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2, 2019년, pp.129 - 147
본 연구에서는 CCSSM-CA와 그에 따른 미국 초등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의 연산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분수를 단위분수나 분모가 같은 분수의 합으로 표현하게 하여 분수 개념과 연산을 연결 짓는 특징이 있었다. 또 분수의 곱셈에서는 곱하는 한 수의 크기에 기초하여 다른 수의 곱의 결과를 비교하도록 하거나, 나눗셈에서는 단위분수가 포함된 나눗셈을 먼저 다루고,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을 하도록 제시하는 특징 등이 있었다.
Because of the various concepts and meanings of fractions and the difficulty of learning, studies to improve the teaching methods of fraction have been carried out. Particularly, because there are various methods of teaching depending on the type of fractions or the models or methods used for probl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분수는 어떤 과정에서 발생하는가? | 분수는 균등한 분배 상황이나 측정 상황과 같이 자연수로 해결할 수 없는 실생활 맥락의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였으며, 그 의미와 개념도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강흥규, 2005). 또한 분수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3학년에서 6학년까지 다루어지듯이, 초등학교 수학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지도되는 학습 주제이면서도 학생들에게는 어렵고 도전적인 학습 내용으로 인식되고 있다. | |
분수의 연산이 교수학적 논의의 중심에 놓인 이유는? | 분수 학습 내용 중에서도 분수의 연산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계산 과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의 어려움과 통분과 같은 수치적인 계산 알고리즘 처리의 복잡성, 그리고 곱셈과 나눗셈에서 절차 수행의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알고리즘의 개념적 의미 파악에 겪는 어려움 등으로 교수학적 논의의 중심에 놓여있다(이지영 외, 2017; Ma, 1999). 또한 분수 연산에 이용된 모델이나 방법들이 각 나라마다 다르고, 우리나라 각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도 그 변화가 계속되고 있다(강흥규, 2005). | |
분수의 연산에 대해 나라마다 새로 발표되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어떤 관점과 원리를 바탕으로 내용을 선정하고 지도 방법을 전개하는가를 살펴서 학습 지도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 이유는? | 분수 학습 내용 중에서도 분수의 연산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계산 과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의 어려움과 통분과 같은 수치적인 계산 알고리즘 처리의 복잡성, 그리고 곱셈과 나눗셈에서 절차 수행의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알고리즘의 개념적 의미 파악에 겪는 어려움 등으로 교수학적 논의의 중심에 놓여있다(이지영 외, 2017; Ma, 1999). 또한 분수 연산에 이용된 모델이나 방법들이 각 나라마다 다르고, 우리나라 각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도 그 변화가 계속되고 있다(강흥규, 2005). 이것은 분수의 연산에 대한 접근 방식의 다양성을 나타냄과 동시에, 어떤 관점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전개했는가에 따라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의 범위와 폭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면에서 관심의 대상이 된다. |
Kang, H. J. (2016). Study on california common core states standards for mathematics-focused on the geometry domain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2) 239-257.
Kang, H. K. (2005). A comparative study on didactical aspects of fraction concept and algorithm appeared in the textbook of McLellan, MiC,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4), 375-399.
Ministry of Education(2015). Mathematics Curriculum. The ministry of Education Notification No, 2015-74호[Separate Volume 8]
Ministry of Education (2018a). Mathematics 3-2. Seoul: (Inc.) Cheonjaegyoyook.
Ministry of Education (2018b). Mathematics 4-2. Seoul: (Inc.) Cheonjaegyoyook.
Ministry of Education (2018c). Mathematics 5-1. Seoul: (Inc.) Cheonjaegyoyook.
Ministry of Education (2018d). Mathematics 5-2. Seoul: (Inc.) Cheonjaegyoyook.
Ministry of Education (2018e). Mathematics 6-1. Seoul: (Inc.) Cheonjaegyoyook.
Ministry of Education (2018f). Mathematics 6-2. Seoul: (Inc.) Cheonjaegyoyook.
Kim, Y. O., Choi, S. W., & Lee, S. M. (2010). The introduction of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of U. S. The Proceedings of Mathematical Education, 38, 27-36.
Park. E. H. (2007). Comparative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of Elementary School in Korea and Singaporefocused on Fractions and Decimals -. Master's thesis in KNUE.
Seo, D. Y. (2005). Historico-Genetic Instruction on Fr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3), 233-249.
Ahn, J. Y., Jeon, Y. J., Youn, M. B., & Lee, J. H. (2014).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for mathematics in Korea and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 for mathematics (CCSSM) in the U.S.-Focus on the number and operation strand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4 (4), 437-464.
Won, S. H. (2016). A Comparative 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Fractions. Master's thesis in SNUE.
Lee, D. H. (2017). A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fraction in CA-CCSSM and its textbook.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1(4) 547-574.
Lee, D. H., Park C. W., Bang, S. O., & Seong, C. G. (2017). Mathematics in Elementary Mathematics. Seoul: Kyowoosa.
Lee, J. Y., Pang, J. S., Seo, E. M., & Kim, K. H.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Graphical Representations Related to Addition of Fraction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3), 537-555.
Jang, H. W. (2012). Study on the Standards for Mathematical Practice of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2(4), 557-580.
Choi, K. B. (2015). A comparative study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2007 Curriculums) and America(Harcourt Math).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9(1), 17-37.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s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Dixon, J. K., Burger, E. B., & Leinwand S. J. (2015a). California Go Math!-4 Common Core. Orlando: Houghton Mifflin Harcourt Publishing Company.
Dixon, J. K., Burger, E. B., & Leinwand S. J. (2015b). California Go Math!-5 Common Core. Orlando: Houghton Mifflin Harcourt Publishing Company.
Dixon, J. K., Burger, E. B., & Leinwand S. J. (2015c). California Go Math!-6 Common Core. Orlando: Houghton Mifflin Harcourt Publishing Company.
Empson, S. B., & Levi, L. (2011). Extending Children's Mathematics-Fractions and Decimals-. Portsmouth, NH: Heinemann.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ition. John Wiley & Sions.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3). California Common Core State Standards-Mathematics.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Framework for California Public Schools-Kindergarten through Grade Twelve-.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The Mathematics in Context Development Team (1997). Measure for Measure. Na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