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5, 2019년, pp.55 - 64
이미라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전현숙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levels of self-efficacy, nurse image, vocational identity,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them, and finally to investigate predictors affecting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간호사이미지, 직업정체성과 임상실습만족도 네 변수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순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 간호사이미지, 직업정체성, 건강상태, 실습동료와의 관계, 간호대학생에 대한 환자의 인식에 대한 학생 만족정도가 영향요인이었으며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17.9%였다. | |
임상실습이란? | 그러나 급격한 간호 대학생 수의 증가, 환자 권리의 확대, 병원 내 감염 위험성 등의 원인으로 우수한 임상실습기관 확보가 어려우며, 실습의 대부분이 관찰교육 위주인 상황이다. 임상실습은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상태와 반응을 파악하여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2],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은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습득하고 가치관과 태도 및 간호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3]. 임상실습만족도는 임상실습의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내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으로[4], 간호대 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가 낮으면 간호직에 대한 정체성이 결여되고 졸업 후 신입간호사들이 경험하는 임상현장에서 효율적으로 대처하기도 어렵다고 볼 수 있다. | |
현재 간호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 현재, 간호교육은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하고 있으며, 모든 간호학과 학생이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시하는 1,000시간 이상의 임상 실습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급격한 간호 대학생 수의 증가, 환자 권리의 확대, 병원 내 감염 위험성 등의 원인으로 우수한 임상실습기관 확보가 어려우며, 실습의 대부분이 관찰교육 위주인 상황이다. 임상실습은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상태와 반응을 파악하여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2],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은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습득하고 가치관과 태도 및 간호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3]. |
M. O. Kim. (2016).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09-617.
S. O. Shin. (2018). Affecting factors of self-efficacy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85-91. DOI : 10.22156/cs4mb.2018.8.6.085
I. S. Yang. (1998).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determinants the image. J Korean Acad Nurs Adm. 4(2), 289-306.
E. Gil. (2018). Affecting factors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Health Commun, 13(1), 43-51. DOI : 10.15715/kjhcom.2018.13.1.43
N. Kim & K. Kim. (2011). Self-Efficacy, Self-Co 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5(4), 41-51.
H. S. Jeong & Y. S. Yoo. (2010). Image of Nurses a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d image determinants. J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4(1), 29-38.
S. H. Lee, S. Y. Kim & J. A. Kim.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2), 219-231. DOI : www.dbpia.co.kr/Article/NODE06641296
L. Sun, Y. Gao, J. Yang, X. Zang & Y. Wangs. (2016). The Impact of Professional Identity on Role Stress in Nursing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Int J. Nurs Studies, 63, 1-8. DOI : 10.1016/j.ijnurstu.2016.08.010
K. J. Cho & H. S. Kang. (1984).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63-74. DOI :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34886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 ntice-Dunn, B. Jacobs & R. W. Rogers.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DOI : 10.2466/pr0.1982.51.2.663
H. Y. Hong. (1995).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J. L. Holland, D. C. Gottfredson & P. G. Power. (1980).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9), 1191-1200.
B. W. Kim.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Y. H. Kwon. (2002). Effect of Ready Planned Self-esteem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S. Lee. (200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2), 333-348.
H. Y. Koo & H. S. Im. (2013).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 311-321.
K. H. Lee. (2010) Mediation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Powerlessness and Nursing Ima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1), 26-34.
N. McCarthy. (2019). America's Most And Least Trusted Professions. statista. (Online). DOI : https://statista.com/chart/12420/americas-most-and-least-trusted-professions/
H. Cho. & G. Y. Lee.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E. M. Ji & J. H. Lee. (2014).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2), 1124-1140.
C. Bradbury-Jones, S. Sambrook & P. Irvine. (2011). Empowerment and Being Valued: A Phenomenological Study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31, 368-372.
P. Pearcey & P. Draper. (2008). Exploring Clinical Nursing Experiences: Listening to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28, 595-601.
B. Skela-Savic & A. Kiger. (2015). Self-assessment of Clinical Nurse Mentors as Dimension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the Capability of Developing Ethical Values at Nursing Students: A Correlational Research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5(10), 1044-1051.
M. Park, M. Lee & J. Gu. (2011).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9(2), 111-123.
S. J. Han. A. (2000).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6(1), 132-146.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