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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296 - 305
한가영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학과) , 조성찬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With the growth of the Korean Wave and the importance of the fandom economy,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competitiveness of the Korean Wave with its fandom viewpoint. Particularly, the fandom phenomenon shows the characteristics of identifying the favorite star and actively acquiring and 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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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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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인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이러한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정치·경제· 사회·문화·기술 요인 등 거시적인 측면과 국민의 이미지 등이 포함된다[16]. 경제·정치·기술적 측면은 국가의 기업 및 제품으로 추정이 가능하며, 사회적 측면은 국민 및 문화이미지로 추정이 가능하다. | |
국가 이미지의 역할은 무엇인가? | 국가 이미지는 특정 국가에 대한 연상되는 인식의 종합체로서 세계화 시대에 있어 국가 경쟁력의 핵심 지표 이자 자산 역할을 한다. 국가 이미지에 대한 선행 연구는 크게 국가 수준의 거시적 관점, 제품 수준의 미시적 관점으로 구분되어 연구[6]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이 두 관점을 모두 결합하여 연구[7]가 진행되어 왔다. | |
한국의 드라마·음악 등과 같은 문화 콘텐츠가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 이러한 한류 콘텐츠는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를 개선시킴으로서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 하는 역할을 하며[19][20], 한류 콘텐츠 소비가 증가할수록 한국의 문화상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19]. 또한 한국의 드라마·음악 등과 같은 문화 콘텐츠는 국가 이미지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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