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업무 역량 척도들이 개발되었지만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업무 역량 척도 개발은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또한 업무 범위를 규범하고 업무 역량을 정의하여 종사자의 업무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델파이조사를 통한 업무 역량 요인을 추출하였고 전문가 협의를 거쳐 예비 문항을 개발하여 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조사를 위해 전국 소재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21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역량은 5가지요인으로 총 20개의 문항으로 척도가 개발되었으며 생활지도, 프로그램기획, 아동교육, 사무행정관리, 지역사회연계의 하위요인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940$(N=221)로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업무 역량 프로그램이 개발 될 수 있을 것이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아동 돌봄 서비스 현장에서 업무 역량 평가를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업무 역량 척도들이 개발되었지만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업무 역량 척도 개발은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또한 업무 범위를 규범하고 업무 역량을 정의하여 종사자의 업무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델파이조사를 통한 업무 역량 요인을 추출하였고 전문가 협의를 거쳐 예비 문항을 개발하여 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조사를 위해 전국 소재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21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역량은 5가지요인으로 총 20개의 문항으로 척도가 개발되었으며 생활지도, 프로그램기획, 아동교육, 사무행정관리, 지역사회연계의 하위요인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940$(N=221)로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업무 역량 프로그램이 개발 될 수 있을 것이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아동 돌봄 서비스 현장에서 업무 역량 평가를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re are many different job skill evaluation scales, but the development of the job skill scale for the workers in the local child care centers has much to be improv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job skill scales for the workers of local child care centers. It is also ...
There are many different job skill evaluation scales, but the development of the job skill scale for the workers in the local child care centers has much to be improv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job skill scales for the workers of local child care centers. It is also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specify the scope of work for such workers and define the job skills to develop a tool to evaluate the job skills of them, eventually. As for the study method, the researcher conducted literature review and Delphi survey to extract the job skill factors. Then, after going through a discussion with an expert, the researcher developed the preliminary questions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contents and the certification validity. For thi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the workers in local child care centers across the country, and a total of 221 questionnaires have been used for analysis. With this, a total of five job skill factors for such workers were identified, based on which 20 questions were developed to constitute the scale. The sub-factors identified were student supervision, program planning, child education, administrative works, and link-up with the local community. The confidence level of the scale developed in this study was Cronbach ${\alpha}=.940$(N=221). With the scale of the job skills of the workers in local child care centers, it would be possible to develop various job skill programs. And, this would be able to be used for evaluating the job skill levels of not only the workers in the local child care centers but also other child-care service providers.
There are many different job skill evaluation scales, but the development of the job skill scale for the workers in the local child care centers has much to be improv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job skill scales for the workers of local child care centers. It is also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specify the scope of work for such workers and define the job skills to develop a tool to evaluate the job skills of them, eventually. As for the study method, the researcher conducted literature review and Delphi survey to extract the job skill factors. Then, after going through a discussion with an expert, the researcher developed the preliminary questions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contents and the certification validity. For thi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the workers in local child care centers across the country, and a total of 221 questionnaires have been used for analysis. With this, a total of five job skill factors for such workers were identified, based on which 20 questions were developed to constitute the scale. The sub-factors identified were student supervision, program planning, child education, administrative works, and link-up with the local community. The confidence level of the scale developed in this study was Cronbach ${\alpha}=.940$(N=221). With the scale of the job skills of the workers in local child care centers, it would be possible to develop various job skill programs. And, this would be able to be used for evaluating the job skill levels of not only the workers in the local child care centers but also other child-care service provi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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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종사자의 업무 범위와 업무역량을 규명하고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현장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업무 역량에 대한 연구가 매우 제한적이며 직무 성과 기준도 모호하여 직업 분야의 선행연구와 역량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업무 역량 모델을 탐색하는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업무 역량을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 역량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업무 역량과 관련한 문헌 및 각종 학회지와 학위 논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 관련한 논문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기존 논문을 토대로 하여 구성 개념을 정의하고 업무 역량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양한 업무 역량에 대한 척도들이 개발되어 있지만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업무 업무역량 척도 개발은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게 필요한 업무 역량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최종적으로 확정된 역량변수 5개와 직무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항목 20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서 문헌연구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업무 역량 모델을 탐색하고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절차, 연구 대상, 델파이조사, 측정도구, 자료처리 순서로 진행사항에 대해 제시하려고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종사자의 업무 범위와 업무역량을 규명하고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현장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며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을 점검하는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제안 방법
3차에 걸친 조사를 통해 추출된 39개의 요인을 바탕으로 예비 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문항은 ~한다의 동사형으로 한 문장으로 만들었고 전문가 집단 5명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고 현장 실무자들에게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였다.
Lynn[19]이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해 전문가 집단 3~10명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한 근거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업무 경력 10년 이상인 자 5명으로 구성하여 심층 면접을 통해 검토 하였다.
본 연구는 업무 역량과 관련한 문헌 및 각종 학회지와 학위 논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 관련한 논문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기존 논문을 토대로 하여 구성 개념을 정의하고 업무 역량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특성상 3년 이상 운영의 경험을 가진 종사자가 참여하도록 하였다. 넷째, 조사결과의 오차를 최소화하면서 반복되는 조사절차에서 회수율이 낮아질 위험을 고려하여 패널의 수를 30명으로 정하였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델파이 조사를 통한 준거 개발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30명을 패널로 구성하였다.
첫째, 패널의 구성은 지역아동센터 현장 전문가의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아동센터 운영자인 시설장이 참여하도록 하였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정책에 관한 현장 실무자로 전국단위 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전 현직 임원이 참여하도록 하였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특성상 3년 이상 운영의 경험을 가진 종사자가 참여하도록 하였다.
모든 통계 분석 과정을 마치고 추출된 요인을 대표할 수 있는 척도를 구성하여 확정하였다.
문항 39개의 문항 양호도를 분석하여 최종 문항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각 문항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첨도, 문항-총점 간의 상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 패널에게 전화 및 면접을 통해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안내하고 참여를 의뢰하여 그에 동의한 전문가들을 위촉하여 참여하였다.
선행 연구에서는 업무 역량을 평가하는 척도가 개발되지 않아 업무의 범위만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다양한 업무 역량을 평가하는 척도를 개발하여 선행연구와 차별화 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역량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전문가 패널 30명을 구성하였다. 설문은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전자우편 설문을 실시하였다. 추출된 항목의 내용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전문가 집단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정책에 관한 현장 실무자로 전국단위 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전 현직 임원이 참여하도록 하였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특성상 3년 이상 운영의 경험을 가진 종사자가 참여하도록 하였다. 넷째, 조사결과의 오차를 최소화하면서 반복되는 조사절차에서 회수율이 낮아질 위험을 고려하여 패널의 수를 30명으로 정하였다.
3차에 걸친 조사를 통해 추출된 39개의 요인을 바탕으로 예비 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문항은 ~한다의 동사형으로 한 문장으로 만들었고 전문가 집단 5명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고 현장 실무자들에게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였다.
이를 위해 각 문항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첨도, 문항-총점 간의 상관을 분석하였다. 응답이 고르지 않거나 편차가 거의 없는 문항, 문항-총점 간 상관이 낮은 문항, 신뢰도가 낮은 문항을 기준으로 문항 양호도를 비교하였으며, 또한 이론적 가치를 고려하여 문항을 채택하였다.
문항 39개의 문항 양호도를 분석하여 최종 문항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각 문항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첨도, 문항-총점 간의 상관을 분석하였다. 응답이 고르지 않거나 편차가 거의 없는 문항, 문항-총점 간 상관이 낮은 문항, 신뢰도가 낮은 문항을 기준으로 문항 양호도를 비교하였으며, 또한 이론적 가치를 고려하여 문항을 채택하였다.
전문가 집단 협의를 통해 1차 델파이 조사에서 추출된 업무 역량 요인 중 중복되거나 적절하지 않은 역량 요인을 삭제하고 비슷한 업무 역량요인은 통합하여 41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2차 업무역량 요인은 [표 3]과 같다.
전문가 집단 협의를 통해 추출된 41개의 업무 역량 요인을 전문가 패널에게 요인의 적합도, 중요도를 리커트 척도 5점 척도로 설문하여 추출된 요인의 CVI를 확인하였다. 문항별 CVI는 다음 [표 4]와 같다.
전문가 협의를 통해 추출된 역량 요인 39개를 바탕으로 전문가의 수정과 현장 실무자의 검토를 거쳐 문항을 개발하였다. 문항은 [표 5]와 같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게 필요한 업무 역량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하여 1차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1차 설문은 ‘지역아동센터종사자의 업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추출하였다.
델파이 조사 패널 구성 및 선정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첫째, 패널의 구성은 지역아동센터 현장 전문가의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아동센터 운영자인 시설장이 참여하도록 하였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정책에 관한 현장 실무자로 전국단위 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전 현직 임원이 참여하도록 하였다.
설문은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전자우편 설문을 실시하였다. 추출된 항목의 내용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전문가 집단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DeVellis[14]에 의하면 내용 타당성은 문항의 대표성과 문항의 개념이 잘 정의되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대상 데이터
내용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역아동센터 현장 경력 10년 이상인 5명을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업무 역량 모델 탐색을 위해 전문가 패널을 선정하였다. 전문가 패널은 지역아동센터 현장 종사자, 전국단위 연합회 전 현직 임원, 시군구 지역단위 연합회 전 현직임원 등 전문가들을 패널로 선정하였다.
업무 역량 척도 타당화를 위하여 전문가 패널에게 2019년 1 월 6 일 ~ 2019년 2 월 10 일까지 전국 단위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종사자 400명을 대상으로 이메일,문자메시지, SNS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한 설문지는 총 312 부 이며 불성실하게 응답, 중복된 응답을 한 자료를 제외하고 221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넷째, 조사결과의 오차를 최소화하면서 반복되는 조사절차에서 회수율이 낮아질 위험을 고려하여 패널의 수를 30명으로 정하였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델파이 조사를 통한 준거 개발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30명을 패널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업무 역량 모델 탐색을 위해 전문가 패널을 선정하였다. 전문가 패널은 지역아동센터 현장 종사자, 전국단위 연합회 전 현직 임원, 시군구 지역단위 연합회 전 현직임원 등 전문가들을 패널로 선정하였다. 델파이 조사 패널 구성 및 선정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업무 역량에 대한 연구가 매우 제한적이며 직무 성과 기준도 모호하여 직업 분야의 선행연구와 역량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업무 역량 모델을 탐색하는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업무 역량을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 역량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역량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전문가 패널 30명을 구성하였다. 설문은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전자우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업무 역량 척도 타당화를 위하여 전문가 패널에게 2019년 1 월 6 일 ~ 2019년 2 월 10 일까지 전국 단위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종사자 400명을 대상으로 이메일,문자메시지, SNS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한 설문지는 총 312 부 이며 불성실하게 응답, 중복된 응답을 한 자료를 제외하고 221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3과 AMOS 23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렴타당도는 [표 9]와 같다. 수렴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평균분산추출(AVE)과 개념신뢰도(C.R.)를 계산하였다. AVE 값은 .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개발된 연구 척도의 요인구조를 검증하고자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χ²값과 적합도 지수를 고려하여 판단하였다.
척도의 공인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김경희(2000)[22]의 직무수행 척도와의 상관을 분석하였다. 이에 앞서 연구 변인들의 이해를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판별타당도는 [표10]과 같다. 판별타당도의 검증을 위하여 잠재 요인간 상관계수의 제곱값과 평균분산추출(AVE)의 값을 비교하였다. 평균분산추출(AVE) 값이 크면 판별타당도가 충족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론/모형
이러한 검증은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문항의 차원성과 대표성의 평가가 가능하다[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기법을 실시하였다. 델파이 기법은 반복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이전의 설문 조사에 대한 결과를 피드백 하여 조사대상자들에게 질문에 대한 합의를 유도하는 집단 협의 방식의 한 대안적 조사방법이다[16-18].
성능/효과
변숙영·장명희·서지연[3]은 DACUM법에 의한 지역 아동복지사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시설장과 생활복지사의 업무를 제시하였는데 시설장의 업무는 운영전반 조정·기획·행정, 아동관리(가족지원 및 지역사회 포함), 재정관리, 프로그램 관리, 대외업무(행정기관, 유관기관, 아동학교 등), 교육(직원, 자원봉사자, 아동, 기타 인적자원관리), 홍보 및 기타(소실지)로 나타났다. 그리고 생활복지사의 업무는 아동관리 및 생활지도, 아동 학습지도 및 숙제지도, 프로그램 진행, 자원봉사자 관리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정지수를 사용하여 같은 하위요인 내 문항 간 오차 상관을 연결한 후 재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2쌍의 오차 간 상관을 연결한 수정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²(158)=373.117, p<.001, TLI=.920, CFI=.934, RMSEA=.079로 좋은 적합도 수준을 충족하였다.
1%로 조사되었다. 또한 두 가지 이상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시설장은 28.9%로 조사되었으며 생활복지사는 18%로 조사되었다.
평균분산추출(AVE) 값이 크면 판별타당도가 충족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모든 평균분산추출(AVE) 값이 잠재 요인 간 상관계수 제곱 값보다 커 하위요인이 서로 구분되는 판별타당도가 충족되었다고 볼 수 있다.
7 사이도 수용가능하다. 분석 결과 5개 요인 모두 .6이상으로 수렴타당도를 충족하였다.
분석 결과 응답의 분포가 비교적 고르고, 문항-총점 간 상관이 .5 이상으로(r=.535 ~ 767, p<.001) 관련성이 높으며, 신뢰도의 분포가 안정적인 20개 문항을 최종 문항으로 채택하였다.
연구척도의 5개 하위 요인 모두 직무수행 척도와 .3 이상의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p<.001) 구체적으로 F1은 지식과 기술과 r=.591(p<.001)로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클라이언트 체계와의 관계 형성과 유지능력, 기관행정, 수퍼 바이저와 의 관계 및 수퍼 비전의 활용, 업무수행 요구 및 업무량 관리, 지역사회, 실천효과성 검증능력과도 .50 이상의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p<.001).
이러한 상황을 종합해 볼 때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경력, 학력, 자격증 보유수 등 다양한 측면에서 높은 수준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종사자의 자격증 보유현황을 살펴보면 시설장 중 사회복지사 자격 보유자는 65.5%, 보육교사 자격 보유자는 15.5%로 조사되었으며 생활복지사 역시 사회복지사 자격 보유자는 76.9%, 보육교사 자격 보유자는 9.1%로 조사되었다. 또한 두 가지 이상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시설장은 28.
생활복지사 직무 모형은 기관운영·관리, 사례관리, 생활·보호 지원, 교육지원, 문화지원, 복지 및 지역사회 연계의 총6개의 책무와 25개의 작업으로 구성되었다. 지역아동센터의 시설장과 생활 복지사의 책무는 기관운영 및 관리와 사례관리 등 대체로 유사하나 생화복지사의 경우 아동의 생활과 교육지원에 관한 책무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나타났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 모형과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요인화된 업무 역량의 범위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는 종사자의 업무 역량 강화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게 필요한 업무 역량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최종적으로 확정된 역량변수 5개와 직무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항목 20개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변숙영·장명희·서지연[3]이 제시한 종사자의 직무 분석결과인 행정, 아동 관리, 교육, 프로그램기획 등과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넷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이러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부재한 상황이다.
다섯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는 지역아동센터 평가를 위한 사정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있으나 이것이 지역아동센터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집이나 다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 자료로 하여 다양한 돌봄 서비스 현장에서 종사자의 업무 역량을 평가하는데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직무역량은 델파이 조사 결과로 도출 되었지만 5개의업무 역량으로 한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다른 연구의 방향의 하나로 여러 연구를 통해 정교화 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신뢰도와 타당도 또한 지속적으로 검증되어야한다.
지역아동센터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 보건복지부나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에서 업무 역량 척도를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가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이 적절하게 투입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있으나 이것이 지역아동센터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집이나 다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 자료로 하여 다양한 돌봄 서비스 현장에서 종사자의 업무 역량을 평가하는데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현장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며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을 점검하는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 모형과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요인화된 업무 역량의 범위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는 종사자의 업무 역량 강화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을 분석하고 스스로 자기 개발을 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역량 척도는 자가점검으로 수준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관찰자나 관리자 입장에서 보는 역량 수준과 차이가 발생될 수 있으며 척도를 통해 높은 업무 역량 점수가 나왔다하더라도 그것이 우수성과자라고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먼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을 분석하고 스스로 자기 개발을 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가 업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교육과 훈련으로 충분히 보완될 수 있기 때문에 자기개발을 통해 어떤 업무 역량을 개발할 것인가에 대해 도출된 척도를 토대로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는 무엇인가?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 보호를 위한 아동복지시설이다.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1항 28호에 의하면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및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의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지역아동센터는 무엇을 제공 하는가?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 보호를 위한 아동복지시설이다.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1항 28호에 의하면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및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의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또한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 18세 미만의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정서적·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보호와 교육뿐 아니라 정서적 지원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동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교육 복지 서비스 증대를 위한 방법은?
지역아동센터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의 아동이 이용할 뿐 아니라 장애아동 및 새터민 아동, 다문화 아동 등 다양한 형태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어 연령별, 수준별 지도 등 아동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교육 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종사자의 업무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다양한 이용자의 욕구에 대응한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센터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 강화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역량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훈련과정이 필요한 상황이다[2]. 또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업무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져야 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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