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과서 문제제기 과제 분석 :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Problem-Posing Tasks in 7th grade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2015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2, 2019년, pp.123 - 139  

박미미 (한국교원대학교) ,  이은정 (춘천교육대학교) ,  조진우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중등 수학교과서가 학생들에게 문제제기 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주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문제제기 과제를 내용 영역, 과제 유형, 과제 맥락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2015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10종을 분석한 결과, 교과서에 포함된 문제제기 과제의 수는 적은편이며, 내용 영역별로 과제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않았다. 문제제기 과제의 수학적 제약의 정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수학적 제약 조건이 강하거나 약한 과제보다는 상대적으로 중간 정도의 제약 조건을 가지는 문제제기 과제가 더 많았다. 맥락 구성 요구에 따른 분석 결과, 학생들에게 새로운 맥락을 요구하지 않는 문제제기 과제가 더 많았고, 이러한 과제들은 주로 가장된 맥락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교과서에서의 문제제기 과제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how problem-posing tasks included in Korea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were distributed in terms of content area, task type, and context of task to investigate that the mathematics textbooks are giving students ample opportunities for problem-posing activities. The analy...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수학 문제를 제기하는 것과 단순질문이나 연습문제 제기하는 것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포괄하여 ‘문제제기’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 지속적으로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문제제기를 강조해온 우리나라 중등 수학교과서에서 학생들에게 문제제기 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주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신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과서에서 문제제기 과제의 양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서 문제제기 과제가 어떻게 분포하고 있는지 내용 영역, 과제 유형, 맥락 구성 요구 등의 측면에서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연구문제를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교육과정에 문제제기를 넣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많은 국가들에서 문제제기를 학교 교육과정에 포함하고 있는 것은 문제제기가 수학 학습에 가지는 이점 때문이다. 문제제기 관련 선행연구들은 수학적 문제제기 능력이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뿐만 아니라(Silver& Cai, 1996; Cai & Hwang, 2002; Xie & Masingila, 2017) 수학적 창의성(Silver, 1997; Yuan & Sriraman,2011)과도 관련되고, 문제제기 활동을 통해 학생의 수학적 사고(Silver, 1994) 및 문제 구조와 수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향상될 수 있다고 하였다(English, 1997). 이러한 이점을 가지는 문제제기 활동이 수학 수업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수업에서 교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수학 교수·학습 자료의 형태로 문제제기 과제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
문제제기는 무엇인가? 문제제기는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내는 것 혹은 주어진 문제를 새로운 문제로 재구성(re-formulation)하는 것 모두를 지칭한다(Silver, 1994). 문제해결의 맥락에서 ‘문제’는 고유의 의미를 가진다.
수학교육 연구에서 맥락이라는 용어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수학교육 연구에서 맥락이라는 용어는 다양하게 사용된다(Van den Heuvel-Panhuizen, 2005). 맥락은 수학적 문제 혹은 구조가 포함되어 있는 과제나 활동에서 수학적인 것이 해석되는 수학 외적인 상황을 뜻하기 위해서도 사용되고(예를 들어, Chow & Haneghan, 2016; Wernet, 2017; Wijaya, Van den Heuvel-Panhuizen, &Doorman, 2015), 문장 혹은 발화의 의미가 결정되는 문맥을 뜻하기 위해서도 사용되며(예를 들어, O’Keeffe &O’Donoghue, 2015), 수학 교수·학습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개인 혹은 집단이 놓인 교실의 상황을 뜻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예를 들어, Andersson, Valero, & Meaney, 2015; Stouraitis, Potari, & Skott, 2017).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을 고려하여, 맥락이라는 용어를 첫 번째 의미와 같이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과제의 특성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한다(Sullivan, Zevenbergen, & Mousley, 2003; Van den Heuvel-Panhuizen,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Kang, O., Kwon E., Hwang H., Jeon D., Noh, J., Woo, H., ... Jung, K.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Dong-A. 

  2. Ko, H., Kim, E., Kim, I., Lee., B., Han, J., Choi S., ... Choi, H.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Gyohagsa. 

  3. Ministry of Educat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9).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6. Ko, J. (2015). The analysis of problem posing activities and students' performance in the 4-1 textbook and workbook.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8(1), 103-122. 

  7. Kim, G. T. & Ryu, S. R. (2013). An analysis of problem posing in the 5th and 6th grade mathematics textbooks and errors in problem posing of 6th grader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2), 321-350. 

  8. Kim, G. & Jeon, M. (2017). Exploring how middle-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n functions provide students an opportunity-to-learn. School Mathematics, 19(2), 289-317. 

  9. Kim, M. (2013).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use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teachers' guide. School Mathematics, 15(3), 503-531. 

  10. Kim, W., Cho M., Oh, J., Lim, S., Kim, D., Kang, S., ... Kim, Y.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Visang. 

  11. Kim, H., Na, G., Lee, M., Lee, Y., & Kwon, Y.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Sinsago. 

  12. Ryu, H., Sunwoo, H., Shin, B., Jeong, D., Jang, Y., Sul, J., & Park, S.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Chunjae. 

  13. Park, K., Lee, J., Kim, J., Nam, J., Kim, N., Lim, J., ... Hwang, J.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Dong-A. 

  14. Lee, J., Choi, B., Kim, D., Lee, J., Kim, S., Won, Y., Kang, H., ... Kang, S.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Chunjae. 

  15. Lim, M. K. (2011). A study on the analysis for problem-posing contents of elementary school first and second grade mathematics textbooks by the 7th curriculum and investigation for children's disposition to mathematical problem-posing. School Mathematics, 3(2), 295-324 

  16. Jang, K., Kang, H., Kim, D., Ahn, J., Lee, D., Park, J., ... Goo, N.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Jihaksa. 

  17. Joo, M., Kang, E., Kang, S., Lee, H., Kang, S., Oh, H., & Kwon, S.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Kumsung. 

  18. Choi, S., & Mok, Y. (2011). Problem fabrication in algebra of grade 7 under the curriculum revised in 2007.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4(2), 163-178. 

  19. Hwang, S., Kang, B., Yoon, G., Lee, K., Jang, H., Jung, J., & Cho, S.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Mirae-N. 

  20. Andersson, A., Valero, P., & Meaney, T. (2015). "I am [not always] a maths hater": Shifting students' identity narratives in contex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0(2), 143-161. 

  21. Cai, J., & Hwang, S. (2002). Generalized and generative thinking in US. and Chinese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1, 401-421 

  22. Cai, J., & Jiang, C. (2017). An analysis of problem-posing tasks in Chinese and US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5(8), 1521-1540. 

  23. Cai, J., Jiang, C., Hwang, S., Nie, B. & Hu, D. (2016). Does textbook support the implementation of mathematical problem posing in classrooms?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perspective. In P. Felmer, J. Kilpatrick & E. Pehkonen (Eds.), Posing and solving mathematical problems: advances and new perspectives (pp. 3-22). New York, NY: Springer. 

  24.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www.corestandards.org/assets/CCSSI_Math%20Standards.pdf 

  25. Christou, C., Mousoulides, N., Pittalis, M., Pitta-Pantazi, D., & Sriraman, B. (2005). An empirical taxonomy of problem posing processes. ZDM, 37(3), 149-158. 

  26. Chinese Ministry of Education. (2011). Mathematics curriculum standard of compulsory education (2011 version). Beijing, China: Beijing normal university press. 

  27. Chow, A. F., & Van Haneghan, J. P. (2016). Transfer of solutions to conditional probability problems: effects of example problem format, solution format, and problem contex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3(1), 67-85. 

  28. Christou, C., Mousoulides, N., Pittalis, M., Pitta-Pantazi, D., & Sriraman, B. (2005). An empirical taxonomy of problem posing processes. ZDM, 37(3), 149-158. 

  29. De lange, J. (1995) 'Assessment: no change without problems", in Romberg, T (Ed.}, Reform in school mathematics and authentic assesment, Albany, NY, SUNY Press, 87-172. 

  30. English, L. D. (1997). The development of fifth-grade children's problem-posing abilit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4, 183-217. 

  31.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32. Leung, S. (2013). Teachers implementing mathematical problem posing in the classroom: challenges and strateg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 103-116. 

  3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34. Krulik, S., & Rudnick, J. (1984). Sourcebook for teaching problem solving. Boston: Allyn and Bacon. 

  35. O'Keeffe, L., & O'Donoghue, J. (2015). A role for language analysis in 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3(3), 605-630. 

  36. Schoenfeld, A. H. (1989). Teach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In L. B. Resnick & L. E. Klopfer (Eds.), Toward the thinking curriculum: current cognitive research (pp. 83-103).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37. Silver, E. A. (1994).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4(1), 19-28. 

  38. Silver, E. A. (1997). Fostering creativity through instruction rich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ZDM, 97(3), 75-80. 

  39. Silver, E. A., & Cai, J. (1996). An analysis of arithmetic problem posing by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 521-539. 

  40. Singer, F. M., & Voica, C. (2015). Is problem posing a tool for identifying and develop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F. M.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 (pp. 141-174). New York: Springer. 

  41. Siswono, T. Y. E. (2010). Leveling students' creative thinking in solving and posing mathematical problem. Indonesian Mathematical Society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1(1), 20-41. 

  42. Stein, M. K. & Smith, M. S. (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4), 268-275. 

  43. Stouraitis, K., Potari, D., & Skott, J. (2017). Contradictions, dialectical oppositions and shifts in teaching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5(2), 203-217. 

  44. Stoyanova, E. (1998). Problem pos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In A. McIntosh & N. Ellerton(Eds.),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A contemporary perspective (pp. 164-185). Edith Cowan University: MASTEC. 

  45. Sullivan, P., Zevenbergen, R., & Mousley, J. (2003). The Contexts of mathematics tasks and the context of the classroom: Are we including all student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5(2), 107-121. 

  46.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5). The role of contexts in assessment problems in mathematic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25(2), 2-23. 

  47. Van Harpen, X. Y., & Presmeg, N. C. (2013). An investigation of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posing abilities and their mathematical content knowled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 117-132. 

  48. Voica, C., & Singer, F. M. (2013). Problem modification as a tool for detecting cognitive flexibility in school children. ZDM, 45(2), 267-279. 

  49. Wernet, J. L. W. (2017) Classroom Interactions Around Problem Contexts and Task Authenticity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9(2), 69-94. 

  50. Wijaya, A.,, Van den Heuvel-Panhuizen, M., & Doorman, M. (2015). Opportunity-to-learn context-based tasks provided by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9(1), 41-65. 

  51. Xie, J., & Masingila, J. O. (2017). Examining interactions between problem posing and problem solving with prospective primary teachers: A case of using fra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6(1), 101-118. 

  52. Yuan, X., & Sriraman, B. (2011). An exploratory study of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creativity and mathematical problem-posing abilities: Comparing Chinese and U.S students. In B. Sriraman & K. Lee (Eds.), The elements of creativity and giftedness in mathematics (pp. 5-28). Rotterdam: Sense Publisher. 

저자의 다른 논문 :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