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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3, 2019년, pp.18 - 31
In addition to technical skills and competencies, communication competence has been identified to be important to engineering students who will be drivers of innovation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Drawing on the previous studies, this research examines the results of an empirical exploration of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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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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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능력의 효과는? | 한편 좀 더 포괄적 개념인 ‘의사소통능력’도 대학 생활에서 성과 산출의 중요 변인(최정윤·이병식, 2009)으로 꼽히며, 의사소통능력의 개발에는 다양한 변인이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능력은 학습자의 학교생활 만족, 학업성취, 적응능력 향상(Wentzel, et al., 2004)에 기여하고, 팀 구성원 간의 활발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기초가 되는 팀 활동능력은 학업성취 향상(Lew et al., 1986), 수업의 집중과 몰입도 상승(Furrer & Skinner, 2003)에 기여한다. 직장생활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이 좋을수록 직무수행 효과를 향상시킨다(Hogel & Gemuenden. | |
유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하려면 현행 정규 교육과정만으로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 , 2013). 이것은 이론 학습을 통해 습득한 전공 분야 지식과 내용을 실제로 실습과 체험을 통해 응용해 볼 기회가 적고, 충분치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활용 가능한 역량을 보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비교과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Dalrymple & Evangelou, 2006). | |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 |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 이제는 용어마저 보편화된 – 를 맞아 대학교육도 교육 내용과 방법의 변화, 추구하는 미래 인재상의 변화 등을 모색하며, 그 어느 때보다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김소희·조영하, 2018). 특히 급변하는 상황, 문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인 ‘핵심역량(core competencies)’1)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 핵심역량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사실 최근이 아니며 그 교육적 함의와 논의는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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