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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605 - 611
The fuel sloshing due to the rapid manoeuvre of the aircraft causes significant loads on internal components, which may break components or piping. In particular, a significant load is applied to the joint of the external fuel tank by sloshing movement, which may affect the safety of the aircraft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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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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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항공기용 연료탱크의 특성은 무엇인가? | 경우에 따라서 이러한 하중은 항공기 생존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용 구성품은 가속도나 진동 요구도에 대한 인증시험을 통과해야만 항공기에 장착될 수 있다. 특히, 회전익항공기용 연료탱크는 내부에 복잡한 배관이 배치되어 있어서 연료의 쏠림으로 내부장착 구성품이나 배관의 파손은 연료탱크 외피의 찢어짐의 원인이 되어 승무원의 생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슬로싱 하중이 과도하게 작용할 경우에는 항공기 뿐만 아니라 자동차, 선박 등에서도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슬로싱하중에 대한 영향성 분석과 슬로싱 하중 저감을 위한 다양한 시험과 수치해석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6]. | |
슬로싱 시험의 목적은 무엇인가? | 슬로싱 시험의 목적은 항공기의 롤(roll) 운동 이나 피치(pitch) 운동을 모사하여 연료탱크 내부 연료의 출렁임을 발생시킴으로써 연료탱크 내부 구성품의 영향성을 보기 위한 것이다. 미군사 규격에서는 슬로싱 시험 조건으로 시험체의 수평자세를 기준으로 락(rock) 각도는 상하 15°, 총 30°, 락 주기는 분당 10회로 규정한다. | |
슬로싱 운동에 의해 파손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 64를 확보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안전여유 계산 결과를 고려할 때 슬로싱 시험 중 금속피팅부 또는 복합재료 컨테이너의 파손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볼트 체결부에서도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시험치구와 연료탱크간 장착부 설계시 체결부 하중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M. Graczyk, T. Moan, "A Probabilistic assessment of design sloshing pressure time histories in LNG tanks", Ocean Engineering , 35, pp.834-855, 2008.SRL DOI: https://doi.org/10.1016/j.oceaneng.2008.01.020
H. G. Kim, S. C. Kim, "Numerical simulation of sloshing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Vol.17, No.7, pp.687-693,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7.687
S. H. Lee, N. Hur, "A Numerical study on flows in a fuel tank with baffles and porous media to reduce sloshing nois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 Vol.14, No.2, pp.68-76, 2009.
U.S.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Detail specification for the tank, fuel, crash-resistant, ballistic-tolerant, aircraft, MIL-DTL-27422D", 30 January 2007.
H. G. Kim, S. C. Kim, "A Nume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amount of internal fuel in a bird strike test for the external auxiliary fuel tank of rotorcraft",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 Vol.24, No.2, pp.137-151, 2019. DOI: https://doi.org/10.1080/13588265.2017.1410339
S. G. Kim, C. O. Moon, "Aircraft stress analysis in practice", p.10-189, G-World Publishe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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