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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셀나무(Tamarix aphylla)의 명칭문제에 대한 고찰
An Investigation of Local Naming Issue of Tamarix aphylla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7 no.1, 2019년, pp.56 - 67  

김영숙 (대구가톨릭대학교 문화영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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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쓰인 에셀나무(Tamarix aphylla)의 올바른 명칭문제를 고찰하기 위해서 식물의 형태분류학적인 특성 분석, Tamarix속에 대한 상징성 고찰, 한국고전과 중국고전에서의 용례 분석, 그리고 한중일 성경에 나타난 에셀나무 번역상에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고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식물분류학적으로 Tamarix속 유사종의 구별은 잎과 꽃의 형태로 구분하지만, 그 크기가 2-4mm 정도로 매우 작기 때문에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스라엘 광야에 분포하는 T. aphylla와 중국과 한국의 T. chinensis는 가지가 처지는 모양이나 개화기간에서 확연한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Tamarix속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한(漢)나라에서는 궁궐 안뜰에 심을 정도로 귀한 나무였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죽은 사람에게 생명을 주는 나무로 여겼다. 또한 성경에서는 아브라함이 하느님께서 함께하심을 드러내는 계약의 표지로, 예언자 사무엘을 상징하기도 하고 사무엘의 법정을 상징하였다. 한국고전 용례를 통해서 볼 때 Tamarix속은 이미 조선시대에 일반화된 용어로 쓰였는데 '정류(檉柳)'는 의학적인 용어로 많이 쓰인 반면에, '위성류(渭城柳)'는 문학적 용어로 쓰였다. 중국의 본초서 가운데 정류(檉柳)와 관련된 문헌들의 연대와 명칭을 고증한 결과에 의하면 모두 16개 용어가 쓰였는데, 이 용어들 가운데 중국 성경에 쓰였던 '수사류(垂絲柳)'라는 단어는 없었다. 또한 당나라 왕유(王維 699-759)의 시 때문에 생겨난 '위성류(渭城柳)'라는 단어도 없었고, 오히려 주나라와 관계있는 '하류(河柳)'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그런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중국의 학술용어를 조사해 보면 '수사류(垂絲柳)'와 '정류(檉柳)'가 대등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중국성경에서 에셀에 관한 번역은 '수사류(垂絲柳)'로 하던지 '정류(檉柳)'로 하던지 문제가 없어 보인다. 일본성경은 명치역 "구신약전서(舊新約全書)(1887)"에서 'やなぎ(버드나무)'로 번역하는 오류가 있었는데, "구어역(口語譯) 성서(聖書)(1955)"부터 'ぎょりゅう(정류(檉柳))'로 번역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 'ぎょりゅう(정류(檉柳))'는 야생종이 아니라 에도시대 도입종이라는 주장이 있기 때문에 용어 설정을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한국고전 용례분석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한국의 T. chinensis는 약용 및 관상용으로 일찍부터 한반도에서 생육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한국 성경에서 의약학 용어인 '정류(檉柳)' 사용하거나 혹은 문학적인 용어인 '위성류'를 사용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위성류'라는 용어는 중국에서 조차 사용빈도가 극히 낮은 용어이고, 조선시대 문학하던 분들의 모화사상과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이 용어 사용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성경에서는 논란이 있는 용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히브리어로 음역하여 '에셀나무'라고 하는 것이 타당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nvestigate the issue with the proper name of eshel(Tamarix aphylla) mentioned in the Bible, analysis of morphological taxonomy features of plants, studies on the symbolism of the Tamarix genus, analysis of examples in Korean classics and Chinese classics, and studies on the problems fo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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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단계로 Tamarix속의 상징성은 문헌조사를 통해서 Tamarix속에 대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유다, 그리고 성경에서의 상징성을 고찰하였다. 3단계로 한중 고전용례분석과 한중일 성경 번역사에 나타난 에셀나무의 명칭 변화에 대한 분석을 해 봄으로써 에셀나무의 올바른 명칭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한편 Ryu(2014)는 ‘에셀나무’라고 하였으며[24], Jung(2013)은 ‘에셀나무(위성류)’로 쓰고 있고[25], Kwon(2015)는 ‘위성류류(Tamarisk, 에셀나무)’로[26], Lee(1994)는 ‘민위성류’라고 하여[27] 학자들 마다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 aphylla의 올바른 명칭이 무엇인지에 대해 한중일 고문헌을 바탕으로 역사적 사실을 밝히고, 어떠한 명칭이 타당한지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 aphylla의 정확한 번역 용어를 찾기 위해서는 시기별로 어떻게 번역해 왔는지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성경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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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대 사회에서 Tamarisk의 위상은? 둘째, Tamarisk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한(漢)나라에서는 궁궐 안뜰에 심을 정도로 귀한 나무이었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죽은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는 나무로 여겼다. 또한 성경에 서는 아브라함이 하느님께서 함께하심을 드러내는 계약의 표지로, 예언자 사무엘을 상징하기도 하고 사무엘의 법정을 상징하였다.
서양 정원사에서 Tamarix속의 사용 사례는 어떤 게 있는가? Tamarix속에 대해서는 고대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유다 등의 국가에서 사후 세계나 영적인 가치를 지닌 식물로 여겨졌으며[5], 약용식물과 조경에 널리 사용되었다[6]. 서양정원사에 서는 위성류에 대해서 고대 이집트 정원의 식물로 멘투호텝 2세의 장제전에 돌무화과나무와 함께 심었던 것으로 나타나고, 투트모시스 1세 시대의 식물목록(T. nilotica 또는 T. aphylla) 에도 나온다. 우르의 왕묘 정원에도 심었다고 기록되고 있어 중요한 조경식물 가운데 하나였음을 알 수 있다
에셀나무의 특징은? Tamarix속 에셀나무는 이스라엘 광야에서 물이 없는 환경에서도 생존하며, 뿌리를 땅속 30m까지도 뻗어서 지하수를 흡수하는 능력도 있고 가지들도 밀생하기 때문에 사막에서 좋은 그늘을 만들어 준다. 대개는 3-4m의 관목이나, 9m까지 교목으로 자라는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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