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CSSM-CA와 미국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의 연산 내용 분석
A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Fractional Operations in CCSSM-CA and it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2, 2019년, pp.129 - 147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CCSSM-CA와 그에 따른 미국 초등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의 연산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분수를 단위분수나 분모가 같은 분수의 합으로 표현하게 하여 분수 개념과 연산을 연결 짓는 특징이 있었다. 또 분수의 곱셈에서는 곱하는 한 수의 크기에 기초하여 다른 수의 곱의 결과를 비교하도록 하거나, 나눗셈에서는 단위분수가 포함된 나눗셈을 먼저 다루고,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을 하도록 제시하는 특징 등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various concepts and meanings of fractions and the difficulty of learning, studies to improve the teaching methods of fraction have been carried out. Particularly, because there are various methods of teaching depending on the type of fractions or the models or methods used for proble...

주제어

표/그림 (2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수는 어떤 과정에서 발생하는가? 분수는 균등한 분배 상황이나 측정 상황과 같이 자연수로 해결할 수 없는 실생활 맥락의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였으며, 그 의미와 개념도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강흥규, 2005). 또한 분수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3학년에서 6학년까지 다루어지듯이, 초등학교 수학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지도되는 학습 주제이면서도 학생들에게는 어렵고 도전적인 학습 내용으로 인식되고 있다.
분수의 연산이 교수학적 논의의 중심에 놓인 이유는? 분수 학습 내용 중에서도 분수의 연산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계산 과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의 어려움과 통분과 같은 수치적인 계산 알고리즘 처리의 복잡성, 그리고 곱셈과 나눗셈에서 절차 수행의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알고리즘의 개념적 의미 파악에 겪는 어려움 등으로 교수학적 논의의 중심에 놓여있다(이지영 외, 2017; Ma, 1999). 또한 분수 연산에 이용된 모델이나 방법들이 각 나라마다 다르고, 우리나라 각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도 그 변화가 계속되고 있다(강흥규, 2005).
분수의 연산에 대해 나라마다 새로 발표되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어떤 관점과 원리를 바탕으로 내용을 선정하고 지도 방법을 전개하는가를 살펴서 학습 지도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 이유는? 분수 학습 내용 중에서도 분수의 연산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계산 과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의 어려움과 통분과 같은 수치적인 계산 알고리즘 처리의 복잡성, 그리고 곱셈과 나눗셈에서 절차 수행의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알고리즘의 개념적 의미 파악에 겪는 어려움 등으로 교수학적 논의의 중심에 놓여있다(이지영 외, 2017; Ma, 1999). 또한 분수 연산에 이용된 모델이나 방법들이 각 나라마다 다르고, 우리나라 각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도 그 변화가 계속되고 있다(강흥규, 2005). 이것은 분수의 연산에 대한 접근 방식의 다양성을 나타냄과 동시에, 어떤 관점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전개했는가에 따라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의 범위와 폭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면에서 관심의 대상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ang, H. J. (2016). Study on california common core states standards for mathematics-focused on the geometry domain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2) 239-257. 

  2. Kang, H. K. (2005). A comparative study on didactical aspects of fraction concept and algorithm appeared in the textbook of McLellan, MiC,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4), 375-399. 

  3. Ministry of Education(2015). Mathematics Curriculum. The ministry of Education Notification No, 2015-74호[Separate Volume 8] 

  4. Ministry of Education (2018a). Mathematics 3-2. Seoul: (Inc.) Cheonjaegyoyook. 

  5. Ministry of Education (2018b). Mathematics 4-2. Seoul: (Inc.) Cheonjaegyoyook. 

  6. Ministry of Education (2018c). Mathematics 5-1. Seoul: (Inc.) Cheonjaegyoyook. 

  7. Ministry of Education (2018d). Mathematics 5-2. Seoul: (Inc.) Cheonjaegyoyook. 

  8. Ministry of Education (2018e). Mathematics 6-1. Seoul: (Inc.) Cheonjaegyoyook. 

  9. Ministry of Education (2018f). Mathematics 6-2. Seoul: (Inc.) Cheonjaegyoyook. 

  10. Kim, Y. O., Choi, S. W., & Lee, S. M. (2010). The introduction of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of U. S. The Proceedings of Mathematical Education, 38, 27-36. 

  11. Park. E. H. (2007). Comparative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of Elementary School in Korea and Singaporefocused on Fractions and Decimals -. Master's thesis in KNUE. 

  12. Seo, D. Y. (2005). Historico-Genetic Instruction on Fr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3), 233-249. 

  13. Ahn, J. Y., Jeon, Y. J., Youn, M. B., & Lee, J. H. (2014).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for mathematics in Korea and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 for mathematics (CCSSM) in the U.S.-Focus on the number and operation strand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4 (4), 437-464. 

  14. Won, S. H. (2016). A Comparative 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Fractions. Master's thesis in SNUE. 

  15. Lee, D. H. (2017). A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fraction in CA-CCSSM and its textbook.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1(4) 547-574. 

  16. Lee, D. H., Park C. W., Bang, S. O., & Seong, C. G. (2017). Mathematics in Elementary Mathematics. Seoul: Kyowoosa. 

  17. Lee, J. Y., Pang, J. S., Seo, E. M., & Kim, K. H.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Graphical Representations Related to Addition of Fraction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3), 537-555. 

  18. Jang, H. W. (2012). Study on the Standards for Mathematical Practice of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2(4), 557-580. 

  19. Choi, K. B. (2015). A comparative study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2007 Curriculums) and America(Harcourt Math).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9(1), 17-37. 

  20.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s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1. Dixon, J. K., Burger, E. B., & Leinwand S. J. (2015a). California Go Math!-4 Common Core. Orlando: Houghton Mifflin Harcourt Publishing Company. 

  22. Dixon, J. K., Burger, E. B., & Leinwand S. J. (2015b). California Go Math!-5 Common Core. Orlando: Houghton Mifflin Harcourt Publishing Company. 

  23. Dixon, J. K., Burger, E. B., & Leinwand S. J. (2015c). California Go Math!-6 Common Core. Orlando: Houghton Mifflin Harcourt Publishing Company. 

  24. Empson, S. B., & Levi, L. (2011). Extending Children's Mathematics-Fractions and Decimals-. Portsmouth, NH: Heinemann. 

  25.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2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28.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ition. John Wiley & Sions. 

  29.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3). California Common Core State Standards-Mathematics.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30.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Framework for California Public Schools-Kindergarten through Grade Twelve-.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31. The Mathematics in Context Development Team (1997). Measure for Measure. Na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