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정프로그램 참여경험에 대한 내용분석 : "길위학교" 걷기 교정프로그램 Content Analysis of the Experience of Youth Correction Program Participation -Walking Correction Program of "Gilwi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호 청소년을 위한 교정프로그램으로써 일명 "길위학교"라는 프로그램에 참가한 동행자들의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이다. 동행자는 교정프로그램 참가 청소년과 함께 걷는 사람을 일컫는다. 2014년부터 지금까지 총 6회가 진행되었으며, 프로그램 보고서에 수록된 동행자 소감문 46편의 사례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131개의 의미단위를 7개의 하위단위로 재구성하고, 이를 다시 최종 4개 영역으로 정의하였다. 특히 구성요소를 "보호 청소년을 이해", "동행자 시선의 긍정적 변화", "걷기 교정프로그램에 대한 의구심", "프로그램 효과성과 동행자의 중요성"으로 명명하였다. 일련의 연구를 통하여 보호 청소년 전문 동행자 양성, 교정프로그램 기간과 횟수와 참가인원 확대 등의 보호청소년 관련 교정프로그램 발전 방안 모색에 기대한다.
본 연구는 보호 청소년을 위한 교정프로그램으로써 일명 "길위학교"라는 프로그램에 참가한 동행자들의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이다. 동행자는 교정프로그램 참가 청소년과 함께 걷는 사람을 일컫는다. 2014년부터 지금까지 총 6회가 진행되었으며, 프로그램 보고서에 수록된 동행자 소감문 46편의 사례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131개의 의미단위를 7개의 하위단위로 재구성하고, 이를 다시 최종 4개 영역으로 정의하였다. 특히 구성요소를 "보호 청소년을 이해", "동행자 시선의 긍정적 변화", "걷기 교정프로그램에 대한 의구심", "프로그램 효과성과 동행자의 중요성"으로 명명하였다. 일련의 연구를 통하여 보호 청소년 전문 동행자 양성, 교정프로그램 기간과 횟수와 참가인원 확대 등의 보호청소년 관련 교정프로그램 발전 방안 모색에 기대한다.
This study is focusing on teenagers who are needed a correction program called "Gillwe School". This program has a companion who is called a guide and the guide leads them correction program while walking with teenagers. This report has represented 131 semantic units, 7 sub-constituencies and 4compo...
This study is focusing on teenagers who are needed a correction program called "Gillwe School". This program has a companion who is called a guide and the guide leads them correction program while walking with teenagers. This report has represented 131 semantic units, 7 sub-constituencies and 4components through analysis of 46 cases of the companion participants stories since 2014 and clearly, defined as the final four regions ("Understanding of protection youth", "Positive change of companion's gaze", "Doubts the walking program", "Program's effectiveness and Companion's importance,".) Through a series of studies, I look forward to finding ways to develop programs for the protection of juvenile correctional professionals, such as trarining professional counselors for protection youth, duration and number of correction programs, and expanding the number of participants.
This study is focusing on teenagers who are needed a correction program called "Gillwe School". This program has a companion who is called a guide and the guide leads them correction program while walking with teenagers. This report has represented 131 semantic units, 7 sub-constituencies and 4components through analysis of 46 cases of the companion participants stories since 2014 and clearly, defined as the final four regions ("Understanding of protection youth", "Positive change of companion's gaze", "Doubts the walking program", "Program's effectiveness and Companion's importance,".) Through a series of studies, I look forward to finding ways to develop programs for the protection of juvenile correctional professionals, such as trarining professional counselors for protection youth, duration and number of correction programs, and expanding the number of particip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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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프로그램 동행자들의 소감문 46편을 중심으로 “길위학교”라는 걷기 교정프로그램의[12] 의의와 유용성을 질적 내용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동행자들의 경험을 심층적 이해와 걷는 교정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그리고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자는 길위학교라는 걷는 교정프로그램 경험과 소감에 대한 본질을 탐색하여 보호 청소년들의 교정프로그램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연구 목적과 사회복지적 개입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보호소년들은 소년법 제1조 소년법의 목적과 같이 “반사회성이 있는 소년의 환경 조정과 품행 교정을 위한 보호처분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고, 형사처분에 관한 특별조치를 함으로써 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에서 청소년들과 함께 걷고 성찰을 돕는 역할을 하는 이가 동행자라고 한다. 이 동행자들의 참여경험을 글로 표현한 수기 46편을 중심으로 질적 내용분석을 통하여 걷기 교정프로그램의 의의와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2014년부터 대전가정법원과 대전나눔의집에서 프랑스의 청소년 교화프로그램 “쇠이유”(Seuil)1를 우리 실정에 맞게 만든 한국형 쇠이유 일명 ‘길위학교’[11]라는 유범 청소년을 위한 교정 프로그램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프로그램 동행자들의 소감문 46편을 중심으로 “길위학교”라는 걷기 교정프로그램의[12] 의의와 유용성을 질적 내용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걷는 교정프로그램인“길위학교” 동행자의 소감문을 중심으로 내용분석을 통해 보호청소년에게 걷기 교정프로그램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및 향후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넷째, 걷기는 “동행”이라는 것이다.
둘째, 동행자 시선의 긍정적 변화이다. 동행자들은 단순히 걷는다고 생각했던 것이 걷는 길위에서 겪은 일들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긍정적 심리적 변화를 보고 읽게 되었다.
순례자들은 타인의 부상이나 질환을 자신의 일인 것처럼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셋째, 서로에게 정겹고 너그럽다는 것이다. 힘든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다는 것이다[20].
제안 방법
걷기 교정프로그램 진행은 5년간 6회 진행 되었으며, 남자는 5회 여자는 1회 진행되었다. 1년에 1회 정도 진행되었기에 동행자의 경험을 축적하거나 전수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보았다.
일관성을 위해 소감문 자료를 연구자가 분석한 후 공주대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수님 지도하에 대학원 박사과정 3명과 함께 2달간 대면 연구와지속적인 메일을 주고받으며 면밀히 내용 검토를 실시하였다. 그 후 질적연구전문가 1인에게 지속적인 검토와 평가를 받은 후 그 결과를 함께 논의하였으며, 함의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자는 ‘단기청소년쉼터 상담사의 업무 경험’, ‘Q방법론을 활용한 지역사회복지 인식의 유형화’ 연구에도 참여한 경험과 대학원에서 질적연구 과목을 2학기에 걸쳐 공부를 하였다.
전반적으로 소감문을 여러 번 읽으면서 표현의 사실적 가치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자료해석의 중립성을 위해 연구자는 소감문의 의미에 대해 판단중지를 하였다. 일관성을 위해 소감문 자료를 연구자가 분석한 후 공주대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수님 지도하에 대학원 박사과정 3명과 함께 2달간 대면 연구와지속적인 메일을 주고받으며 면밀히 내용 검토를 실시하였다. 그 후 질적연구전문가 1인에게 지속적인 검토와 평가를 받은 후 그 결과를 함께 논의하였으며, 함의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연구 윤리를 지키기 위해 동행자들에게 연구 발표시 익명성을 보장하고 연구목적을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며, 자발적 정보제공을 강조하였다. 전반적으로 소감문을 여러 번 읽으면서 표현의 사실적 가치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자료해석의 중립성을 위해 연구자는 소감문의 의미에 대해 판단중지를 하였다. 일관성을 위해 소감문 자료를 연구자가 분석한 후 공주대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수님 지도하에 대학원 박사과정 3명과 함께 2달간 대면 연구와지속적인 메일을 주고받으며 면밀히 내용 검토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2014년부터 2018년 유범 청소년을 대상으로 걷는 프로그램인 ‘길위학교’ 동행자 소감문(수기) 46편을 대상으로 내용을 분석 하였다.
이론/모형
질적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Lincoln과Guba(1985)이 제시한 4가지 사실적 가치, 중립성, 일관성, 적합성 등 평가기준을 준수하였다. 또한 연구 윤리를 지키기 위해 동행자들에게 연구 발표시 익명성을 보장하고 연구목적을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며, 자발적 정보제공을 강조하였다.
성능/효과
소감문 46편을 반복하여 읽어 의미단위를 찾고 하위구성요소로 분류하고 다시 유목화하여 상위구성요소를 도출 한 결과 131개의 의미단위, 7개의 하위구성요소, 4개의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구성요소는 “걷기 교정프로그램에 대한 의구심”,“보호 청소년을 이해”, “동행자 시선의 긍정적 변화”,“프로그램 효과성과 동행자의 중요성”이였다.
그는 그 과정에서 관찰되고 느껴진 사람간의 관계 변화에 주목했다. 첫째, 힘든 길을 오래 걷다 보니 누구든지 존중하는 마음이 생기고 경청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모든 이가 자기 몸처럼 느껴졌다고 한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는 동행자들의 수기를 중심으로 질적연구방법인 내용분석을 활용하여 연구하였지만 향후 연구는 참가청소년 및 부모 등 폭넓은 대상과 영역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확장된 연구를 기대한다.
추후 걷기 교정프로그램 계획을 마련함에 있어서 다양한 접근방식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는 차원에서 본연구의 공헌을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처벌과 교정의 차이점은?
그러나교정의 개념은 용도에 따라 다양한 의미와 형태로 이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벌과 교정의 차이를 살펴보면, 처벌이 법을 위반한 사실에 대한 응보적 반응으로 단순한 일과성의 성격인데 반하여, 교정은 활동을통해 행동적인 결과를 얻어지는 하나의 과정이라는 점으로 구별 되며, 교정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과 성인범죄자의 교정과 사회내 적응성을 높이기 위해 교정시설에서 시행되는 각종 교육·훈련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내에서 실시되는 모든 치료·보호·교정적 프로그램을 말한다[14].
길위학교의 특징은?
2014년로드스쿨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다 2015년부터 손왕석대전가정법원장의 제안으로 ‘길위학교’라는 이름으로지금까지 진행되어 왔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보호청소년 1명에 동행자 1명이 전담되어 시작부터 마치는 순간까지 매 순간 함께 한다는 것과 집단프로그램 또는교육보다는 걷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극복하고 깨우치는 성찰의 시간을 갖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길위학교 프로그램의 걷기 효과가 보호 청소년에 미친 영향은?
하지영(2011)은 걷기의 효과 중 기분이 좋아지며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 하였다[23]. 이처럼 프로그램에참가한 청소년들이 걷는 과정에서 억압된 무언가로부터 해소되는 과정을 겪으면서 평소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했던 자신과 환경에 대한 문제점과 자기의 강점을 살피며 자신을 뒤돌아보고 반성하는 모습을 동행자들은 보았고 느끼게 되었다.
D. Waples and B. Berelson, What the voters were told: An essay in content analysis (mimeographed), Graduate Library School, University of Chicago, IL. 1941.
T. Anderson, L. Rourke, D. R. Garrison, and W. Archer, "Assessing teaching presence in a computer conference context,"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5, No.2, pp.1-17,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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