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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오스크 UI 디자인 설계 및 구현: 화장품 편집 샵의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Kiosk System: Focused on Kiosk of Cosmetics Editorial Shop 원문보기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18 no.1, 2019년, pp.79 - 86  

정혜경 (건국대학교 미디어학부 시각영상디자인전공) ,  고장혁 (삼육대학교 컴퓨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cent industry, unmanned systems are expected to continue to spread throughout the economy. Especially in case of cosmetics, Users do not buy it right away. They look around, test it thoroughly, check the reviews, and decide on the purchase. Therefore, unmanned system using kiosk is more p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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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페르소나 2는 20대 초반의 여학생을 대표한다. 그녀의 태도를 살펴보면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실력이 부족하여 늘 제품 구매전에 정보를 물어보고 확인해본다. 하지만 직원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부끄러워 망설이기도 한다.
  • 따라서 그에 맞는 서비스 컨셉 시트를 작성하여 사용자들이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UI디자인을 제작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면대면으로 점원을 직접 만나기를 꺼리지만 제품에 대한 정보는 알고 싶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본인이 직접 정보를 찾아서 사고자 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키오스크 UI 디자인을 제안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최근 다양한 장소에 다양한 목적으로 키오스크가 많이 설치되고 있지만 사용성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아 키오스크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있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UI디자인에만 한정해서 연구했기 때문에 추후 서비스가 확장된다면 키오스크 기기 자체의 사용성도 연구해볼 가치가 있다.
  • 따라서 그녀에게 필요한 니즈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직원을 통해서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얻고 싶어한다. 또한 메이크업에 대한 실력이 부족하니 맞춤 메이크업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방법은 설문조사와 사용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분석, 심층인터뷰를 통한 키오스크에 대한 관심이나 이해정도 등을 알아보고, 그들이 접해 본 키오스크의 종류가 무엇이 있고 어떤 요구사항과 목표가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페르소나를 작성하여 그들이 키오스크를 접할 때 하는 행동과 키오스크에 바라는 니즈를 정리해 보았다. 또한 본 연구는 화장품 유통 회사로 요즘 젊은 20-30대 층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랄라블라’에 키오스크를 설치한다고 가정하여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여 분석해 보고 그 결과들을 랄라블라 키오스크 UI 디자인 설계에 반영하였다.
  • 레이아웃은 전체 페이지 구성의 표준을 만들어 주고 컨텐츠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Fig.
  • 본 연구는 최근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키오스크를 활용한 화장품 유통업체인 ‘랄라블라’ 키오스크 서비스 디자인을 기획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방법은 설문조사와 사용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분석, 심층인터뷰를 통한 키오스크에 대한 관심이나 이해정도 등을 알아보고, 그들이 접해 본 키오스크의 종류가 무엇이 있고 어떤 요구사항과 목표가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페르소나를 작성하여 그들이 키오스크를 접할 때 하는 행동과 키오스크에 바라는 니즈를 정리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키오스크에 대해 알아보고, 키오스크를 활용한 화장품유통업계를 조사하여 그 강점과 약점을 조사한 후에 ‘랄라블라’ 키오스크 서비스 UI디자인를 설계하는 데 적용시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할인 제품을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 4.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는데 정보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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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오스크는 무엇을 뜻하는가? 터키 및 페르시아어에서 유래한 키오스크라는 말은 옥외에 설치된 대형 천막이나 현관이라는 뜻으로, 물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점포 또는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방식의 무인정보단말기를 뜻한다[1]. 키오스크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임금인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2019년 8천 350원으로 작년의 7천 530원보다 10.
언텍트(Untact) 점포의 예는 무엇이 대표적인가? 최근에는 로봇이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직원과 소비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언텍트(Untact) 점포가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고 있다[9]. 예를 들면, 패스트푸드점이나 대형 푸트 코트, 혹은 공항의 키오스크, 은행의 ATM기계, VR쇼핑, 챗봇 등이 대표적이다[10]. 그 중에서도 점원과 대면하는 것을 부담스럽게 여기거나, 길게 줄을 서는 것을 꺼리는 사용자들에게 키오스크를 이용한 제품 구매는 매우 인기가 높다.
키오스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전제되어야하는가? 이런 점에서 소비자들은 키오스크를 활용한 서비스에 대해서 거부감이 적다. 하지만 키오스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활용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법이 익숙해야 한다 라는 전제가 있다. 따라서 노인이나 장애인 혹은 어린 연령대 에게는 키오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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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Yong-Kyun, "Kiosk to Promote Unmannedization," Weekly Technology Trend, No. 1790, pp.16, 2017. 

  2. Kim, Dae-Myung, "Improvement of Accessibility for Disabled Persons in Kiosk," Issues and Issues in National Assembly Legislation Survey, No. 1497, pp. 1-15, 2018. 

  3. Kim, In, "Trends in Public Service Research in Korea," Korean Society and Administration Research, Vol. 24, No. 2, pp. 177-210, 2013. 

  4. Lim, Byung-Woo, Cho, Dong-Hee, Cho, Yong-Jae, "Design of Playful Kiosk Interface Using Tactile Inter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8, No.5, pp. 155-164, 2008. 

  5. Son Hee-joon, "Kiosk definition status," Current economic terms dictionary,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2010. 

  6. http://www.epnc.co.kr/news 

  7. http://www.asiatime.co.kr 

  8. http://www.epadic.com 

  9. http://www.korea.go.kr 

  10. http://www.outsourcing.co.kr/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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