the social capital theory, and major motives for using SNS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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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표 2]와 같이 SNS 상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자본을 관계 결속(relational bonding)과 관계 연계(relational bridging)로 이 두 가지 차원에서 고려하여살펴보고자 한다.
  • 01 으로 유의한 값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7].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정을 위해서 공변량구조모형(covariance structure modelling)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변량구조모형에서 경로 계수를 통해 설정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서는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모형의 적합도에 대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37],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에 의한 본 연구 모형의 적합도 결과는[표 6]과 같다.
  • 즉, 사회형 이용동기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취향이 비슷한다른 사용자들과 새로운 커뮤니티를 생성하거나,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이미지를 가지게 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향상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처럼 SNS는 기존 매스미디어 보다 이용 목적이 매우 분명하고 개인화되었으며, SNS의 사용자와 사용자의 콘텐츠가 어떠한동기를 가지고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SNS 관계 연결및 관계 결속이 SNS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따른 SNS의 활용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SNS의 활용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높이기위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SNS를 어떤 동기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SNS의 이용동기를 분석하고, 이러한 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SNS의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SNS의 사회형 동기는 SNS의 관계 연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SNS의 사회형 동기는 SNS의 관계 결속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SNS의 정보형 동기는 SNS의 관계 연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SNS의 정보형 동기는 SNS의 관계 결속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SNS의 유희형 동기는 SNS의 관계 연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SNS의 유희형 동기는 SNS의 관계 결속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SNS의 관계 연결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SNS의 관계 결속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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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란 무엇인가? Katz의 이용․충족이론(the theory of uses and gratification)에 의하면 이용자는 동기를 가지고 미디어를 이용하게 된다[5]. 동기(motivation)란 개인이 어떤행동 또는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 또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거나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심적기제(mechanism)를 말하며, 충족(gratification)은 인지적, 감정적 평가의 결과로 나타나는 기대에 대한 사용자 만족을 말한다[5]. 이용․충족이론은 다양한 미디어속에서 이용자들이 추구하는 이용 목적과 만족도를 측정해 낼 수 있어서 유용하다[6].
미디어 사용자의 욕구와 동기는 어떤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Katz et al.는 미디어를 선택하는 사용자들의 욕구와동기를 조사한 연구에서 자신들을 위한 사회·국가·세계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확대, 신뢰성, 안정성, 자신의 경험과 충족의 확장, 자신의 자아 확장, 자신과의 관계강화, 가족과 친구 등 지인과의 유대강화, 사회 및 국가와의 유대강화, 전통, 문화에 대한 경험 확장, 전통문화 접촉 확장 등 14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다[8].
이용․충족이론은 왜 유용한가? 동기(motivation)란 개인이 어떤행동 또는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 또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거나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심적기제(mechanism)를 말하며, 충족(gratification)은 인지적, 감정적 평가의 결과로 나타나는 기대에 대한 사용자 만족을 말한다[5]. 이용․충족이론은 다양한 미디어속에서 이용자들이 추구하는 이용 목적과 만족도를 측정해 낼 수 있어서 유용하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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