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8 no.5, 2019년, pp.103 - 110
In this research, one common chapter, Problem Solving and Programming, in seven different types of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was analyzed in terms of the aspect of learners' explorations. These textbooks were newly developed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Romey's analysis w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Romey 분석법은 무엇인가? | 탐구의 개념은 초기에 과학 교과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Romey 분석법은 교과서가 학습자의 탐구 활동을 유도하고,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는 정도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교과서 구성에서 분석항목은 본문, 자료, 활동, 평가로 분류되며, 각각에 대한 Romey 평가지수의 산출 식은 Table 3과 같다. | |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에 대한 분석을 하는데 탐구성에 근거한 Romey 분석법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 이유는? |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제작된 교과서는 학습자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교과의 교육 목표 달성이 가능하도록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 탐구 활동 중심의 교과서 내용 구성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가능하다. 학생들은 탐구 과정 중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를 발견하게 되고, 창의적 사고력 신장과 논리적 사고력 개발 등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3]. 따라서 새로운 교육과정의 변화를 수용하여 제작된 정보 교과서의 내용은 학생들의 효율적인 학습과 탐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컴퓨팅 사고력 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 |
2015년에 개정된 정보 과목의 내용 체계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이 교육과정에서 정보 과목의 내용 체계는 4개의 대영역인 정보 문화, 자료와 정보,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 시스템으로 구성된다[1]. 세 번째 대영역인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의 목표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따라 실생활의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되어있다[2]. |
Ministry of Education,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informatics curriculum," Vol. 2015-74, Appendix 10, 2015.
E. K. Lee, "Perspectives and Challenges of Informatics Education: Suggestions for the Informatics Curriculum Revis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1, No.2, pp.3-10, 2018.
B. G. Yu, J. M. Kim, and W. G. Lee, "Implication for Construction Computing System Uni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9, No.2, pp.31-40, 2016.
W. D. Romey (S. H. Kim and Y. D. Lim), "Inquiry techniques for teaching science," Seoul: Radio Science Co., 1982.
O. H. Kang and B. S. Kim, "The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of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6, No.4, pp.51-59, 2012.
O. H. Kang,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of 2009 Revised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KIPS Tr. Comp. and Comm. Sys., Vol.4, No.7, pp.231-238, 2015.
O. H. Kang, "The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of 'Information Science and Information Ethics' section in 2009 revised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7, No.2, pp.1-10, 2014.
O. H. Kang and J. I. Choi,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in the 2015 Revised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in Proceedings of the KACE, Vol.22, No.1, pp.143-146, 2018.
J. M. Kim, J. K. Shim, G. M. Kim, W. G. Lee, and D. S. Park,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and management' sections i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the KIPS, Vol.19-A, No.1, pp.9-16, 2012.
Y. D. Kim, G. S. Choi, and J. Y. Lee, "Analysi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literacy in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parts presented in informatics textbooks in middle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1, No.1, pp.1-11, 2012.
J. M. Kim, I. K. Yoon, Y. C. Kim, J. Y. Choi, and W. G. Lee,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s in the 2009 authorized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5, No.2, pp.253-264, 2011.
J. M. Kim, H. A. No, and W. G. Lee,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the 'information equipment' sections of informatics textbooks from a perspective of modern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4, No.5, pp.1-12, 2011.
O. H. Kang, "The analysis of 'General Computer' textbooks in commerce.information high schools," The Journal of the KIPS TCCS, Vol.1, No.1, pp.21-28, 2012.
Y. H. Jin, M. Huh, and Y. S. Kim, "Comparative content analysis of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3, No.3, pp.25-34, 2010.
G. S. Choi, Y. J. Kim, and J. Y. Lee, "Development of selection criteria for informatics textbooks in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3, No.5, pp.1-14, 2010.
S. H. Kim, "Analysis of abstraction contents in informatics textbooks of middle school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1, No.5, pp.1-10, 2018.
Korea Authorized & Approved Textbook Association, [Internet], http://www.ktbook.com/Shop/Online/BuyMainList.asp?BookGroup11641&GroupName%C1%A4%BA%B8(15%B0%B3%C1%A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