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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9년, pp.163 - 172
This study explored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n the essential features of science inquiry, the appropriateness of inquiry activities to science inquiry, and the essential features of inquiry by inquiry activities. 85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were investigated using Likert scale s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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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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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육에서 과학 탐구는? | 과학 교육에서 과학 탐구는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졌고, 지금도 여전히 과학 교과의 핵심이다.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에서도 과학 탐구를 꾸준하게 강조해왔고,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내용체계표에 기능을 명시적으로 추가하여 과학 탐구를 중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 | |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은 무엇을 중시하는가? | 과학 교육에서 과학 탐구는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졌고, 지금도 여전히 과학 교과의 핵심이다.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에서도 과학 탐구를 꾸준하게 강조해왔고,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내용체계표에 기능을 명시적으로 추가하여 과학 탐구를 중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 그리고 미국 과학교육 표준(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SES)에서는 과학 탐구를 학생들이 연구를 하면서 과학 개념을 터득하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정의하였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 |
과학 탐구의 특징은 무엇인가? | 과학 탐구 수업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NSES나 미국 차세대 과학표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GSS)이 제시한 과학 탐구의 특징으로부터 살펴볼 수 있다. NSES에서는 과학 탐구 수업이 ‘과학적인문제를 다룬다.’, ‘증거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증거를 바탕으로 설명을 체계화한다.’, ‘과학적 지식과 비교하여 대안적 설명을 평가한다.’, ‘자신의 설명을 정당화하고 소통해야 한다.’와 같은 다섯 가지 특징을 지녀야 한다고 정리하였다(NRC, 2000; NRC, 2015). 최근 발표된 NGSS에서는 과학 탐구라는 용어 대신 실천(practice)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과학 탐구 과정 및 기능을 통합적으로 강조하였고,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수학 및 전산적 사고 이용하기’,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 ‘증거에 입각하여 논의하기’,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소통하기’와 같은 여덟 가지 과학 실천을 제시하였다(Bybee, 2011; NRC,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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