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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융복합시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in the Convergence Era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5, 2019년, pp.55 - 64  

이미라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전현숙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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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간호사이미지, 직업정체성과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설계된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D시 간호대학 간호학과에 재학생으로 임상실습에 2학기 이상 참여한 경험이 있는 3,4학년 학생 중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227명에게 2018년 9월, 설문지를 배부하고 222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간호사이미지, 직업정체성과 임상실습만족도 네 변수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순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 간호사이미지, 직업정체성, 건강상태, 실습동료와의 관계, 간호대학생에 대한 환자의 인식에 대한 학생 만족정도가 영향요인이었으며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17.9%였다. 임상실습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학생에 대한 환자의 인식에 대한 학생 만족정도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간호사이미지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학생이나 환자가 가질 수 있도록 간호계 전체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levels of self-efficacy, nurse image, vocational identity,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them, and finally to investigate predictors affecting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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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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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와 관련된 지금까지 선행연구는 임상실습스트레스[3], 학생 개인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 [12], 전공만족도[10,13] 등이 임상실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한 것이 주를 이루었으며,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다양한 측면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개인적 성향을 반영하는 자기효능감,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이고 전통적인 개념을 포함하는 간호사이미지, 간호사로서의 직업적 존재 본질을 반영하는 간호대학생의 직업정체성이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질적인 임상실습 교육 및 지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임상실습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 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간호사 이미지, 직업정체성이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설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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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간호사이미지, 직업정체성과 임상실습만족도 네 변수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순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 간호사이미지, 직업정체성, 건강상태, 실습동료와의 관계, 간호대학생에 대한 환자의 인식에 대한 학생 만족정도가 영향요인이었으며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17.9%였다.
임상실습이란? 그러나 급격한 간호 대학생 수의 증가, 환자 권리의 확대, 병원 내 감염 위험성 등의 원인으로 우수한 임상실습기관 확보가 어려우며, 실습의 대부분이 관찰교육 위주인 상황이다. 임상실습은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상태와 반응을 파악하여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2],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은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습득하고 가치관과 태도 및 간호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3]. 임상실습만족도는 임상실습의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내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으로[4], 간호대 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가 낮으면 간호직에 대한 정체성이 결여되고 졸업 후 신입간호사들이 경험하는 임상현장에서 효율적으로 대처하기도 어렵다고 볼 수 있다.
현재 간호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현재, 간호교육은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하고 있으며, 모든 간호학과 학생이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시하는 1,000시간 이상의 임상 실습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급격한 간호 대학생 수의 증가, 환자 권리의 확대, 병원 내 감염 위험성 등의 원인으로 우수한 임상실습기관 확보가 어려우며, 실습의 대부분이 관찰교육 위주인 상황이다. 임상실습은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상태와 반응을 파악하여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2],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은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습득하고 가치관과 태도 및 간호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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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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