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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신입생의 성격유형, 학습스타일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s, Learning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247 - 255  

윤희장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곽은미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권선영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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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성을 탐구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간호학과 신입생 144명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6일부터 5월 18일 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결과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test와 ANOVA, Chi-square test 그리고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확인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성격유형은 외향적 성향(58.3%)이 내향적 성향 보다 많았으며 감각적 성향(66.7%)과 감정형(77.8%)이 직관적 성향과 사고형 보다 많았고 판단형(50.7%)이 인지형 보다 많았다. 학업성취도는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았고(t=3.277, p<.001), 내향적 성향이 외향적 성향 보다 높았다(t=3.541, p<.001). 성격유형별 학습스타일의 차이는 판단형이 다른 성격 유형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chi}^2=18.409$, p<.001). 성별과 TF지표(r=.209, p<.05), 성별과 학업성취도(r=.265, p<.01), JP지표와 학습스타일(r=.262, p<.01), EI지표와 학업성취도(r=.285, p<.01) 사이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간호학과 신입생의 성격유형, 학습스타일, 학업성취도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법의 개발 및 활용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personality types and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144 students were sampled in first year nursing s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6 to May 18 2018. Results analysis was performed 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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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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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 대학교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성격유형, 학습스타일, 학업성취도를 확인하여 학습자 특성에 근거한 교수-학습법과 상담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를 제공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 대학교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성격유형을 확인하고,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서 간호학과 신입생의 성격유형에 기인한 특성을 이해하여 성격 특성에 맞추어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를 제공하고자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대학교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성격유형을 확인하고,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간호학과 신입생의 성격유형에 기인한 특성을 이해하여 성격 특성에 맞추어 교수-학습 전략과 상담 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 대학교 간호학과 신입생의 성격유형, 학습스타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행된 탐색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서 간호학을 전공하는 개개인에게 적합한 학습스타일로 전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간호학생들의 학업지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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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전공 학습자에게 개인의 성격이 결정하는 것은? 이처럼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습자의 다양한 동기와 관심, 그리고 가치 및 태도 등을 결정하는 주요한 특성 중 하나가 개인의 성격이라 할 수 있다[5,6]. 개인의 고 유한 성격유형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끼치 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7], 성격유형을 검사하기 위해 주로 이용되는 MBTI는 개인의 성격 경향성을 파악하 고 성격유형별 장점과 단점 및 자아개발을 위해 보완할 점들을 제공해주고 있다[5].
최근 우리나라 간호학과 추세는?   최근 우리나라는 간호학과가 지속적으로 신설 및 증 원됨에 따라 간호학과에 입학하는 대학생의 수가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1], 남학생의 입학증가를 비롯해 간호 학과 입학 전 타 전공을 이수한 학생, 다른 종류의 직 업을 경험한 학생 등 간호학생의 특성이 다양화 하는 추세이다[2,3]. 또한 간호학을 학습하는 학생 개개인의 관심영역이나 가치관, 태도 역시 상이하고 동일한 상황 에 대해서도 다르게 판단하며 대처하므로 일률적인 교 과과정의 적용과 수정만으로는 비판적 사고를 수반한 전문직 간호사 양성을 보장하기 어렵다[4].
교수-학습에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법은? 또한 교육현상은 기본적으로 교수-학습에 의해 이루 어지며 교수-학습은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으 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없이 효율적인 교육과 학 습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서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 정도를 높이는 과정 이 필수적이며 상호작용의 정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교 수스타일과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을 조율하는 것이 하 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9].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 자의 학습스타일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자가 선 택하는 독창적인 방법 및 문제,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 으로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개인의 학습스타일은 상이할 수 있으며 선호하는 학습유형 역시 다를 수 있 다[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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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Kim, S. H., Yoo, S. Y., & Kim, Y. Y. (2018).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Scale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Supervision and Nurse Teacher Evaluation Scale (CL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8(1), 70-84. https://doi.org/10.4040/jkan.2018.48.1.70 

  2. Han, M. H., & Bae, S. M.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Adapt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dmission Type in One Nursing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46-53.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1.46 

  3. Song, J., & Kim, M.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51-264.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51 

  4. Lim, J. Y., Yoo, I. Y., & Oh, S. N. (2001).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SAT score and GPA of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5), 835-845. https://doi.org/10.4040/jkan.2001.31.5.835 

  5. Myers, I. B., & McCaulley, M. H. (1985).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anual.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6. Myers, I. B. (1974). Relevance of type to medical education.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7. Bitran, M., Zuniga, D., Lafuente, M., Viviani, P., & Mena, B. (2003). Psychological types and learning styles of students entering medical school at the Pontificia Universidad Catolica de Chile. Revista medica de Chile, 131(9), 1067-1078. 

  8. Jung, H. K., Yoo, Y. J., Kim, S. O., Won, D. Y., & Kim, M. S.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4), 516-525. 

  9. Lee, K. W., & Jung, G. O. (2002). An Analysis of Learning Styles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3(1), 149-164. 

  10. Lee, M. O. (2000). Nursing Student's Methods of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6), 1521-1530. 

  11. Park, K. H., & Jun, S. K. (2007). Personality traits, approaches to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graduate-entry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youth stuies, 14(6), 149-172. 

  12. Jang, H. J., & Kim, M. A. (2014). Temperament by MBTI Personality Types,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9), 400-410.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400 

  13. Kim, J. T., & Sim, H. S. (1990). A study of korean standardization of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Korean J Couns Psychother, 3(1), 44-72. 

  14. Myers, I. B., & McCaulley, M. H. (1985).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anual.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5. Cho, Y. G., Son, Y. A., Lee, S. R., Lee, E. H., Lee, H. W., & Jang, S. P. (2010). Learning strategies portfolio. Seoul: Hakjisa. 

  16. Lee, B. I., & Jeong, S. L. (2003). The Relationship In the Personality Type by the MBTI, the Vocational Personality by Holland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2), 127-145. 

  17. Han, E. K., & Kim, J. C. (2007). Relationship among the MBTI Personality Types and Academic Achievements according to Gender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4(2), 149-172. 

  18. Han, M. H., & Bae, S. M.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Adapt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dmission Type in One Nursing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46-53.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1.46 

  19. Lee, K. W., & Jung, G. O. (2002). An Analysis of Learning Styles in College Students.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3(1), 149-164. 

  20. Shim, M. H., & Endo, E. (2011). A Research on Gender-role Identity, Gender Discriminative Consciousness and Attitudes toward Military Service of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7(1), 1-17. 

  21. Hong, H. Y., & Kang, H. Y. (2013). The Difference between Career Barrier Rocogn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y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Level among Male College Students.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s, 38(2), 218-239. 

  22. Sim, I. O. & Park, J. M. (2018). Mal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as medics during the military service-Focus Group Interview-.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3), 499-508. 

  23. Doo, H. J., & Kim, Y. S. (2008). Study on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subjectivity in their attitude toward job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167-175. https://doi.org/10.4040/jkan.2005.35.4.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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