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행을 위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한 통합형 한국어교재 분석
Analysis of Integrated Korean Textbooks Based on the Components of Writing Tasks for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197 - 206  

박은하 (대구대학교 한국어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육에서 쓰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제시되는 쓰기 과제가 학습자들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를 통합형 한국어교재를 분석함으로써 논의하고자 하였다. 우선, 선행 연구에서 언급한 쓰기 과제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정립하고 이 설정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연구 대상인 통합형 한국어교재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쓰기과제의 유형에서 '자유 작문'과 '모방해서 쓰기'가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고 교재에서 공통적으로 다루는 주제는 21개 정도였다. 지시 내용의 대다수가 한 두 문장의 지시문으로 지시사항을 진술하는데 대부분이 주제 및 장르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글의 목적, 형식, 분량, 시간 등은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읽기 텍스트의 유형은 정보 전달의 목적을 가지는 설명문의 텍스트가 가장 많았고 평가 준거와 기타 요소에서 채점 기준과 시간은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었다. 고급수준의 쓰기 과제에서는 글의 분량, 형식 등이 그나마 제시되는 편이나 초급과 중급에서는 이것조차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이처럼 통합형 한국어교재에는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가 고루 갖추어지지 않은 채 학습자들에게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rough the integrated textbooks whether writing tasks are designed to be successful in cultivating students' writing abilities in the general-purpose Korean language education. First, we established the concept and the components of the writing task based on the definiti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국어교육 분야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대학에 진학하면서부터 학문 목적의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고 학문 목적의 학습자를 위한 쓰기 관련 연구들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한국어 학습자들이 대학 진학 전에 한국어교육기관에 일반 목적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바, 본 연구는 학문 목적이 아니라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육에서 활용되는 쓰기 과제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학술 텍스트의 구조나 표현 양식과 같은 쓰기 능력이 학문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에게 무엇보다 중요하겠으나 일반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들은 당장 일상생활에서 한국어로 어떻게 글로 표현할 것이며 다양한 유형 및형식에 맞추어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지를 알아야 하는 것이 시급하다. 그러므로 한국어교재에서 제시하는 텍스트는 어떤 유형이 나오며 언어 숙련도에 맞게 적절하게 제시되고 있는지를 알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논의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그대로 가져와 한국어교재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학습자의 수행 측면에서 어떠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논의한다. 논의하고 설정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연구 대상의 한국어 교재에 나오는 쓰기 과제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살펴본다. 그래서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에서 수행을 위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정립한다는 점과 최근에 출간된 통합형 한국어교재의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분석한다는 점을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는 최근에 출간된 교재에는 기존의 교재보다 과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재에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가 명시적으로 제시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초급에서부터 고급에 이르기까지 전체 급수가 다 나와 있는 교재를 대상으로 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논의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그대로 가져와 한국어교재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학습자의 수행 측면에서 어떠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논의한다. 논의하고 설정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연구 대상의 한국어 교재에 나오는 쓰기 과제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살펴본다.
  •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수행 측면에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통합형 한국어교재에 나오는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가 학습자들의 수행을 위하여 잘제시되고 있는지를 조사 분석해 보았다. 선행 연구들이 제시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관점인 수행 측면에서 쓰기 과제에 초점을 두어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정립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육에서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주어지는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살펴본다. 특히 학습자의 수행 측면에서 학습자들이 쓰기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를 통합형 한국어교재 분석을 통해 논의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육에서 쓰기 과제를 다루는 것이므로 한국어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재를 대상으로 교재에 나오는 쓰기 과제를 조사 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대다수의 한국어 학습자들은 대학 부설기관에서 편찬한 통합형 한국어교재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육에서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주어지는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살펴본다. 특히 학습자의 수행 측면에서 학습자들이 쓰기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를 통합형 한국어교재 분석을 통해 논의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들이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한국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교재에 나오는 쓰기 연습문제, 쓰기 활동 등의 쓰기 과제를 통해서 그리고 교수자가 부여한 유인물이나 숙제를 하면서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도 주로 학습자들에게 쓰기 형태로 제시되므로 쓰기는 학업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언어 기술(skill)이다.
평가 준거가 무엇인가요? 본 연구에서 말하는 ‘평가 준거’는 평가 대상인 쓰기 과제에 대하여 무엇을 평가해야 할 것인가를 말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쓰기 과제의 수행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제시해 주는 내용 및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쓰기 결과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과제 단계별및 쓰기 과정별 준거가 마련되어야 한다.
쓰기 과제의 개념을 좁게 보는 입장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쓰기 과제의 개념은 좁게 보는 입장으로 “쓰기 과제는 쓰기 지도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또는 교수·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 글을 쓰도록 부과되는 문제”라고 본다. 다시 말해 쓰기 과제를 문법 연습, 문장 쓰기, 쓰기 문제를 비롯하여 그 밖의 쓰기 활동 등과 같은 쓰기 과제의 유형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문제(과업)로, 단순히 교수자 측면에서 보는 좁은 의미의 쓰기 과제인 것이다. 이에 비해 쓰기 과제를 쓰기 과제 자체에 초점을 두는 과업 및 문제는 물론이고 쓰기 과제의 수행으로 범위를 넓혀 교수자뿐만 아니라 학습자 입장 까지 두루 고려하는 개념인 포괄적인 의미의 쓰기 과제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최정순, "교재 구성에 있어서 과제(Task) 개념의 적용에 관하여," 한글반포 550주년 기념 한글파리 국제학술회의 발표논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311-333, 1996. 

  2. 김정숙,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한 한국어교육방법론," 한국어교육, 제9권, 제1호, pp.95-112, 1998. 

  3. 김미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에 있어서 과제 종류 및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4. 박은하,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과제 연구,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가. 

  5. 박은하, "쓰기 과제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 및 요구 분석," 대학교양교육연구 제2호,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pp.54-81, 2018나. 

  6. 김언지, 한국어교재 쓰기 과제의 구현 양상과 개선 방안,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7. 이동배, 이수진, "호주 대학 한국어교재의 쓰기 과제와 활동 유형 분석," 새국어교육, 제109호, pp.544-573, 2016. 

  8. 추운, 한국어교재의 쓰기 과제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9. 신효원, "과제 복잡성에 따른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과제의 분석,"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449-472, 2012. 

  10. 김애순, 한국어 초급 교재의 쓰기 활동 연구: 영어 교재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1. 이선영, "한국어교재에서의 쓰기 과제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논총, 제22호, pp.175-211, 2011. 

  12. 전인숙, 쓰기 과제의 수사적 요소 구체화가 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13. 양경희, "과제 수행자를 고려한 과제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발표회 자료집, pp.29-44, 2010. 

  14. 서수현, "쓰기 과제 구성요소의 설정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33호, pp.449-472, 2008. 

  15. 조윤옥, 쓰기 수행 과제 분석 연구: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6. 김정자, "쓰기 과제 구성에 대한 연구," 한말연구 제15호, pp.93-119, 2004. 

  17. 김은정, 쓰기 과제가 학생들의 의미 구성 행위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8. D. Nunan, Designing tasks for the communicative classroom,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19. K. Hyland, Second Language Writ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2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연세 한국어 1-1-6-2,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3. 

  21.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 1A-6B, 투판즈, 2013-2015. 

  22. B. Kroll and J. Reid, "Guidelines for designing writing prompts: Clarifications, caveats, and cautions,"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Vol.3, No.3, pp.231-255, 1994. 

  23. 김중섭 외,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국립국어원,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