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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업무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Workforce Capacity of Local Children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256 - 266  

박운주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인재개발학과) ,  송선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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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업무 역량 척도들이 개발되었지만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업무 역량 척도 개발은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또한 업무 범위를 규범하고 업무 역량을 정의하여 종사자의 업무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델파이조사를 통한 업무 역량 요인을 추출하였고 전문가 협의를 거쳐 예비 문항을 개발하여 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조사를 위해 전국 소재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21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역량은 5가지요인으로 총 20개의 문항으로 척도가 개발되었으며 생활지도, 프로그램기획, 아동교육, 사무행정관리, 지역사회연계의 하위요인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940$(N=221)로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업무 역량 프로그램이 개발 될 수 있을 것이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아동 돌봄 서비스 현장에서 업무 역량 평가를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different job skill evaluation scales, but the development of the job skill scale for the workers in the local child care centers has much to be improv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job skill scales for the workers of local child care centers. It is als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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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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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종사자의 업무 범위와 업무역량을 규명하고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현장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다.
  •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업무 역량에 대한 연구가 매우 제한적이며 직무 성과 기준도 모호하여 직업 분야의 선행연구와 역량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업무 역량 모델을 탐색하는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업무 역량을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 역량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업무 역량과 관련한 문헌 및 각종 학회지와 학위 논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 관련한 논문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기존 논문을 토대로 하여 구성 개념을 정의하고 업무 역량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 다양한 업무 역량에 대한 척도들이 개발되어 있지만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업무 업무역량 척도 개발은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게 필요한 업무 역량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최종적으로 확정된 역량변수 5개와 직무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항목 20개가 도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서 문헌연구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업무 역량 모델을 탐색하고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절차, 연구 대상, 델파이조사, 측정도구, 자료처리 순서로 진행사항에 대해 제시하려고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종사자의 업무 범위와 업무역량을 규명하고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현장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며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을 점검하는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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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는 무엇인가?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 보호를 위한 아동복지시설이다.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1항 28호에 의하면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및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의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지역아동센터는 무엇을 제공 하는가?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 보호를 위한 아동복지시설이다.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1항 28호에 의하면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및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의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또한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 18세 미만의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정서적·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보호와 교육뿐 아니라 정서적 지원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동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교육 복지 서비스 증대를 위한 방법은? 지역아동센터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의 아동이 이용할 뿐 아니라 장애아동 및 새터민 아동, 다문화 아동 등 다양한 형태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어 연령별, 수준별 지도 등 아동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교육 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종사자의 업무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다양한 이용자의 욕구에 대응한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센터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 강화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역량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훈련과정이 필요한 상황이다[2]. 또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 역량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업무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져야 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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