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이용동기가 SNS의 사회적 자본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ces of Motives for Using SNS on Relational Capital of SNS and Continuous Usage of SNS원문보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이용 충족이론에 근거하여 SNS의 주요한 이용 동기를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으로 구분하고, 사회적 관계 자본 이론의 개념을 적용하여 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 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역시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고, 흥미 있는 분야가 비슷한 타 이용자들과 새로운 그룹을 생성하거나, 관계를 확대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입증되었다. 또한, SNS를 통해 상호간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필요시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가치 있는 관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 그리고, SNS를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용자들과의 새로운 관계 형성을 통해 자신의 네트워크를 확장시킴으로써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이용 충족이론에 근거하여 SNS의 주요한 이용 동기를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으로 구분하고, 사회적 관계 자본 이론의 개념을 적용하여 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 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역시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고, 흥미 있는 분야가 비슷한 타 이용자들과 새로운 그룹을 생성하거나, 관계를 확대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입증되었다. 또한, SNS를 통해 상호간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필요시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가치 있는 관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 그리고, SNS를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용자들과의 새로운 관계 형성을 통해 자신의 네트워크를 확장시킴으로써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ddress the influences of motives for using SNS on relational bridging and relational bonding in SNS and motives for continuous use SNS by applying the concepts of bonding and bridging, defined in the social capital theory, and major motives for using SN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ddress the influences of motives for using SNS on relational bridging and relational bonding in SNS and motives for continuous use SNS by applying the concepts of bonding and bridging, defined in the social capital theory, and major motives for using SNS are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social, information, and recreation categories -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and the usage and gratification theories. Through this study, it was revealed that motives of all these three categories-social, information, and recreation categories-have significant influences over relational bridging and relational bonding in SNS while relational bridging and relational bonding in SNS have significant influences over consistent motives for using SNS so the hypothesis of this study is accepted. It was also proven that motives of all these three categories - social, information, and recreation categories-for using SNS are important factors for creating new communities or expand relationships with other SNS users sharing similar interest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SNS users constantly use SNS to build relationships that could create a strong bond between individuals and receive emotional supports when necessary and to expand its own network by creating new relationships with other SNS us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ddress the influences of motives for using SNS on relational bridging and relational bonding in SNS and motives for continuous use SNS by applying the concepts of bonding and bridging, defined in the social capital theory, and major motives for using SNS are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social, information, and recreation categories -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and the usage and gratification theories. Through this study, it was revealed that motives of all these three categories-social, information, and recreation categories-have significant influences over relational bridging and relational bonding in SNS while relational bridging and relational bonding in SNS have significant influences over consistent motives for using SNS so the hypothesis of this study is accepted. It was also proven that motives of all these three categories - social, information, and recreation categories-for using SNS are important factors for creating new communities or expand relationships with other SNS users sharing similar interest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SNS users constantly use SNS to build relationships that could create a strong bond between individuals and receive emotional supports when necessary and to expand its own network by creating new relationships with other SNS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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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표 2]와 같이 SNS 상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자본을 관계 결속(relational bonding)과 관계 연계(relational bridging)로 이 두 가지 차원에서 고려하여살펴보고자 한다.
01 으로 유의한 값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7].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정을 위해서 공변량구조모형(covariance structure modelling)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변량구조모형에서 경로 계수를 통해 설정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서는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모형의 적합도에 대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37],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에 의한 본 연구 모형의 적합도 결과는[표 6]과 같다.
즉, 사회형 이용동기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취향이 비슷한다른 사용자들과 새로운 커뮤니티를 생성하거나,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이미지를 가지게 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향상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처럼 SNS는 기존 매스미디어 보다 이용 목적이 매우 분명하고 개인화되었으며, SNS의 사용자와 사용자의 콘텐츠가 어떠한동기를 가지고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SNS 관계 연결및 관계 결속이 SNS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따른 SNS의 활용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SNS의 활용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높이기위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SNS를 어떤 동기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SNS의 이용동기를 분석하고, 이러한 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SNS의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SNS의 사회형 동기는 SNS의 관계 연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SNS의 사회형 동기는 SNS의 관계 결속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SNS의 정보형 동기는 SNS의 관계 연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SNS의 정보형 동기는 SNS의 관계 결속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SNS의 유희형 동기는 SNS의 관계 연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SNS의 유희형 동기는 SNS의 관계 결속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SNS의 관계 연결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SNS의 관계 결속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기능적, 사회적, 유희적 동기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기능적 동기란 정보를 얻고자 하는 등의 동기를 말하며, 사회적 동기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등의 동기, 그리고 유희적 동기는 오락과 즐거움을 주는 동기, 자기표현을 가능하게 하고 안정을 추구하고자하는 심리적 동기를 말한다[11].
또한, SNS 사용자는 개인이 처한상황과 사회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욕구를 인식하게 되는데, 본 연구는 Katz의 이용과 충족이론 및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SNS의 주요한 이용 동기를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으로 구분하였다[5]. 또한 사회적 자본 이론의 결속(bonding)과 연계(bridging) 개념을 적용하여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미디어와 콘텐츠는 사용자의 합리적인 사고에 근거하여 선택되며 특정 목표 달성이나 욕구 충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또한, SNS 사용자는 개인이 처한상황과 사회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욕구를 인식하게 되는데, 본 연구는 Katz의 이용과 충족이론 및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SNS의 주요한 이용 동기를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으로 구분하였다[5]. 또한 사회적 자본 이론의 결속(bonding)과 연계(bridging) 개념을 적용하여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을 시행하기 전에 연구진과 SNS 사용경험이 있는 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타당성을 높였으며, 내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 본 조사 전에 사전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또한 타당성의 객관적 평가를 위하여 [표 5]와 같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표준 적재치와 분산추출지수는 모두 0.
본 연구에 사용될 측정 항목과 출처는 [표 3]과 같으며, 이전 연구에서 타당성이 검증된 문항을 중심으로선택되었다. 선택된 문항들은 SNS 이용 경험이 있는사람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와 설문 문항에 대한 정교화 검토를 하였으며, 개발된 설문문항을 중심으로 SNS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리커트 5점 척도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한 후, 최종적인 설문지로 개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박광순과 조명휘는 웹블로그에 대한 이용 동기와 이용만족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이용 동기는 이용의 편리성/사회성, 경제성, 기록성, 자긍심/정체성표현, 학습도구, 유행성, 추억의 공유, 교제관계/흥미, 관음주의, 습관, 상호작용성, 영상물 게재 및감상, 현실도피 등 13개 항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10].
대상 데이터
설문에 응답한 총 1112명 중에서SNS 이용경험자는 1068명(96%)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한 30명의 자료를 제거하고 1038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실증적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응답 표본의 97%). 본 연구의 표본은 [표 4]와같은 특성을 보여 여성이 54%, 남성이 46%로 나타났다.
설문은 대학교와 중․고등학교, 기업체, 연구소, 직장인 컨소시엄 교육장 등을 방문하여 2018년 7월부터 12월까지 약 6개월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총 1200부 배부되었고, 그 중 1112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88%).
설문은 대학교와 중․고등학교, 기업체, 연구소, 직장인 컨소시엄 교육장 등을 방문하여 2018년 7월부터 12월까지 약 6개월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총 1200부 배부되었고, 그 중 1112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88%). 설문에 응답한 총 1112명 중에서SNS 이용경험자는 1068명(96%)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직업은 학생이 58%, 직장인이 40%로 나타났다. SNS 이용 현황과 관련된 질문에서 SNS를 이용해 본 기간은 8년 이상 56%, 5년-8년 미만 32% 순으로 나타났으며, SNS 하루 이용시간은 1-2시간 미만45%, 2-3시간 미만 24% 순으로 나타났다.
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은 유의수준 0.01에서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7과 H8은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 SNS의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은 SNS 이용자로 하여금 SNS에 대한 사용자 만족을 증가시켜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될수 있을 뿐만 아니라, SNS를 지속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유인임이 입증되었다[24][29].
연구 결과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으며, 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역시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관계를 맺고, 비슷한 취향의 다른 사용자들과 새로운커뮤니티를 생성하거나, 관계를 확대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입증되었으며, 자신의 존재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와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이미지를가지기 위해 상호작용을 향상시킴으로써 강한 유대 관계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의 관계연결과 관계 결속은 SNS 이용자로 하여금 SNS에 대한만족감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일 뿐만 아니라, SNS를 지속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유인임이 입증되었다.
첫째, 사용자들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거나 욕구를 충족시키기위해 SNS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를 구체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둘째, 이용과 충족이론에 근거하여 SNS의 이용동기를구분하고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관계 결속과 관계 연계의 개념을 적용하여 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의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함으로써 SNS 사용자의 동기및 욕구로부터 수반되는 기능이나 결과를 규명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긴 하였으나, 다양한 유형의 SNS나사용자가 활용하는 상이한 디바이스의 형태에 따라SNS의 관계 자본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제시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관계를 맺고, 비슷한 취향의 다른 사용자들과 새로운커뮤니티를 생성하거나, 관계를 확대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입증되었으며, 자신의 존재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와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이미지를가지기 위해 상호작용을 향상시킴으로써 강한 유대 관계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의 관계연결과 관계 결속은 SNS 이용자로 하여금 SNS에 대한만족감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일 뿐만 아니라, SNS를 지속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유인임이 입증되었다. 즉, SNS를 통해 상호간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공감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끈끈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 그리고, SNS를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용자들과의 새로운 만남을 통해 자신의 네트워크를 확장시킴으로써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01에서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1과 H2는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 SNS사회형 동기는 다양한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고, 관심 분야가 비슷한 다른 사용자들과 새로운 공동체를 생성하거나, 관계를 확대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입증되었다[8-10]. 또한 자신의 존재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와 자신이 원하는 사회적 이미지를 가지기 위해 상호작용을 향상시킴으로써 강한 유대 관계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13][20][21].
01에서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7과 H8은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 SNS의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은 SNS 이용자로 하여금 SNS에 대한 사용자 만족을 증가시켜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될수 있을 뿐만 아니라, SNS를 지속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유인임이 입증되었다[24][29]. 즉, SNS를 통해 상호간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필요시 정서적 공감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관계를 형성해 나갈때 SNS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24][29].
01에서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나, H5와 H6은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 유희형 이용 동기는 사용자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통해 이용자들 사이에 친밀한 상호작용을 경험함으로써 관계를 확대하고 강한 감정적인 결속이 이루어지는 것으로나타났다. 인터넷이용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SNS에게시하기 위해 사진, 동영상 등을 찍는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게시한 글, 사진에 대한 타인의 반응에상호작용함으로써 기존에 알고 있던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아진다고 보았다[1].
01에서 관계연결과 관계 결속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3과 H4는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SNS의 정보형 이용 동기는 SNS 이용자가 자신이 처한문제의 해결책을 얻거나,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콘텐츠나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개인들과의상호작용을 통해 관계 연결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인터넷이용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SNS을 통해 최신 정보를 가장 빠르게 얻을 수 있다고 보았으며, SNS을 통해 많은 정보나 지식, 사건 사고를 공유할 수 있다고 보았다[1].
000으로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나, 이는 표본 사이즈와 모형의 복잡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NC, GFI, RMR, NFI, TLI, CFI, RMSEA 등으로 모델적합도를 평가하는 것이 적절하다[37]. 본 연구 모형의적합도 지수를 살펴보면 NS=2.320, GFI=0.904, RMR=0.023, NFI=0.920, TLI=0.943, CFI=0.953, RMSEA=0.043 (LO90=0.036, HO90=0.050)로 나타나 모형의 적합도를 전반적으로 충족하는 수준이라고 판단하여 가설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으며, SNS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역시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SNS의 사회형, 정보형, 유희형 동기 모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관계를 맺고, 비슷한 취향의 다른 사용자들과 새로운커뮤니티를 생성하거나, 관계를 확대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입증되었으며, 자신의 존재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와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이미지를가지기 위해 상호작용을 향상시킴으로써 강한 유대 관계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의 관계연결과 관계 결속은 SNS 이용자로 하여금 SNS에 대한만족감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일 뿐만 아니라, SNS를 지속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유인임이 입증되었다. 즉, SNS를 통해 상호간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공감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끈끈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 그리고, SNS를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용자들과의 새로운 만남을 통해 자신의 네트워크를 확장시킴으로써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학술적 기여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들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거나 욕구를 충족시키기위해 SNS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를 구체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둘째, 이용과 충족이론에 근거하여 SNS의 이용동기를구분하고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관계 결속과 관계 연계의 개념을 적용하여 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의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함으로써 SNS 사용자의 동기및 욕구로부터 수반되는 기능이나 결과를 규명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이용과 충족이론에 근거하여 SNS의 이용동기를구분하고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관계 결속과 관계 연계의 개념을 적용하여 SNS의 이용동기가 SNS에서의 관계 연결과 관계 결속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의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함으로써 SNS 사용자의 동기및 욕구로부터 수반되는 기능이나 결과를 규명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긴 하였으나, 다양한 유형의 SNS나사용자가 활용하는 상이한 디바이스의 형태에 따라SNS의 관계 자본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제시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향후에는 SNS의유형이나 특성을 세분화하여 SNS의 유형에 따른 사용자들의 이용동기와 SNS의 관계 자본에 대한 연구가 보다 심도있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긴 하였으나, 다양한 유형의 SNS나사용자가 활용하는 상이한 디바이스의 형태에 따라SNS의 관계 자본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제시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향후에는 SNS의유형이나 특성을 세분화하여 SNS의 유형에 따른 사용자들의 이용동기와 SNS의 관계 자본에 대한 연구가 보다 심도있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란 무엇인가?
Katz의 이용․충족이론(the theory of uses and gratification)에 의하면 이용자는 동기를 가지고 미디어를 이용하게 된다[5]. 동기(motivation)란 개인이 어떤행동 또는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 또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거나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심적기제(mechanism)를 말하며, 충족(gratification)은 인지적, 감정적 평가의 결과로 나타나는 기대에 대한 사용자 만족을 말한다[5]. 이용․충족이론은 다양한 미디어속에서 이용자들이 추구하는 이용 목적과 만족도를 측정해 낼 수 있어서 유용하다[6].
미디어 사용자의 욕구와 동기는 어떤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Katz et al.는 미디어를 선택하는 사용자들의 욕구와동기를 조사한 연구에서 자신들을 위한 사회·국가·세계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확대, 신뢰성, 안정성, 자신의 경험과 충족의 확장, 자신의 자아 확장, 자신과의 관계강화, 가족과 친구 등 지인과의 유대강화, 사회 및 국가와의 유대강화, 전통, 문화에 대한 경험 확장, 전통문화 접촉 확장 등 14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다[8].
이용․충족이론은 왜 유용한가?
동기(motivation)란 개인이 어떤행동 또는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 또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거나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심적기제(mechanism)를 말하며, 충족(gratification)은 인지적, 감정적 평가의 결과로 나타나는 기대에 대한 사용자 만족을 말한다[5]. 이용․충족이론은 다양한 미디어속에서 이용자들이 추구하는 이용 목적과 만족도를 측정해 낼 수 있어서 유용하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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