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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민주성이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서번트 리더십의 조절효과
The Impact of Workplace Democracy on Social Capital: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ant Leadership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10 no.7, 2019년, pp.59 - 69  

이의연 (Dankook University) ,  송관철 (KOSRI)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Unlike in the past, individualistic thought is more dominant than groupism where members prioritize organizations. Such changes run counter to the direction of the survival of the companies, which calls for companies to explore strategies to address thems. As one of the solutions, many p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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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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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사회적 자본은 구성원의 지속적이며 자발적인 노력에 기초한다는점을 알 수 있다(De Carolis & Saparito, 2006). 그런데 작업장내에서 구성원의 지속적이며 자발적인 노력은 조직이 가지고있는 민주적인 특성에 의거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자본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조직 내 민주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시민사회 속에서의 민주성은 참여, 경제, 숙의 등으로 분류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선행요인을 조사하되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업장 내에서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앞서 제기한 바와 같이 사회적 자본은 구성원의 자발성에 기초하여 조직의 성과향상과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선행요인에 대한 확장 연구를 진행하는 것은 매우 의의가 높다고하겠다.
  • 하지만 구성원의 자발성 차원에서 유사한 맥락으로 연구를 진행한 민주성이나 사회적 자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Newman, Schwarz,Cooper & Sendjaya, 2017). 따라서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번트 리더십이 민주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구성원의 공동체 의식과 협력,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사회적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바를 참조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을‘네트워크 내부 구성원들 간 신뢰하고 자발적으로 협력하는힘’이라고 정의하고 신뢰, 네트워크 호혜성 차원에서 사회적자본을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사회적 자본의 형성은 구성원의 자발적인 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선행요인으로 조직 내 민주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Aoki,1990; Guest & Peccei, 1998; Miller & Monge, 1986; Pil &MacDuffie, 1996).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에 기초하여 조직 내 민주성이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서번트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민주성이 수직적 네트워크보다 수평적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때문에 구성원들간의 상호 호혜적 환경조성이 더욱 활발해진다는 점과, 서번트리더십 수준이 높을수록 민주성이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 성과창출의 동력이 되는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을 살펴보고 구성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리더의 리더십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사회적 자본은 구성원 간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역량 향상과 조직성과 극대화를 위한 양질의 협업 체계를 구성한다는 점에서 고성과 작업장에서 필요로 하는 요인이라 하겠다(Aoki, 1990; Guest& Peccei, 1998; Miller & Monge, 1986; Pil & MacDuffie,1996).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조직 민주성이 조직성과를 극대화하는 핵심 요소중 하나인 사회적 자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네트워크 구성원 간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집단 전체의 공동 이익을 위해 구성원의 자발적 노력이 투입된다는 점에서 사회적 자본은 많은 조직성과 연구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성과요인이다.
  • 이러한 논점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작업장 민주성이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서번트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구성원의 조직 내 협력적 활동을 바탕으로 조직 전체를 위한 공유가치와 혁신행동에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가 가능하게 되어, 조직의 생존력을 높이는선행요인으로서의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지각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원의 행동 의도 선행요인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매우 유의한 연구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조직 내 민주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 내 민주성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간 영향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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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밀레니엄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사회적 자본은 무형(invisible)의 조직망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네트워크에 속해있는 구성원 간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의미하는데,이는 공동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개인의 자발적인 행동을이끌어내는 것에 효율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고성과 작업장을 추구하는 조직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요구되는 핵심 성공 요인이다(Van Den Hooff & Huysman, 2009; Mukherjee &Sen, 2019). Ferguson (2017)도 그의 저서 광장과 타워(TheSquare and the Tower)를 통해 새로운 세대라고 분류되는 밀레니엄들의 특성을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설명하면서 네트워크의 형성과 유지, 그리고 네트워크의 생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회적 자본은 참여자들의 자발적인동기와 노력에 기초한다는 점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성을 유인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에게는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요인임에 틀림없다(Alguezaui & Filieri, 2010; Pérez-Luño, Medina,Lavado & Rodríguez, 2011).
4차 산업혁명은 기업의 경쟁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게다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간의 영역에 대한 도전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어 개인도, 기업도, 국가도 모두 글로벌 시장 속에서 무한경쟁 체계에 놓여 있다고 하겠다. 이는 기업의 경쟁영역에서 국가의 경계는 의미가 없으며, 이는 구성원의 인종이나 국적이 다양해지는 다국적 기업이 보편화 되었다는 신호탄이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의 경영환경에 영향을 미쳐 경영 가치사슬(Business Value Chain) 내에서 서로 다른 특성이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교류 협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과도 일맥상통 한다고 하겠다(Robinson, 1996).
사회적 자본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을 연구해온 Coleman (1988), Putnam (1995)등의 학자들은 공동체 의식과 연대의식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이를 사회적 자본(SocialCapital)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접근하였다. 사회적 자본은 무형(invisible)의 조직망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네트워크에 속해있는 구성원 간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의미하는데,이는 공동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개인의 자발적인 행동을이끌어내는 것에 효율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고성과 작업장을 추구하는 조직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요구되는 핵심 성공 요인이다(Van Den Hooff & Huysman, 2009; Mukherjee &Sen, 2019). Ferguson (2017)도 그의 저서 광장과 타워(TheSquare and the Tower)를 통해 새로운 세대라고 분류되는 밀레니엄들의 특성을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설명하면서 네트워크의 형성과 유지, 그리고 네트워크의 생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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