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월경전증후군과 스트레스반응이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remenstrual Syndrome and Stress Response on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83 - 91  

심정신 (조선간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월경전증후군, 스트레스반응과 학습몰입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K광역시에 소재한 일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162명이었으며, 연구기간은 2018년 6월 1일부터 6월 10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월경전증후군과 스트레스반응과는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r=.389, p<.001), 월경전증후군과 학습몰입도(r=-1.93, p<.014), 스트레스반응과 학습몰입도(r=-.216 p<.001)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트레스반응(${\beta}=-.314$, p=<.001)과 심리변화(${\beta}=-.358$, p=<.001)이며 설명력($R^2$)은 30.3% 이었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며, 월경전증후군과 스트레스반응의 적극적 관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and the influence of premenstrual syndrome and stress response on the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Method : The participants were 162 nursing students in K city, who were surveyed between June 1 and June 10, 2018...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대상자의 월경전증후군, 스트레스반응, 학습몰입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 다섯째. 대상자의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월경전증후군, 스트레스반응과 학습몰입도 간에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여 학습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월경전증후군과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효율적인 중재전략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월경전증후군과 스트레스 반응이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여, 향후 월경전증후군과 스트레스반응 완화를 위한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간호중재 전략 필요성을 인지하고 학습몰입도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전략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월경전증후군, 스트레스반응과 학습몰입도 간에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월경전증후군과 스트레스반응, 학습몰입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월경전증후군과 스트레스반응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 기 위함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월경전증후군의 정서적인 증상은 무엇이 있는가? 월경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 : PMS)은 월경 주기의 황체기에 나타나며, 신체적 증상으로 체중증가, 두통, 부종, 유방압통, 요통, 복통, 피로 등이 있고, 정서적 증상은 정서불안, 불안, 우울, 긴장, 통제력 상실 느낌 등이 있다. 행동적 증상으로는 식욕변화, 수면장애, 주의 집중 곤란, 흥미 저하, 사회적 위축 등이 있으며[8], 발현되는 증상, 시기 및 정도는 개인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여준다[9].
월경전증후군의 신체적 증상으로 무엇이 나타나는가? 월경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 : PMS)은 월경 주기의 황체기에 나타나며, 신체적 증상으로 체중증가, 두통, 부종, 유방압통, 요통, 복통, 피로 등이 있고, 정서적 증상은 정서불안, 불안, 우울, 긴장, 통제력 상실 느낌 등이 있다. 행동적 증상으로는 식욕변화, 수면장애, 주의 집중 곤란, 흥미 저하, 사회적 위축 등이 있으며[8], 발현되는 증상, 시기 및 정도는 개인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여준다[9].
월경전증후군의 행동적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월경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 : PMS)은 월경 주기의 황체기에 나타나며, 신체적 증상으로 체중증가, 두통, 부종, 유방압통, 요통, 복통, 피로 등이 있고, 정서적 증상은 정서불안, 불안, 우울, 긴장, 통제력 상실 느낌 등이 있다. 행동적 증상으로는 식욕변화, 수면장애, 주의 집중 곤란, 흥미 저하, 사회적 위축 등이 있으며[8], 발현되는 증상, 시기 및 정도는 개인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여준다[9]. 이러한 월경전증후군과 함께 많은 여성들은 월경 시 통증을 경험하나 반복적인 증상으로 인해 무조건 통증을 참아내며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반복적인 불편함을 경험함으로서 월경전증후군 증상을 더욱 더 심하게 경험하게 된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H. K. Lee, L. A. Kim, J. E. Kim, Y. R. Lee, J. M. Lee, H. S. Han and H. K. Hwang, "Converged Factors Affecting Learning Flow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5, pp. 15-23, 2017. http://dx. doi.org/10.22156/CS4SMB.2017.7.5.015 

  2. S. H. Kim and S. Y. Park. "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57-1565, 20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57 

  3. J. H.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8, No. 2, pp. 67-92, 2010. 

  4. J.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of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6, No. 2, pp. 277-295, 2010. http://dx. doi.org/10.24211/tjkte.2009.26.2.277 

  5. J. A. Kim, "Nursing Students' Thinking about Employment",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3, No. 4, pp. 83-92, 2017. http://dx. doi.org/10.17703/JCCT.2017.3.4.83 

  6. B. J. Koo, "Effect of Health Behavior-based PMS Intervention Educ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Contents, Vol. 14, No. 8, pp. 390-399, 2017. http://dx. doi.org/10.5392/JKCA.2014.14.09.390 

  7. H. I. O. Karaman, G. tanriverdi, and Y. Degirmenci, "Subjective sleep quality in premenstrual syndrome", Gynecological Endocrinology, Vol. 28, No. 8, pp. 661-664, 2012. http://dx. doi.org/10.3109/09513590.2011.650769. Epub 2012 Feb 8. 

  8. EW. Freeman, "Premenstrual syndrome and 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 Definitions and diagnosis", Psychoneuroendocrinology, Vol. 28, No. 3, pp. 25-37, 2003. 

  9. N. Eribl, A. Karaca and T. Kiris, "Investigation of premenstrual syndrome and contributing factors among university students", Turkish Journal of Medical Sciences, Vol. 40, No. 4, pp. 565-573, 2010. 

  10. G. S. Jung, H. M. Oh and I. R. Choi, "The influential factors on premenstrual syndrome college female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5, pp. 3025-3036, 20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5.3025 

  11. K. E. Park and S. E. Lee, "A study on premenstrual syndrome and menstrual attitude", Korean Journal of Woman Health Nursing, Vol. 7, No. 3, pp. 359-372, 2001. 

  12. K. Y. SO, S. H. Joe, J. W. Kim, H. S. Lee and S. D. Ko, "Vulnerability to minor stressful events in young women with premenstrual syndrome",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41, No. 6, pp. 1109-1119, 2002. 

  13. J. W. Kim, J. H. Lee, D. M. Kim, H. S. Lee and M. H. Lee, "Relationship among cognitive style, perceived stress and premenstrual symptoms",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41, No. 6, pp. 1099-1108, 2002. 

  14. J. Y. Lee, J. M. Lee, C. H. Cho, J. H. Jang, J. B. Lee and K.S. Lee, "Analysis on the stress response inventory and heart rate variability of dysmenorrhoea patients", Journal of Oriental Obstetrics & Gynecology, Vol. 21, No. 1, pp. 216-239, 2008. 

  15. Y, J. Kim, "Comparative Study on the Stress Response of Nurses Working on Pscychiatric Wards to that of Nurses working on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5, No. 3, pp. 399-418, 1995. 

  16. R. S. Lazarus, A. DeLongis, S. Folkman, and R. Gruen, "Stress and adaptational outcomes", American Psychologist, Vol. 4, pp. 770-779, 1985. 

  17. H. J. Jang, and M. H. Sung, "Impact of Menstrual Attitudes, Premenstrual Syndrome, and Stress Response on Quality of Life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of Women Health Nursing, Vol. 24, No. 4, pp. 346-356, 2018. https://doi.org/10.4069/kjwhn.2018.24.4.346 

  18. S. H. Park, "The effect of Premenstrual syndrome on Stress of Women Nurising Students",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Welfare, Vol. 5, No. 3, pp. 5-17, 2018. 

  19. D. H. S Kang, "Influencing Factors in Premenstrual Syndrome(PM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3, pp. 277-286, 2017. https://doi.org/10.14400/JDC.2017.15.3.277 

  20. H. M. Haen, "Study on the symptoms of premenstrual tension and the factors related to premenstrual ten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1987. 

  21. K. B. Koh, J. K. Park and C. H. Kim, "Development of the stress response inventory",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39, No. 4, pp. 707-719, 2000. 

  22. S. M. Choi, T. Y. Kang, J. M. Woo,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odified form of the stress response inventory for worker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45, No. 6, pp. 541-553, 2006. 

  23. I. b. Seok and E. Kang, " Construct Validity of Multidimensional Hierarchical model on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Vol. 24, No. 3, pp. 187-208, 2008. 

  24. S. Y. Cho,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 for the Better Learning Flow & Creative Problem Solving in Sc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14. 

  25. J. H. Sung, "A study on Premenstrual Syndrome, Depression, Stress and Food Craving in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Seoul, 2016. 

  26. T. Y. Lee, H. H. Yoon, S. H. Lee, J. S. Park, E. H. Lee and S. H. Jin,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Smoking, Drinking and Stress on Female college Premenstrual syndrome(PM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9, pp. 135-142, 2017 

  27. H. S. Oh and C. K. Koh, "The mediating effect of mindful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among clinical nurses", Korean J Stress Res, Vol. 22, No. 3, pp. 139-147, 2014. https://doi.org/10.17547/kjsr.2014.22.3.139 

  28. J. H. Hwang and M. H. Sung, "Impacts of Menstrual Attitudes, Premenstrual Syndrome and Stress on Burnout among Clinical Nurses", Korean J Women Health Nurs, Vol .22 No. 4 pp. 233-240, 2016. https://doi.org/10.4069/kjwhn.2016.22.4.233 

  29. S. H. Kim and S. Y. Park, "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57-1565, 2014. 

  30. M. S. Kang, Y. J. Park, S. Y. Choi and S. J. Lee,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Resili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Motiv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6, pp. 291-298, 2018. https://doi.org/10.5762/KAIS.2018.19.6.291 

  31. Y. S. Kim, " Academic stress, Daytime sleepiness, Depression and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No. 5, pp. 867-883,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