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과대학생의 '말하기 능력'에 대한 인식과 평가
Engineering Students' Perception of Speaking Ability and Their Communicative Competence Assessm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3, 2019년, pp.18 - 31  

황순희 (홍익대학교 교양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ddition to technical skills and competencies, communication competence has been identified to be important to engineering students who will be drivers of innovation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Drawing on the previous studies, this research examines the results of an empirical exploration of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비교과 교육과정 및 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 & program)을 의사소통 능력6) 함양과 연계하여 논의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비교과 교육과정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용이 말하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하지만 정규 교육과정 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에 이 연구는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비교과 교육과정(활동), 비교과 프로그램11)의 활용을 제안하고자,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향상과 비교과 활동을 연계하여 수행된 연구 결과들을 간단히 고찰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능력의 효과는? 한편 좀 더 포괄적 개념인 ‘의사소통능력’도 대학 생활에서 성과 산출의 중요 변인(최정윤·이병식, 2009)으로 꼽히며, 의사소통능력의 개발에는 다양한 변인이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능력은 학습자의 학교생활 만족, 학업성취, 적응능력 향상(Wentzel, et al., 2004)에 기여하고, 팀 구성원 간의 활발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기초가 되는 팀 활동능력은 학업성취 향상(Lew et al., 1986), 수업의 집중과 몰입도 상승(Furrer & Skinner, 2003)에 기여한다. 직장생활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이 좋을수록 직무수행 효과를 향상시킨다(Hogel & Gemuenden.
유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하려면 현행 정규 교육과정만으로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13). 이것은 이론 학습을 통해 습득한 전공 분야 지식과 내용을 실제로 실습과 체험을 통해 응용해 볼 기회가 적고, 충분치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활용 가능한 역량을 보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비교과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Dalrymple & Evangelou, 2006).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 이제는 용어마저 보편화된 – 를 맞아 대학교육도 교육 내용과 방법의 변화, 추구하는 미래 인재상의 변화 등을 모색하며, 그 어느 때보다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김소희·조영하, 2018). 특히 급변하는 상황, 문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인 ‘핵심역량(core competencies)’1)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 핵심역량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사실 최근이 아니며 그 교육적 함의와 논의는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김소희.조영하(2018). 대학교육에서 온라인학습의 활용 동향과 교수.학습적 함의, 평생학습사회, 14(4), 51-78. 

  2. 김안나.이병식(2003). 대학생들의 핵심능력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요인 분석, 한국교육, 30(1). 367-392. 

  3. 김옥분(2018). 학습동아리 교수.학습 방법 적용에 따른 대학생의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소통능력 차이 분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11), 799-807. 

  4. 김은주(2003). 협동학습에서 의사소통 불안 수준이 학업 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7(2), 215-232. 

  5. 김지심.최금진.이종연(2010). 공과대학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의사소통 불안인식 분석 연구, 공학교육연구, 13(.6), 3-13. 

  6. 김현우.강선영(2018). 대학생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비교과 교육프로그램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 337-357. 

  7. 안선경.허경호(2004). 개인의 성격과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한국언론학보, 48(2), 321-345. 

  8. 유현숙.고장완.임후남(2011).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및 종합적 사고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과정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9(4), 319-337. 

  9. 이효영(2011). 스피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초등학생 대상 스피치 교육자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10. 장선영(2014). 프로젝트 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비판적 사고력, 정보활용능력이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26(3), 391-407. 

  11. 전영미(2015). 공과대학생들의 학습 과정 분석에 기초한 학습지원 방안 연구: 수도권 S대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8(1), 61-73. 

  12. 진미석.손유미.주휘정(201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 구축 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9(4), 461-486. 

  13. 최정윤.이병식(2009). 대학생의 학습 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대학의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7(1), 199-222. 

  14. 한상우.김완종(2016).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377-394. 

  15. 함승연(2009). 공대 졸업생들의 공학기초능력 수준과 교육 요구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1), 196-209. 

  16. 허경호(2003).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보, 47(6), 380-408. 

  17. 황순희(2012). 공학인의 스피치 불안과 상관요소 분석: 인구사회학적 변인, 자기효능감, 스피치 능력을 중심으로, 수사학, 17, 199-223. 

  18. 황순희(2013). 대학생의 리더십, 의사소통 불안, 의사소통 성향의 관계 연구: 성, 전공, 학년 변인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48, 345-380. 

  19. 황순희(2017). 공과대학생의 팀워크 역량과 사고양식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20(2), 39-49. 

  20. 황순희(2018). 공과대학생의 핵심역량 분석과 비교과 활동의 활용, 공학교육연구, 21(6), 63-73. 

  21. 황순희.윤경미(2016). 공과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사고양식의 관계, 교양교육연구, 10(3), 515-548. 

  22. 황순희.주나형.조한나(2019). '동아리' 참가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진로적응성 탐색, 교양교육연구, 13(1), 통권 47호, 293-320. 

  23. Bartkus, K.R., Nemelka, B., Nemelka, M., & Gardner, P.(2012). Clarifying the meaning of extracurricular activity: A literature review of definitions. American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5(6), 693-704. 

  24. Binkely, M., Erstad, O., Herman, J., & Raizen, S., Ripley, M., Miller-Ricci, M., & Rumble, M.(2012). Defining twenty-first century skills. In P. Griffin, B. McGaw, & E. Care(Eds.),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pp. 17-66). Dordrecht, Netherlands: Springer. http://dx.doi.org/10.1007/978-94-007-2324-5_2 

  25. Clark, G., Marsden, R., Whyatt, J.D., Thompson, L., & Walker, M.(2015). 'It's everything else you do...': Alumni views on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employability. Ac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16(2), 133-147. 

  26. Dalrymple, O., & Evangelou, D.(2006). The role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the education of engineer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Education, 24-30. 

  27. de Freitas, C.C.S., Figueiredo, D.A., & Iano, Y.(2013). Inclusion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student competitions in the curriculum structure for engineering education: Experience based on the Brazilian reality. In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ve Collaborative Learning (ICL), 793-800. 

  28. Eccles, J.S., & Barber, B.L.(1999). Student council, volunteering, basketball, or marching band what kind of extracurricular involvement matter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4(1), 10-43. 

  29. Furrer, C. & Skinner, E.A.(2003).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148-162. 

  30. Hoegl, M. & Gemuenden, H.G.(2001). Teamwork Quality and the Success of Innovative Projects: A Theoretical Concept and Empirical Evidence. Organization Science, 12 (4), 435-499. 

  31. Kuh, G.D.(1994). Student Learning Outside the Classroom: Transcending Artificial Boundaries, ASHE-ERIC Higher Education Report No. 8. 

  32. Lee, W. & Lunsford, D.(2007). Communication apprehension in undergraduate engineering students: The influence of the performing arts and related activities. Proceedings 2007 ASEE Conference, Honolulu, HW: ASEE, 1-10. 

  33. Lew, M., Mesch, D., Johnson, D.W. & Johnson, R.T.(1986). Components of cooperative learning: Effects of collaborative skills and academic group contingenci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instream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2), 229-239. 

  34. Lunenburg, F.C.(2010). Extracurricular activities. Schooling, 1(1), 1-4. 

  35. Lunenburg, F.C., & Ornstein, A.C.(2011). Educational administration: Concepts and practices. Cengage Learning. 

  36. Mann, L.M.W., & Radcliffe, D.F.(2003). The Development of a Tailored Systems Engineering Process for Extracurricular Student Design Projects. In DS 31: Proceedings of ICED 03, th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Design, Stockholm, 645-646. 

  37. McCroskey, J.C.(1993), An introduction to rhetorical communication (6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38. Marsh, H.W.(1992). Extracurricular activities: Beneficial extension of the traditional curriculum or subversion of academic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4), 553. 

  39. Prahalad, C.K., & Hamel, G.(1999).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Knowledge and strategy, 41-59. 

  40. Prahalad, C.K. & Hamel, G.(2006).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Strategische unternehmungsplanung-strategische unternehmungsfuhrung. Springer, Berlin, Heidelberg, 275-292. 

  41. P'Rayan, A. & Shetty, R.T.(2008). "Developing engineer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by reducing their communication apprehension",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World 4(20), 1-24. 

  42. Reevy, G.M., Chamberlain, C.J., & Stein, J.(2013). Identifying Collaboration, Teamwork, and Leadership Practices on Campus, Currents in Teaching & Learning, 6(1). 

  43. Richmond, V.P. & McCroskey, J.C.(1985), Communication: apprehension, avoidance and effectiveness, Scottsdale, AZ: Gorsuch Scarisbrick. 

  44. Rugarcia, A., Felder, R. M., Woods, D.R., & Stice, J.E.(2000). The Future of Engineering Education I. A Vision for a New Century. Chem. Engr. Education, 34(1), 16-25. 

  45. Wentzel, McNamara-Barry, C. & Caldwell, K.A.(2004). Friendships in middle school: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 195-2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