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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싱 운동에 의한 회전익항공기 외부연료탱크 체결부 하중 및 구조건전성 평가
Assessment of Structural Soundness and Joint Load of the Rotorcraft External Fuel Tank by Sloshing Move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605 - 611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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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가 급격한 기동을 하는 경우에는 연료의 쏠림에 의해 상당한 하중이 관련 구성품들에 작용하는데 심각한 상황에서는 구성품이나 배관의 파손이 발생하여 연료탱크 외부로 연료가 누설될 수 있다. 특히, 외부 연료탱크가 장착된 경우에는 슬로싱 운동에 의해 외부 연료탱크 체결부에 상당한 하중이 작용하게 되는데, 해당 하중을 반영하지 않은 설계로 인하여 체결부의 파손이 발생하게 되면 항공기 안전 뿐만 아니라 승무원의 생존에도 악영향을 미칠수가 있다. 따라서, 따라서, 항공기 및 승무원의 생존성 향상을 위해서는 연료 슬로싱 운동에 의한 하중을 고려하여 연료탱크와 내부 부품뿐만 아니라 체결부에 대한 설계가 수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회전익항공기용 외부 연료탱크의 슬로싱 시험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기법으로 유체-구조 연성해석의 하나인 ALE 방법을 사용하였고 미군사 규격에서 요구하는 시험조건을 수치해석에 적용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 외부 연료탱크 체결부 하중을 계산하여 체결부 설계시 고려해야 하는 하중 수준을 검토하였다. 또한, 슬로싱 운동에 의해 금속피팅부와 복합재 컨테이너에 작용하는 응력수준과 안전여유 분석을 통해 구조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el sloshing due to the rapid manoeuvre of the aircraft causes significant loads on internal components, which may break components or piping. In particular, a significant load is applied to the joint of the external fuel tank by sloshing movement, which may affect the safety of the aircraft wh...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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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LS-DYNA를 사용하여 회전익항공기용 외부 연료탱크의 슬로싱 시험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방법은 ALE(Arbitrary Lagrangian Eulerian) 기법을 적용한 유체-구조 연성해석 기법을 사용하였고, 수치해석 조건으로 미군사 규격[7]에서 규정하는 시험조건을 적용하였다.
  • 슬로싱 시험의 목적은 항공기의 롤(roll) 운동 이나 피치(pitch) 운동을 모사하여 연료탱크 내부 연료의 출렁임을 발생시킴으로써 연료탱크 내부 구성품의 영향성을 보기 위한 것이다. 미군사 규격에서는 슬로싱 시험 조건으로 시험체의 수평자세를 기준으로 락(rock) 각도는 상하 15°, 총 30°, 락 주기는 분당 10회로 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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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익항공기용 연료탱크의 특성은 무엇인가? 경우에 따라서 이러한 하중은 항공기 생존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용 구성품은 가속도나 진동 요구도에 대한 인증시험을 통과해야만 항공기에 장착될 수 있다. 특히, 회전익항공기용 연료탱크는 내부에 복잡한 배관이 배치되어 있어서 연료의 쏠림으로 내부장착 구성품이나 배관의 파손은 연료탱크 외피의 찢어짐의 원인이 되어 승무원의 생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슬로싱 하중이 과도하게 작용할 경우에는 항공기 뿐만 아니라 자동차, 선박 등에서도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슬로싱하중에 대한 영향성 분석과 슬로싱 하중 저감을 위한 다양한 시험과 수치해석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6].
슬로싱 시험의 목적은 무엇인가? 슬로싱 시험의 목적은 항공기의 롤(roll) 운동 이나 피치(pitch) 운동을 모사하여 연료탱크 내부 연료의 출렁임을 발생시킴으로써 연료탱크 내부 구성품의 영향성을 보기 위한 것이다. 미군사 규격에서는 슬로싱 시험 조건으로 시험체의 수평자세를 기준으로 락(rock) 각도는 상하 15°, 총 30°, 락 주기는 분당 10회로 규정한다.
슬로싱 운동에 의해 파손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64를 확보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안전여유 계산 결과를 고려할 때 슬로싱 시험 중 금속피팅부 또는 복합재료 컨테이너의 파손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볼트 체결부에서도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시험치구와 연료탱크간 장착부 설계시 체결부 하중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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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 S. Nho, M. S. Ki, S. C. Kim, "A Study on simplified sloshing impact response analysis for membrane-type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 Vol.48, No.5, pp.451-456, 2011. DOI: https://doi.org/10.3744/SNAK.2011.48.5.451 

  2. M. Graczyk, T. Moan, "A Probabilistic assessment of design sloshing pressure time histories in LNG tanks", Ocean Engineering , 35, pp.834-855, 2008.SRL DOI: https://doi.org/10.1016/j.oceaneng.2008.01.020 

  3. H. G. Kim, S. C. Kim, J. W. Lee, I. H. Hwang, "Slosh & vibration qualification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 Vol.14, No.1, pp.62-68, 2011. DOI: https://doi.org/10.9766/KIMST.2011.14.1.062 

  4. H. G. Kim, S. C. Kim, "Numerical simulation of sloshing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Vol.17, No.7, pp.687-693,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7.687 

  5. S. H. Lee, N. Hur, "A Numerical study on flows in a fuel tank with baffles and porous media to reduce sloshing nois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 Vol.14, No.2, pp.68-76, 2009. 

  6. S. Ahn, S. Yoon, "Experimental study and evaluation method for sloshing noise of fuel tank on passenger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 Vol.24, No.6, pp.444-451, 2014. DOI: https://doi.org/10.5050/KSNVE.2014.24.6.444 

  7. U.S.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Detail specification for the tank, fuel, crash-resistant, ballistic-tolerant, aircraft, MIL-DTL-27422D", 30 January 2007. 

  8. H. G. Kim, S. C. Kim, "A Nume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amount of internal fuel in a bird strike test for the external auxiliary fuel tank of rotorcraft",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 Vol.24, No.2, pp.137-151, 2019. DOI: https://doi.org/10.1080/13588265.2017.1410339 

  9. S. G. Kim, C. O. Moon, "Aircraft stress analysis in practice", p.10-189, G-World Publishe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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