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교성교육 효과에 대한 현장연구
Field Research on the Effects of School Sex Education Using Reconstructed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2 no.1, 2019년, pp.20 - 31  

강미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level toward school sex education and its effect on character cultivation by reconstructing a unit, sex and health, included in the current health education curriculum. Methods: The study is a mixed research which utilized both two-wa...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성교육 수업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때로는 자유롭게 질문하기도 하고 때로는 머뭇거리면서 질문하기도 하였다. 4차시 십대 임신 예방 수업에서 십대 임신의 위험성과 문제에 대해 수업 한 후 학생들에게 십대 임신 예방을 위한 방법을 토의해 보라는 모둠 활동 과제를 준 후 순회하는 과정에 있었던 J학생의 질문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에 상호작용이 증가한 사례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 그리고 연구자는 경기도 중등보건교사연구회 회원 3명과 함께 검사문항이 중학교 보건, 도덕, 사회, 기술 · 가정, 역사 등의 성교육 관련 교육과정 영역에서 나열된 교육목표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는 과정에서 건강한 공동체 의식을 측정하는 음란물 문항 2개와 상호존중 의식을 측정하는 이성교제 시의 예의 관련 문항 3개를 수정하였다. 그 후 연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성교육 관련 교과 동료교사들에게 문항의 내용 타당도에 대해 검증받았다. 구성타당도 측정을 위한 요인분석이 적합한지를 검사한 스크리 도표에서 요인의 분류 수가 5개로 나타났고, 이를 성교육 만족도 항목 1개 영역과 자기관리, 상호존중, 건강한 공동체, 생명 존중의 4개 인성항목으로 나누었다.
  • 본 연구는 연구자가 근무했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 능력 향상, 상호존중 의식 함양, 건강한 공동체 형성 등 보건과 핵심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 보건과 성 건강 단원을 재구성하고 그 효과를 양적 ․ 질적으로 살펴본 현장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성교육을 담당하는 교사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성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 보건과 성 건강 단원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10 차시 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 적용한 후 질적 ․ 양적 분석을 통해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과에서 지향하는 자기관리 능력, 상호존중 및 건강한 공동체 의식, 생명존중의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 보건과 성 건강 단원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성교육 학습지 도안을 구안 · 적용 후 그 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의 재구성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의 재구성은 교사가 국가수준 교육과정 또는 지역수준 교육과정 그리고 학교수준 교육과정을 자신만의 교육 과정으로 구성해가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교수 학습지도안을 작성하고 이를 실제로 가르치는 활동을 모두 지칭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왜 등장하였는가? 교육과정 재구성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획일성과 경직성으로 말미암아 국가 수준의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교육과정을 교실에서 적용하다 보면 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발생하여, 이를 극복하고 학교 특수성과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등장하였다[12]. 교육과정이 현실을 분과화된 모습으로 제시하면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실세계와 동떨어져 있다는 등 전통적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여 학생들의 필요와 흥미에 따라 교육과정을 통합하여야 한다는 주장이[13] 힘을 얻기 시작하면서 국내에서도 학교현장에서 주제통합 방식으로 교과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거나 수업을 개선함으로써 그 효과를 보여준 사례[14]를 보여주는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성교육 학습지 도안을 구안 ․ 적용 후 그 효과를 밝히려는 배경은 무엇인가? 또한, 초 ․ 중 ․ 고 상관없이 학생들이 학교에서 받은 성교육 방법은 모두 강의식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동영상, 체험활동 순이었으며 토론 및 발표식 수업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나[9] 학교 성교육이 교육과정 재구성 없이 교과서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국내에서는 학교성교육 운영 실태나 학교성교육 등에 대한 학생 또는 교사들의 성지식 ․ 태도 ․ 인식 ․ 요구 ․ 수행도 등을 측정하는 연구[7-9]가 주류를 이루고,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을 통해 학교성교육의 효과를 밝히는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과에서 지향하는 자기관리 능력, 상호존중 및 건강한 공동체 의식, 생명존중의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 보건과 성 건강 단원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성교육 학습지 도안을 구안 ․ 적용 후 그 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Lee GY. Sexual behaviors and sexual experience of adolescents in Korea.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 17(12):71-80.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71 

  2. Kim SH, Kim MS. Adolescents due to random chat addiction changes in sexual consciousness & measures against prostitution. Korean Association of Addiction Crime. 2017;7(3):1-23. 

  3. Kim DY. Discussions with the issue of national level of school sexual education standard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6;2(1):1-23. 

  4. Kim QC. Educational ministry should educate students according to national standard of sexual education [Internet]. Seoul: Pressian; 2017 [cited 2019 Jan 23]. Available from: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71783&refdaumnews#09T0. 

  5. Bastion for healthy sex education. National level of school sexual education standards should maintain as it is [Internet]. Seoul: Kookminlbo; 2017 [cited 2019 Jan 23]. Available from: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828385&code23111111&cpdu. 

  6. Overhaul to misleading sex education. National level of school sexual education standards to be reorganized [Internet]. Sejong: KTV news; 2018 [cited 2019 Jan 23]. Available from: https://news.v.daum.net/v/20180323175038984?fo. 

  7. Lee GY. Sexual education, sexual knowledge, sexual education demand among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5;15(3):353-375. 

  8. Lee YR. A prima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x education program in high school.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2006;13(3):189-265. 

  9. Lee HJ. Analysis on the perception and the demand of school sex-educati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3;11(4):239-268. 

  10. Seo MS. Critique on the conceptual ambiguity of curriculum JaeGuSung.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1;29(3):75-91. 

  11. Hur YJ. Importance of teacher's imagination in curriculum reconstruction and implement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1;29(1):137-163. 

  12. Seo KH. Curriculum implementation, adaptation, or development?: Debate over teachers' role in the curriculum proces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6;34(3):209-235. 

  13. Ingram JB.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1st. Kore, ed. Bae JS & Lee YM, translator. Seoul: Hakjisa; 1995. p. 104. 

  14. Park SW. The strategies of curriculum integration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students life.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013;24(4):57-77. 

  15. Jeong HS, Oh EH. A case stud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ruction in a free-semester middle school for the curriculum reconstruction and instructional improve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6;19(2):1-25. 

  16. Hwang MO, Shin YJ. The effects of social studies based integrated class on interest in learning of social studies by curriculum reco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2017;23(3):243-260. https://doi.org/10.24159/joec.2017.23.3.243 

  17. Park IS.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3;31(4):141-164. 

  18. Kim PG. How are elementary reorganizing the contents of the textbooks and teacher's guid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04;22(2):135-161. 

  19. Lee KE. Analysis of teachers' recognition of and demands for training of school sex education standar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16(4):1-23. 

  20. Yoon IK, Park JY, Lee SJ.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sex education & prevention of sexual violence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09;21(4):127-144. 

  21. Kim YC, Jung SW. Methodology of qualitative research V: Data analysis. 1st ed. Paju: Academy Press; 2017. p. 330-333. 

  22. Bruess CE, Greenberg JS. Sexuality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5th. Kore. ed. Cho A M, translator. Seoul: Hakjisa; 2011. p. 305. 

  23. Kim SW, Han HR. An analysis on the practice of middle school sexual education and the demand of sexual education by sex. Educational Research. 2005;36(1):125-141. 

  24. Kim SY, Park SB. Effects of sex education program related to the unit of reproduction and development on middle school boys'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ex. Journal of Science and Education. 2018;42(2):148-164 https://doi.org/10.21796/jse.2018.42.2.148 

  25. Ham HJ. The effects of sex education on middle school boys' perception about obscene materials and self identit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6;19(1):31-43. 

  26. Lee HS, Jeong BH, Lee YH, S WS, Ha JO, Lee GY, et al. A study on the level of sex education,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 and sexual allowance among hight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015;21(3):231-25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