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247 - 255
윤희장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곽은미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권선영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personality types and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144 students were sampled in first year nursing s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6 to May 18 2018. Results analysis was performed u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 전공 학습자에게 개인의 성격이 결정하는 것은? | 이처럼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습자의 다양한 동기와 관심, 그리고 가치 및 태도 등을 결정하는 주요한 특성 중 하나가 개인의 성격이라 할 수 있다[5,6]. 개인의 고 유한 성격유형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끼치 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7], 성격유형을 검사하기 위해 주로 이용되는 MBTI는 개인의 성격 경향성을 파악하 고 성격유형별 장점과 단점 및 자아개발을 위해 보완할 점들을 제공해주고 있다[5]. | |
최근 우리나라 간호학과 추세는? | 최근 우리나라는 간호학과가 지속적으로 신설 및 증 원됨에 따라 간호학과에 입학하는 대학생의 수가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1], 남학생의 입학증가를 비롯해 간호 학과 입학 전 타 전공을 이수한 학생, 다른 종류의 직 업을 경험한 학생 등 간호학생의 특성이 다양화 하는 추세이다[2,3]. 또한 간호학을 학습하는 학생 개개인의 관심영역이나 가치관, 태도 역시 상이하고 동일한 상황 에 대해서도 다르게 판단하며 대처하므로 일률적인 교 과과정의 적용과 수정만으로는 비판적 사고를 수반한 전문직 간호사 양성을 보장하기 어렵다[4]. | |
교수-학습에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법은? | 또한 교육현상은 기본적으로 교수-학습에 의해 이루 어지며 교수-학습은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으 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없이 효율적인 교육과 학 습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서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 정도를 높이는 과정 이 필수적이며 상호작용의 정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교 수스타일과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을 조율하는 것이 하 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9].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 자의 학습스타일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자가 선 택하는 독창적인 방법 및 문제,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 으로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개인의 학습스타일은 상이할 수 있으며 선호하는 학습유형 역시 다를 수 있 다[10, 11]. |
Myers, I. B., & McCaulley, M. H. (1985).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anual.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Myers, I. B. (1974). Relevance of type to medical education.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Bitran, M., Zuniga, D., Lafuente, M., Viviani, P., & Mena, B. (2003). Psychological types and learning styles of students entering medical school at the Pontificia Universidad Catolica de Chile. Revista medica de Chile, 131(9), 1067-1078.
Jung, H. K., Yoo, Y. J., Kim, S. O., Won, D. Y., & Kim, M. S.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4), 516-525.
Lee, K. W., & Jung, G. O. (2002). An Analysis of Learning Styles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3(1), 149-164.
Park, K. H., & Jun, S. K. (2007). Personality traits, approaches to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graduate-entry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youth stuies, 14(6), 149-172.
Jang, H. J., & Kim, M. A. (2014). Temperament by MBTI Personality Types,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9), 400-410.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400
Kim, J. T., & Sim, H. S. (1990). A study of korean standardization of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Korean J Couns Psychother, 3(1), 44-72.
Myers, I. B., & McCaulley, M. H. (1985).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anual.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Cho, Y. G., Son, Y. A., Lee, S. R., Lee, E. H., Lee, H. W., & Jang, S. P. (2010). Learning strategies portfolio. Seoul: Hakjisa.
Lee, B. I., & Jeong, S. L. (2003). The Relationship In the Personality Type by the MBTI, the Vocational Personality by Holland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2), 127-145.
Han, E. K., & Kim, J. C. (2007). Relationship among the MBTI Personality Types and Academic Achievements according to Gender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4(2), 149-172.
Lee, K. W., & Jung, G. O. (2002). An Analysis of Learning Styles in College Students.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3(1), 149-164.
Shim, M. H., & Endo, E. (2011). A Research on Gender-role Identity, Gender Discriminative Consciousness and Attitudes toward Military Service of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7(1), 1-17.
Hong, H. Y., & Kang, H. Y. (2013). The Difference between Career Barrier Rocogn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y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Level among Male College Students.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s, 38(2), 218-239.
Sim, I. O. & Park, J. M. (2018). Mal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as medics during the military service-Focus Group Interview-.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3), 499-5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