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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베어링 및 가스 포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소형 고속 전동기의 진동 특성
Vibrational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Motors with Ball Bearings and Gas Foil Bearings Supports 원문보기

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5 no.2, 2019년, pp.114 - 122  

서정화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김태호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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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speed rotating machinery requires low cost and reliable bearing elements with low friction, stable rotordynamic characteristics, and a simple design. This study experimentally evaluates the effects of bearing-support elements on the vibrational characteristics of a small-sized, high-speed per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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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볼 베어링, 메탈 메쉬 댐퍼 적용 볼베어링, 가스 포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소형 고속 전동기의 진동 및 소음을 측정하여 비교하고 고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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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축을 지지하는 고속 베어링은 어떤 중요한 기술로 부각되고 있는가? 최근 회전기기의 고속화로 인해서 회전축을 지지하는 고속 베어링은 시스템의 동적 안정성 및 효율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1, 2]. 구름 요소(rolling element)를 사용하는 고속 베어링으로는 접촉식 베어링인 볼 베어링과 롤러 베어링이 있으며, 유체 윤활제(fluid lubricant)를 사용하는 고속 베어링으로는 비접촉식 베어링인 오일 베어링과 가스 베어링이있다.
구름 요소를 사용하는 고속 베어링은 어떤것이 있는가? 최근 회전기기의 고속화로 인해서 회전축을 지지하는 고속 베어링은 시스템의 동적 안정성 및 효율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1, 2]. 구름 요소(rolling element)를 사용하는 고속 베어링으로는 접촉식 베어링인 볼 베어링과 롤러 베어링이 있으며, 유체 윤활제(fluid lubricant)를 사용하는 고속 베어링으로는 비접촉식 베어링인 오일 베어링과 가스 베어링이있다. 구름 베어링의 일종인 볼 베어링은 규격화 및 대량생산으로 인해 사용자의 접근성이 좋고 가격이 저렴하다.
소형 고속 전동기의 진동 및 소음을 측정하여 비교하고 고찰한 결론은? 1. 시간영역 분석을 통해, 회전축의 진동변위는 일반적으로 회전동기(1x) 주기 성분이 가장 지배적임을 확인하였다. 2. 주파수영역 분석을 통해, 회전축의 진동변위는 베어링 지지부에 관계없이 회전동기 주파수 성분이 가장 지배적이며, 볼 베어링 지지 회전축의 경우 80 krpm이상부터 오버올 진동변위도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가 회전동기 주파수 성분 진동변위 증가로 인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3.메탈 메쉬 댐퍼를 적용한 전동기는 볼 베어링만으로 지지되는 전동기에 비해 고속에서 진동 및 소음이 감소하는데, 이는 메탈 메쉬 댐퍼가 진동 에너지를 흡수 및 소산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4. 가스 포일 베어링 적용 전동기는 가장 작은 진동및 소음을 갖는데 이는 가스 포일 베어링이 우수한 감쇠성능을 갖고 있으며 또한 볼 베어링과 달리 구름 요소가 없어 구름 및 마찰로 인한 진동 및 소음 발생원이 없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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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arsha, S., "Nonlinear dynamic analysis of a highspeed rotor supported by rolling element bearing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0, pp. 65-100, 2006. 

  2. Tomovic, R., Miltenovic, V., Banic, M., "Vibration response of rigid rotor in unloaded rolling element bea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52, pp. 1176-1185, 2010. 

  3. Zapomel, J., Ferfecki, P., Kozanek, J., "Modeling of magnetorheological squeeze film dampers for vibration suppression of rigid ro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127, pp. 191-197, 2016. 

  4. Rasidhar, L., Aaditya Vikas, T., Sai Ankit, S., Roshan Zameer, "Design, development and analysis of squeeze film dampers for high speed mach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5, 2017. 

  5. Ertas, B., Luo, H., Hallman, D., "Dynamic Characteristics of Shape Memory Alloy Metal Mesh Dampers", 50th AIAA/ASME/ASCE/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Palm springs, California, May 2009. 

  6. Al-Khateeb, E. M., "Design, modeling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wire mesh vibration dampers", Ph.D.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College Station, TX, 2002. 

  7. Okayasu, A., Ohta, T., Azuma, T., "Vibration problem in the LE-7 liquid hydrogen turbopump", AIAA/SAE/ASME/ASEE 26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Orlando, Florida, 1990. 

  8. San Andres, L., Chirathadam, T. A., Kim T. H., "Measurement of structural stiffness and damping coefficient in a metal mesh foil bearing",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32, 032503, 2010. 

  9. Heshmat, H., Walowit, J. A., Pinkus, O., "Analysis of Gas-Lubricated Foil Journal Bearings," ASME J. Lubr. Technol., Vol. 105, pp.647-655, 1983. 

  10. Kim, T. H., and San Andres, L., "Heavily Loaded Gas Foil Bearings: A Model Anchored to Test Data," ASME J. Eng. Gas Turbines Power, Vol.130, p. 012504, 2008. 

  11. Hwang, S. H., Moon, C. G., Lee, J. S. and Kim, T. H., "Performance Predictions of Gas Foil Journal Bearing with Shim Foils," Trbol. Lubr., Vol. 34, No. 3, pp. 107-114, 2018. 

  12. Shin, H. J. and Kim, R. W., "Acoustic FEA Analysis and Modification for Robot Joint BLDC Motor",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7, No. 3, pp. 353-35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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