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 어려움과 임종간호 교육요구 조사: 혼합연구방법 Difficulties in End-of-Life Care and Educational Needs of Intensive Care Unit Nurses: A Mixed Methods Study원문보기
목적: 중환자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임종간호 어려움에 대해 확인하고 임종 간호 시 필요한 교육요구도를 확인하기 위한 혼합연구이다. 방법: 대상자는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106명은 설문지를, 19명은 초점집단인터뷰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3 프로그램을 이용, 서술 통계, Independent t-test, ANOVA, Mann-Whitney U test, $scheff{\acute{e}}$ test 이용하여 분석, 초점집단인터뷰는 내용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결과: 중환자실 간호사는 임종간호에 대해 업무적,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임종간호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에 대한 요구와 일부 요구된 교육 내용을 확인하였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임종간호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나아가 환자 및 보호자가 중환자실에서 평화로운 임종기를 보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목적: 중환자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임종간호 어려움에 대해 확인하고 임종 간호 시 필요한 교육요구도를 확인하기 위한 혼합연구이다. 방법: 대상자는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106명은 설문지를, 19명은 초점집단인터뷰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3 프로그램을 이용, 서술 통계, Independent t-test, ANOVA, Mann-Whitney U test, $scheff{\acute{e}}$ test 이용하여 분석, 초점집단인터뷰는 내용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결과: 중환자실 간호사는 임종간호에 대해 업무적,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임종간호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에 대한 요구와 일부 요구된 교육 내용을 확인하였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임종간호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나아가 환자 및 보호자가 중환자실에서 평화로운 임종기를 보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difficulties with end-of-life care (EOLC) experienced by intensive care unit (ICU) nurses and to investigate their educational needs for EOLC. Methods: Mixed methods were used to survey ICU nurses at a university hospital. Quantitative data (N=106) were coll...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difficulties with end-of-life care (EOLC) experienced by intensive care unit (ICU) nurses and to investigate their educational needs for EOLC. Methods: Mixed methods were used to survey ICU nurses at a university hospital. Quantitative data (N=106)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and analyzed using an independent samples t-test, ANOVA, Mann-Whitney U test and $Scheff{\acute{e}}$ test. Qualitative data (N=19) were collected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s and analyzed through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Results: The mean score on the difficulty of EOLC was 3.41 out of 5. The education needs derived from the qualitative analysis was categorized into four themes: 1) guidelines on professional EOLC, 2) spiritual care, 3) a program to take care of feelings of patients, families and nurses, and 4) activities to think about death. Conclusion: This study confirmed that ICU nurses were experiencing an extreme difficulty in providing EOLC. In addition, a qualitative analysis confirmed that they needed an EOL nursing program. To mitigate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nurses involved in EOLC, there is an urgent need to develop an education program for EOLC tailored to nurses' needs.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difficulties with end-of-life care (EOLC) experienced by intensive care unit (ICU) nurses and to investigate their educational needs for EOLC. Methods: Mixed methods were used to survey ICU nurses at a university hospital. Quantitative data (N=106)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and analyzed using an independent samples t-test, ANOVA, Mann-Whitney U test and $Scheff{\acute{e}}$ test. Qualitative data (N=19) were collected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s and analyzed through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Results: The mean score on the difficulty of EOLC was 3.41 out of 5. The education needs derived from the qualitative analysis was categorized into four themes: 1) guidelines on professional EOLC, 2) spiritual care, 3) a program to take care of feelings of patients, families and nurses, and 4) activities to think about death. Conclusion: This study confirmed that ICU nurses were experiencing an extreme difficulty in providing EOLC. In addition, a qualitative analysis confirmed that they needed an EOL nursing program. To mitigate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nurses involved in EOLC, there is an urgent need to develop an education program for EOLC tailored to nurses' need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목적: 중환자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임종간호 어려움에 대해 확인하고 임종 간호 시 필요한 교육요구도를 확인하기 위한 혼합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과 임종간호 교육 요구를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4)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에 대한 양적, 질적 자료를 통합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을 서술적으로 조사하고, 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 경험 내용과 임종 간호 교육요구를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질적으로 파악한 후, 수렴적 설계(convergent design) (20)방법을 사용하여 결과를 비교 통합하는 혼합연구방법(21,22)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혼합 연구방법을 통하여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의 정도를 확인하고 교육에 대한 요구를 확인하였다.
양적 자료의 수집은 2018년 1월 한 달 간 진행되었다.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 진행 과정을 설명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작성자의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회수용 봉투를 비치하고 밀봉하여 회수하였다.
질적 자료의 수집은 2018년 1월 31일부터 2월 21일까지 포커스그룹 인터뷰로 진행되었다. 포커스 인터뷰은 그룹은 4그룹, 한그룹당 5명씩, 1번씩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각 그룹별 대상자들이 한 번에 모일 수 있는 시간을 고려, 시간을 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수집은 포커스그룹 인터뷰로 진행되었으며, 설문지에 응답한 사람은 제외하였다. 2 그룹에서 불참한 대상자 1명을 제외(참석률 95%)한 19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방법: 대상자는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106명은 설문지를, 19명은 초점집단인터뷰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3 프로그램을 이용, 서술 통계, Independent t-test, ANOVA, Mann- Whitney U test, scheffé test 이용하여 분석, 초점집단인터뷰는 내용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S병원의 8개 중환자실에서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임종간호 경험이 있는 간호사(23)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양적 연구 대상자는 106명, 질적 연구 대상자는 19명, 총 125명에게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S병원의 8개 중환자실에서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임종간호 경험이 있는 간호사(23)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양적 연구 대상자는 106명, 질적 연구 대상자는 19명, 총 125명에게 연구가 진행되었다. 양적 연구의 대상자는 Cohen의 공식(24)에 따라 G*Power 3.
질적 연구 대상자는 Park과 Kim(25)의 간호사의 경력구분에 따라 1그룹은 3개월 이상 1년 미만, 2그룹은 1년 이상 3년 미만, 3그룹은 3년 이상 6년 미만, 4그룹은 6년 이상으로 나누었고 각 경력별 5명을 선정, 총 20명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포커스그룹 인터뷰로 진행되었으며, 설문지에 응답한 사람은 제외하였다.
25일 때 95명이 산출되었다. 탈락률 10% 을 고려하여 110명에게 배부하였고, 109명의 자료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9.09%), 응답이 불충분한 자료 3명을 제외한 총 106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non parametric test (Mann-Whitney U test).
2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ANOVA를 분석방법으로 하여 양측검정, 유의수준 0.05, 검정력 80%, 중간효과크기 0.25일 때 95명이 산출되었다. 탈락률 10% 을 고려하여 110명에게 배부하였고, 109명의 자료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9.
양적 자료분석은 SPSS win 23.0 (IBM, Seoul, Kore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 정도는 평균과 표준 편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ANOVA, Mann-Whitney U test로, 사후 검정은 Scheffé test를 사용하였다.
0 (IBM, Seoul, Kore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 정도는 평균과 표준 편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ANOVA, Mann-Whitney U test로, 사후 검정은 Scheffé test를 사용하였다.
방법: 대상자는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106명은 설문지를, 19명은 초점집단인터뷰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3 프로그램을 이용, 서술 통계, Independent t-test, ANOVA, Mann- Whitney U test, scheffé test 이용하여 분석, 초점집단인터뷰는 내용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양적 연구방법의 도구는 Kinoshita와 Miyashita(26)가 개발한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Difficulties Felt by ICU Nurses providing End-of-life care, DFINE)’도구를 이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13문항과 임종간호 제공 시 어려움에 관한 2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하위 범주는 5가지로 임종 장소로서의 중환자실의 한계(4문항), 임종간호를 위한 자원 부족 (6문항), 임종간호제공에 대한 심리적 부담(7문항), 환자 및 환자 가족에 대한 임종간호의 어려움(7문항), 임종기 환자의 적극적 치료에 대한 갈등(4문항)이다.
영문으로 된 도구는, 원저자에게 도구 사용을 승인 받아 한국어로 번역한 후 원 도구와 번역한 도구를 이중 언어자인 간호사 3 인이 확인하는 커미티접근(Committee approach) 방법(27)을 사용하였다. 이후 전문가집단을 통하여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국내에서 사용하기에 도구는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는지 평가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은 포커스그룹 인터뷰로 진행되었고, 사용 된 면담 지침서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 경험에 대하여 포커스 집단 인터뷰로 진행된 Kisorio와 Langley(14)의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 8가지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으며, 전문가집단을 통하여 최종 인터뷰 질문을 6가지로 선정하였다. 질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질적 연구의 엄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Lincoln와 Guba(29)이 제시한 신뢰성(credibility), 적합성(fittingness), 감사가능성(auditability), 확인가능성(confirmability)의 4가지 준거를 적용하였다. 신뢰성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녹음 내용에 대하여 직접 필사하고 자료가 누락되지 않도록 하여 확보하였다.
성능/효과
결과: 중환자실 간호사는 임종간호에 대해 업무적,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임종간호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에 대한 요구와 일부 요구된 교육 내용을 확인하였다.
임종간호 제공 시 중환자실 간호사가 느끼는 어려움에 대한 5 개 주제와 14개의 하부주제가 도출되었으며, 교육 요구 4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Table 3).
후속연구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임종간호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나아가 환자 및 보호자가 중환자실에서 평화로운 임종기를 보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자가 일개 병원으로 국한되어 일반화의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임종간호의 어려움과 임종간호 교육요구에 대해 반복적인 확대 적용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중환자실 간호사는 임종간호 시 심리적 부담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종 간호 시 심리적인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개발을 제언한다.
따라서, 임종간호의 어려움과 임종간호 교육요구에 대해 반복적인 확대 적용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중환자실 간호사는 임종간호 시 심리적 부담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종 간호 시 심리적인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개발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종간호 시 어려움에 대하여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혼합연구이며, 중환자실 간호사 임종간호교육에 기초 자료로 제공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자가 일개 병원으로 국한되어 일반화의 제한점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종간호란 무엇인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는 대상자의 총체적 차원, 즉 신체 적, 정서적, 영적 측면 모두에 관심을 가지는 전인 간호를 통하여 간호사는 임종간호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3). 임종간호는 생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사람들이 최대한 편안하게 임종을 맞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지지와 돌봄을 의미한다(4). 간호사는 죽음에 대해 스스로의 정의와 인식을 가지고, 간호 대상자가 죽음을 자연의 순리로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야 한다(5).
임종간호수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임종을 앞둔 간호 대상자와 가족을 간호하는 간호사들은 임종간 호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임상에서 임종간호수행이 잘 이루어지 도록 해야 하나 그렇지 못하다(8). 그러고 대부분의 간호사는 죽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확실히 정립하지 못한 채로 임종간호를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9) 임종환자를 부정적으로 이해 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10).
중환자실 간호사가 처한 상황은 어떠한가?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는 환자 상태에 즉각적으로 반응 할 수 있는 근무 환경과 중증도가 높은 환자를 돌보기 때문에 임종간호수행정도가 병동에 비해 높았다(4,11,12). 따라서 중환자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임종 상황을 병동보다 빈번하게 경험하게 되고(12), 대상자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한 불안, 대상자의 임종과정을 받아 들이는 방법의 미숙, 감정적인 좌절, 소진 등을 더 자주 경험하게 된다(13). 또한 임종간호 시 업무가 급격히 증가되고 임종간호에 대한 스트레스를 느끼며, 임종간호에 대한 준비가 부족함을 경험 한다(14).
참고문헌 (38)
Ranse K, Yates P, Coyer F. Modelling end-of-life care practices: Factors associated with critical care nurse engagement in care provision. Intensive Crit Care Nurs 2016;33:48-55.
KOSIS [Internet]. Preliminary results of birth and death statistics in 2017. Daejeon: Statistics Korea; 2018 [cited 2018 Feb 28].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
Lee YS, Convergence study for understanding nursing students' holistic nursing attitudes. J Korea Convergence Soc 2019;10:361-70.
Ko MJ, Moon SH. F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end-of-life care by ICU nurse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6;25:327-37.
Mani ZA. Intensive care unit nurse experiences of providing end-of-life care. Middle East J Nurs 2016;10:3-9.
Detering KM, Hancock AD, Reade MC, Silvester W. The impact of advance care planning on end of life care in elderly patients: randomised controlled trial. BMJ 2010:23:340:c1345.
Kim WS, Cho HH, Kwon S. The Influence of Terminal care performance, Death and Self-Esteem on Terminal care stress of Geriatric Hospital Nurse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6;19:154-62.
Noh Seou Suk, Lee Chang Kwan, Sung Yong Hee. Predicators of terminal care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s for cancer patients. J Korean Crit Care Nurs 2016;9:61-70.
Espinosa L, Young A, Walsh T. Barriers to Intensive Care Unit nurses providing terminal care: an integrated literature review. Crit Care Nurs Q 2008;31:83-93.
Kim JH, Chun CJ, Kim BH. A study on understanding and attitude to the dying patients of nursing students and nurses. J Korean Acad Soc Adult Nurs 1992;4:5-16.
Moon JY, Shin YS. The end-of-life care in the intensive care unit. Korea J Crit Care Med 2013;28:163-72.
Jo KH, Park AR, Lee JJ, Choi SJ. The effect of suffering experience, empathy ability, caring behaviors on terminal care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5;18:276-84.
Park SJ, Choi SH. A study on the degrees of death orientation and terminal care performance of nurses. 1996;3:285-97.
Kim S, No MJ, Moon KE, Cho HJ, Park Y, Lee NJ, et al. Intensive care unit nurses' Death perception, End of life stress and end of life nursing attitudes. J Korean Clin Nurs Res 2018;24:255-62.
Yi YH, Yang HM. Nurses' grief experience and attitudes toward bereavement/ end-of-life care of families dying Infants in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s. J Korean Data Analysis Soc 2015;17:1045-60.
Baek EK, Choi EJ. Terminal care stress, job satisfaction and terminal care performance for nurses in internal medicine ward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5;18:267-75.
Creswell JW. A concise introduction to mixed methods research. Los Angeles: SAGE;2015.
Caruth GD. Demystifying mixed methods research design: A review of the literature. MIJE 2013;3:112-22.
Son HM. Application of mixed method research. J Korean Assoc Qual Res 2018 ;3:31-9.
Yoon SH. A study on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of adaptation. J Korean Acad Nurs Adm 2002;8:55-72.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Lawrence Earlbaum Associates;c1988.
Park JE, Kim SS. Development of a nursing competency scale according to a clinical ladder system for intensive care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 2013;19:501-12.
Kinoshita S, Miyashita M. Development of scale for "difficulties felt by ICU nurses providing end-of-life care"(DFINE): a survey study. Intensive Crit Care Nurs 2011;27:202-10.
Tirgari B, Forouzi MA, Razban F, Alimirzaei R. Difficulties felt by intensive care unit nurses in providing end-of-life care in Southeast Iran. J Hosp Palliat Nurs 2016;18:443-9.
Beckstrand RL, Hadley KH, Luthy KE, Macintosh JLB. Critical care nurses' suggestions of improve end-of-life Care obstacles, minimal change over 17 years. Dimens Crit Care Nurs 2017;36:264-70.
Baile WF, Buckman R, Lenzi R, Glober G, Beale EA, Kudelka AP. SPIKES-A six-step protocol for delivering bad news: application to the patient with cancer. Oncologist 2000;5:302-11.
Kwon SH, Tae YS, Hong MJ, Choi GH. Hospice palliative nurses' experience of caring for terminal cancer patients. Asian Oncology Nursing 2015;15:264-75.
Kang JA, Yoo YS, Park JN, Kim WC, Nam EJ, Koh SJ, et al. The effects of the pilot program in standard curriculum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08;11:206-12.
Son YL, Seo YS, A study on ethical attitude to DNR and terminal care performance of hospital nurse.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5;3:361-7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