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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탐구성 분석
Analysis on the Aspect of Learners' Explorations Reflected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8 no.5, 2019년, pp.103 - 110  

강오한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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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단원에 대한 탐구성을 분석하였다. 7종 교과서에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였으며, 4개 분석항목인 본문, 자료, 활동, 평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본문, 자료, 활동, 평가의 항목에서 각각 1종, 3종, 6종, 2종의 교과서가 탐구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Romey 평가지수를 기준으로 6종 교과서의 본문이 0.175~0.393로 낮게 분포되었으며, 자료 항목에서 4종 교과서가 0.058~0.226로 매우 낮았다. 평가 항목은 5종 교과서가 2~6.333로 매우 높게 분포되었으며, 교과서 간의 편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새로운 교과서가 본문, 자료, 활동의 3개 분석항목에서 이전 교과서보다 탐구성이 향상되었으며, 평가 분석항목은 Romey 지수가 0.916에서 3.194로 크게 증가하여 탐구성이 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one common chapter, Problem Solving and Programming, in seven different types of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was analyzed in terms of the aspect of learners' explorations. These textbooks were newly developed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Romey's analysis was...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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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탐구성을 분석한 첫 번째 결과라는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반영한 개선을 통해 정보 교과서가 학습자의 탐구성 배양과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제작되고, 2018학년도부터 사용되고 있는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탐구성을 분석하였다. 7종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에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는 본문과 자료에서 학생의 참여가 부족한 형태로 구성되어 탐구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5]. 본 연구에서는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탐구성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이와 함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교과서와 이전에 사용된 교과서에 대한 탐구성을 비교하여 어떤 변화가 있는지 분석한다.
  • 이와 함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교과서와 이전에 사용된 교과서에 대한 탐구성을 비교하여 어떤 변화가 있는지 분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탐구성이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향후 학습자의 탐구성 배양과 함께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교과서가 개발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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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mey 분석법은 무엇인가? 탐구의 개념은 초기에 과학 교과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Romey 분석법은 교과서가 학습자의 탐구 활동을 유도하고,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는 정도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교과서 구성에서 분석항목은 본문, 자료, 활동, 평가로 분류되며, 각각에 대한 Romey 평가지수의 산출 식은 Table 3과 같다.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에 대한 분석을 하는데 탐구성에 근거한 Romey 분석법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 이유는?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제작된 교과서는 학습자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교과의 교육 목표 달성이 가능하도록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 탐구 활동 중심의 교과서 내용 구성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가능하다. 학생들은 탐구 과정 중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를 발견하게 되고, 창의적 사고력 신장과 논리적 사고력 개발 등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3]. 따라서 새로운 교육과정의 변화를 수용하여 제작된 정보 교과서의 내용은 학생들의 효율적인 학습과 탐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컴퓨팅 사고력 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2015년에 개정된 정보 과목의 내용 체계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이 교육과정에서 정보 과목의 내용 체계는 4개의 대영역인 정보 문화, 자료와 정보,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 시스템으로 구성된다[1]. 세 번째 대영역인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의 목표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따라 실생활의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되어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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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inistry of Education,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informatics curriculum," Vol. 2015-74, Appendix 10, 2015. 

  2. E. K. Lee, "Perspectives and Challenges of Informatics Education: Suggestions for the Informatics Curriculum Revis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1, No.2, pp.3-10, 2018. 

  3. B. G. Yu, J. M. Kim, and W. G. Lee, "Implication for Construction Computing System Uni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9, No.2, pp.31-40, 2016. 

  4. W. D. Romey (S. H. Kim and Y. D. Lim), "Inquiry techniques for teaching science," Seoul: Radio Science Co., 1982. 

  5. O. H. Kang and B. S. Kim, "The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of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6, No.4, pp.51-59, 2012. 

  6. O. H. Kang,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of 2009 Revised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KIPS Tr. Comp. and Comm. Sys., Vol.4, No.7, pp.231-238, 2015. 

  7. O. H. Kang, "The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of 'Information Science and Information Ethics' section in 2009 revised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7, No.2, pp.1-10, 2014. 

  8. O. H. Kang and J. I. Choi,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in the 2015 Revised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in Proceedings of the KACE, Vol.22, No.1, pp.143-146, 2018. 

  9. J. M. Kim, J. K. Shim, G. M. Kim, W. G. Lee, and D. S. Park,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and management' sections i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the KIPS, Vol.19-A, No.1, pp.9-16, 2012. 

  10. Y. D. Kim, G. S. Choi, and J. Y. Lee, "Analysi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literacy in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parts presented in informatics textbooks in middle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1, No.1, pp.1-11, 2012. 

  11. J. M. Kim, I. K. Yoon, Y. C. Kim, J. Y. Choi, and W. G. Lee,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s in the 2009 authorized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5, No.2, pp.253-264, 2011. 

  12. J. M. Kim, H. A. No, and W. G. Lee,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the 'information equipment' sections of informatics textbooks from a perspective of modern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4, No.5, pp.1-12, 2011. 

  13. O. H. Kang, "The analysis of 'General Computer' textbooks in commerce.information high schools," The Journal of the KIPS TCCS, Vol.1, No.1, pp.21-28, 2012. 

  14. Y. H. Jin, M. Huh, and Y. S. Kim, "Comparative content analysis of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3, No.3, pp.25-34, 2010. 

  15. G. S. Choi, Y. J. Kim, and J. Y. Lee, "Development of selection criteria for informatics textbooks in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3, No.5, pp.1-14, 2010. 

  16. S. H. Kim, "Analysis of abstraction contents in informatics textbooks of middle school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1, No.5, pp.1-10, 2018. 

  17. Korea Authorized & Approved Textbook Association, [Internet], http://www.ktbook.com/Shop/Online/BuyMainList.asp?BookGroup11641&GroupName%C1%A4%BA%B8(15%B0%B3%C1%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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