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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탐구 활동의 유형과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the Science Inquiry Activities and Essential Features of Science Inquir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9년, pp.163 - 172  

성혜진 (정왕초등학교) ,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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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plored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n the essential features of science inquiry, the appropriateness of inquiry activities to science inquiry, and the essential features of inquiry by inquiry activities. 85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were investigated using Likert scale s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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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이해의 밑바탕이 되는 과학 탐구의 특징과 과학 탐구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탐구 활동의 유형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제 과학 탐구 수업 상황에서는 탐구 활동 유형과 과학 탐구의 특징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각 탐구 활동 유형에서 나타나는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각 특징에 대한 교사 인식의 평균 점수를 구하였다. 그리고 특징에 대한 인식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성을 높이고, 인자 사이의 교호작용을 분리하여 차이를 알아볼 수 있는 반복측정 분산분석(권용만 등, 2017)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 교사의 과학 탐구 활동의 유형과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유의미한 과학 탐구의 밑바탕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탐구 활동의 유형과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추후 실제 과학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 탐구 활동의 유형과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인식과 실제를 비교하여 과학 탐구 중심의 수업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의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인식, 과학 탐구에 적합한 탐구 활동 유형에 대한 인식, 각 탐구 활동 유형에서 다룰 수 있는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인식 간 평균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이해의 밑바탕이 되는 과학 탐구의 특징과 과학 탐구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탐구 활동의 유형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제 과학 탐구 수업 상황에서는 탐구 활동 유형과 과학 탐구의 특징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각 탐구 활동 유형에서 나타나는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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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에서 과학 탐구는? 과학 교육에서 과학 탐구는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졌고, 지금도 여전히 과학 교과의 핵심이다.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에서도 과학 탐구를 꾸준하게 강조해왔고,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내용체계표에 기능을 명시적으로 추가하여 과학 탐구를 중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은 무엇을 중시하는가? 과학 교육에서 과학 탐구는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졌고, 지금도 여전히 과학 교과의 핵심이다.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에서도 과학 탐구를 꾸준하게 강조해왔고,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내용체계표에 기능을 명시적으로 추가하여 과학 탐구를 중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 그리고 미국 과학교육 표준(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SES)에서는 과학 탐구를 학생들이 연구를 하면서 과학 개념을 터득하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정의하였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과학 탐구의 특징은 무엇인가? 과학 탐구 수업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NSES나 미국 차세대 과학표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GSS)이 제시한 과학 탐구의 특징으로부터 살펴볼 수 있다. NSES에서는 과학 탐구 수업이 ‘과학적인문제를 다룬다.’, ‘증거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증거를 바탕으로 설명을 체계화한다.’, ‘과학적 지식과 비교하여 대안적 설명을 평가한다.’, ‘자신의 설명을 정당화하고 소통해야 한다.’와 같은 다섯 가지 특징을 지녀야 한다고 정리하였다(NRC, 2000; NRC, 2015). 최근 발표된 NGSS에서는 과학 탐구라는 용어 대신 실천(practice)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과학 탐구 과정 및 기능을 통합적으로 강조하였고,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수학 및 전산적 사고 이용하기’,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 ‘증거에 입각하여 논의하기’,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소통하기’와 같은 여덟 가지 과학 실천을 제시하였다(Bybee, 2011; NR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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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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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희백, 강남호, 김명화, 맹승호, 박종석, 백윤수, 손정우, 심규철, 오필석, 이기영, 이봉우, 정은영, 한인식, 하희수, 한화정(2017). 미래세대 과학교육표준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사업 최종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BD1702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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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Bybee, R. W. (2011). Scientific and engineering practices in K-12 classrooms. The Science Teacher, 78(9), 34-40. 

  20. Forbes, C. T., Biggers, M. & Zangori, L. (2013). Investigating essential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practices in elementary science learning environments: the practices of science observation protocol (P SOP).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3(4), 180-190. 

  21.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2.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23.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5). 교사를 위한 과학 탐구 안내서.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주머니 역.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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