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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교정프로그램 참여경험에 대한 내용분석 : "길위학교" 걷기 교정프로그램
Content Analysis of the Experience of Youth Correction Program Participation -Walking Correction Program of "Gilwi Schoo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326 - 335  

김원세 (공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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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호 청소년을 위한 교정프로그램으로써 일명 "길위학교"라는 프로그램에 참가한 동행자들의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이다. 동행자는 교정프로그램 참가 청소년과 함께 걷는 사람을 일컫는다. 2014년부터 지금까지 총 6회가 진행되었으며, 프로그램 보고서에 수록된 동행자 소감문 46편의 사례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131개의 의미단위를 7개의 하위단위로 재구성하고, 이를 다시 최종 4개 영역으로 정의하였다. 특히 구성요소를 "보호 청소년을 이해", "동행자 시선의 긍정적 변화", "걷기 교정프로그램에 대한 의구심", "프로그램 효과성과 동행자의 중요성"으로 명명하였다. 일련의 연구를 통하여 보호 청소년 전문 동행자 양성, 교정프로그램 기간과 횟수와 참가인원 확대 등의 보호청소년 관련 교정프로그램 발전 방안 모색에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ing on teenagers who are needed a correction program called "Gillwe School". This program has a companion who is called a guide and the guide leads them correction program while walking with teenagers. This report has represented 131 semantic units, 7 sub-constituencies and 4com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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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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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프로그램 동행자들의 소감문 46편을 중심으로 “길위학교”라는 걷기 교정프로그램의[12] 의의와 유용성을 질적 내용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동행자들의 경험을 심층적 이해와 걷는 교정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그리고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연구자는 길위학교라는 걷는 교정프로그램 경험과 소감에 대한 본질을 탐색하여 보호 청소년들의 교정프로그램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연구 목적과 사회복지적 개입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이들 보호소년들은 소년법 제1조 소년법의 목적과 같이 “반사회성이 있는 소년의 환경 조정과 품행 교정을 위한 보호처분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고, 형사처분에 관한 특별조치를 함으로써 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여기에서 청소년들과 함께 걷고 성찰을 돕는 역할을 하는 이가 동행자라고 한다. 이 동행자들의 참여경험을 글로 표현한 수기 46편을 중심으로 질적 내용분석을 통하여 걷기 교정프로그램의 의의와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2014년부터 대전가정법원과 대전나눔의집에서 프랑스의 청소년 교화프로그램 “쇠이유”(Seuil)1를 우리 실정에 맞게 만든 한국형 쇠이유 일명 ‘길위학교’[11]라는 유범 청소년을 위한 교정 프로그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프로그램 동행자들의 소감문 46편을 중심으로 “길위학교”라는 걷기 교정프로그램의[12] 의의와 유용성을 질적 내용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걷는 교정프로그램인“길위학교” 동행자의 소감문을 중심으로 내용분석을 통해 보호청소년에게 걷기 교정프로그램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및 향후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걷기는 “동행”이라는 것이다.
  • 둘째, 동행자 시선의 긍정적 변화이다. 동행자들은 단순히 걷는다고 생각했던 것이 걷는 길위에서 겪은 일들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긍정적 심리적 변화를 보고 읽게 되었다.
  • 순례자들은 타인의 부상이나 질환을 자신의 일인 것처럼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셋째, 서로에게 정겹고 너그럽다는 것이다. 힘든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다는 것이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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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처벌과 교정의 차이점은? 그러나교정의 개념은 용도에 따라 다양한 의미와 형태로 이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벌과 교정의 차이를 살펴보면, 처벌이 법을 위반한 사실에 대한 응보적 반응으로 단순한 일과성의 성격인데 반하여, 교정은 활동을통해 행동적인 결과를 얻어지는 하나의 과정이라는 점으로 구별 되며, 교정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과 성인범죄자의 교정과 사회내 적응성을 높이기 위해 교정시설에서 시행되는 각종 교육·훈련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내에서 실시되는 모든 치료·보호·교정적 프로그램을 말한다[14].
길위학교의 특징은? 2014년로드스쿨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다 2015년부터 손왕석대전가정법원장의 제안으로 ‘길위학교’라는 이름으로지금까지 진행되어 왔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보호청소년 1명에 동행자 1명이 전담되어 시작부터 마치는 순간까지 매 순간 함께 한다는 것과 집단프로그램 또는교육보다는 걷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극복하고 깨우치는 성찰의 시간을 갖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길위학교 프로그램의 걷기 효과가 보호 청소년에 미친 영향은? 하지영(2011)은 걷기의 효과 중 기분이 좋아지며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 하였다[23]. 이처럼 프로그램에참가한 청소년들이 걷는 과정에서 억압된 무언가로부터 해소되는 과정을 겪으면서 평소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했던 자신과 환경에 대한 문제점과 자기의 강점을 살피며 자신을 뒤돌아보고 반성하는 모습을 동행자들은 보았고 느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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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청소년백서, 여성가족부, p.15, 2017. 

  2. 김준호, 노성호, 이성식, 곽대경, 박정선, 이동원, 박철현, 청소년비행론(제2판), 서울:청목, 2011. 

  3. 석청호, "경찰관의 비행청소년 처리태도에 관한 연구," 민간경비학회보, 제5호, pp.183-207, 2005. 

  4. 이하섭, 조현빈, "청소년범죄에 대한 경찰활동,"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285-297, 2011. 

  5. http://www.jeolla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545410#0ARs, 2018.08.25. 

  6.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684671, 2019.01.11. 

  7. 김준경, "부모와 또래에 대한 애착이 교정시설 보호청소년의 위험행위와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제13권, 제3호, pp.241-255, 2008. 

  8.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9199, 2019.01.24. 

  9. 이복실, 교정프로그램 참여와 가족기능에 따른 비행청소년의 태도변화, 성공회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1-21, 2005. 

  10. 남미애, "청소년비행의 경향과 교정복지의 방향," 사회과학논문집, 제22권, 제2호, p.157, 2004. 

  11. http://www.dtnews24.com/news/articleView.html?idxno395545, 2016.06.15. 

  12. 대전광역시중장기청소년남자쉼터, 대전가정법원과 함께 걷는 지리산 둘레길700리 2015년 '길위학교' 결과보고서, pp.4-5, 2015. 

  13. https://dic.daum.net, 2018.10.01. 

  14. 김근식, 지역사회내 교정처우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15. 대전광역시청소년드롭인센터, 대전가정법원 남자청소년들과 함께 하는2017년 길위학교 결과보고서, pp.6-7, 2017. 

  16. 안윤숙, 보호소년 위탁 아동복지시설에 관한 연구, 원광대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논문, 2011. 

  17. 김경화, "소년 범죄자의 교정처우," 교정복지연구, 제40권, pp.1-47, 2016. 

  18. https://ko.wikipedia.org, 2018.12.01. 

  19. 최영윤, 걷기 참여 형태와 신체적 자기개념 및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강릉대학교 체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09. 

  20. A. P. Boers, 걸어서 길이 되는 곳, 산티아고(The way is made by walking), 유지훈 역, 경기:살림(원전은 2007년에 출판), 2008. 

  21. U. Schnabel, 휴식, 김희상 역, 서울: 걷는나무(원전은 2010년에 출판), 2011. 

  22. 하지영, 걷기의 배움학적 의미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11. 

  23. 임수현, 쇠이유. 문턱이라는 이름의 기적, 효형출판, Bernard Ollivier(지은이) 임수현 역, 2014. 

  24. 최성호, 정정훈, 정상원, "질적 내용분석의 개념과 절차," 질적탐구, 제2권, 제1호, pp.127-155, 2016. 

  25. D. Waples and B. Berelson, What the voters were told: An essay in content analysis (mimeographed), Graduate Library School, University of Chicago, IL. 1941. 

  26. T. Anderson, L. Rourke, D. R. Garrison, and W. Archer, "Assessing teaching presence in a computer conference context,"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5, No.2, pp.1-17, 2001. 

  27. 박양주, 우영희, "국내 교육공학분야의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적용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Vol.28, No.2, pp.263-287, 2012. 

  28. 우영희, 박양주, "교육공학연구에서의 내용분석 적용 동향: 분석 내용 및 모델을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Vol.8, No.2, pp.131-155, 2012. 

  29. 정극주, 최훈석, "집단원 구성 및 개인 기여의 도구성이 집단에서 고정관념 표적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ol.21, No.2, pp.107-121, 2007. 

  30. 안권순, "비행청소년의 비행 경험 및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제6권, 제4호, pp.55-65, 2008. 

  31.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901 21_0000536003, 2019.01.23. 

  32. P. Hersey and K. H. Blanchard, "Life cycle theory df leadership," Training and Developmental Journal, Vol.23, No.5, pp.26-34, 1969. 

  33. 서정찬, 청소년지도사의 리더십과 집단응집력과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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