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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aycam을 이용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
The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using Qrayca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333 - 340  

강현경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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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Qraycam을 이용한 구강환경검사, 구강보건태도 및 구강건강관리 행동점수의 전 후비교를 통하여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단일집단 사전 사후 연구설계로 진행되었다. 2018년 9월부터 12월 중순까지 실험 중재를 위한 실습대상자 33명과 구강보건교육 선호도 조사를 위한 학생 3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IBM SPSS 24.0 Ver을 이용하였고, 통계적 검정을 위한 유의수준은 0.05로 하였다. 그 결과, Qraycam을 사용한 중재 전 후의 구강환경 검사인 O' Leary index와 구취농도는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1). 중재 전 후에 따른 구강보건태도 점수와 구강건강관리 행동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1). 학생들의 구강보건교육 선호도 중 "구강보건교육에서 유용하다"와 "치태를 인지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좋다"는 항목에서 Qraycam을 사용하는 경우 만족도는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1). 결론적으로, 치과임상현장에서 Qraycam 사용을 통한 구강보건교육은 치과위생사들의 구강보건교육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oral health education using Qraycam. The study materials used oral hygiene examination, oral health attitude and oral health behavior scores, and compared their pre and post results. This study was a pre-post test design for a single grou...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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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 Leary index 검사(치면착색검사, 치태지수)는 실시하였으나 이를 통해 동기부여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였고, 다른 구강보건교육 매체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형광을 사용하는 여러 장비로는 Qrayview, Qscan, Qraycam (AIOBIO, Seoul, Korea) 등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Qraycam (AIOBIO, Seoul, Korea) 을 사용하였다. Qraycam 사용으로 인해 치면을 착색하지 않고 치면세균막을 평가할 수 있고, 촬영한 이미지 결과를 대상자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7]을 본 연구에 서는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Qraycam 장비를 사용하여 구강보건교육의 중재효과를 확인하고, 대상자들의 구강건강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그리고 치과임상현장에서 치과위생사들의 구강보건교육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Qraycam을 사용하여 구강환경, 구강보건태도와 구강건강관리 행동의 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는 Qraycam 장비를 사용하여 구강보건교육의 중재효과를 확인하고, 대상자들의 구강건강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그리고 치과임상현장에서 치과위생사들의 구강보건교육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 사후 연구설계로 진행되었다. Fig.
  • 본 연구는 임상치위생과정 실습 수업시간을 이용하였으며, 실습수행과정 중 Qraycam을 사용하여 중재 전과 후의 비교를 통해 구강환경검사, 구강보건태도, 구강건강관리 행동점수를 조사하였으며 Qraycam 중재를 통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치면착색과 Qraycam 사용에 있어 학생들의 구강보건교육 선호도에 따른 만족도를 조사하여 구강보건교육의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치위생과정 실습 수업시간을 이용하였으며, 실습수행과정 중 Qraycam을 사용하여 중재 전과 후의 비교를 통해 구강환경검사, 구강보건태도, 구강건강관리 행동점수를 조사하였으며 Qraycam 중재를 통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치면착색과 Qraycam 사용에 있어 학생들의 구강보건교육 선호도에 따른 만족도를 조사하여 구강보건교육의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9월부터 12월 중순까지 임상치위생학 실습을 위해 방문하는 실습 대상자 33명과 학생 3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Qraycam 사용 전과 후에 따라 구강환경 검사 결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Qraycam 사용 전과 후에 따라 구강보건태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Qraycam 사용 전과 후에 따라 구강건강관리행동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4) 구강보건교육 선호도에 따른 검사자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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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학은 무엇인가? 치위생학은 구강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행동 관리 및 예방적 구강보건의료를 제공하는 기술과 과학이다[1]. 치과위생사는 환자들의 구강건강을 개선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환자들의 구강환경, 구강보건태도 및 구강건강관리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구강보건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구강보건태도와 구강보건행동은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바뀔 수 있고, 구강보건교육을 위한 매체를 사용하거나 구강용품을 사용하여 교육하는 방법을 사용해왔다. 구강보건교육은 구강건강 관리법을 교습시켜 합리적인 구강건강 관리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며[3], 효과적인 구강보건교육은 바람직한 구강보건행태를 가지고 온다고 하였다[4]. 이러한 구강보건지식은 행동을 위한 것이며, 구강보건지식이 높을수록 구강보건행동이 좋다는 결과가 있다[5].
QLF 장비를 사용하였을 때 장점은 무엇인가? QLF는 구강 내에 존재하는 세균이 분비하는 포피린(porphyrin)이라는 대사 산물에서 발생하는 붉은색의 형광을 탐지하는 장비이다. 이러한 장비의 장점으로는 치면착색제를 사용하지 않고 치면세균막 평가가 가능하며, 오래된 치면세균막일수록 더욱 더 붉은 형광으로 보여[11] 환자들에게 교육 시 시각적으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Qraycam은 QLF의 원리와 동일하며 크기가 작고 사용이 간편하여 이미지로 확인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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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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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 Y. Oh, H. I. Jung, J. W. Lee, E. J. de Jong & B. I. Kim. (2017). Improving the competen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detecting dental restorations using quantitative light-induced fluorescence technology. Photodiagnosis Photodyn Ther, 17, 245-249. DOI: 10.1016/j.pdpdt.2016.1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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