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실습에 대한 임상병리(학)과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임상실습 만족이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Major Satisfaction Based on the Survey of Satisfaction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Students on Clinical Practice
이 연구는 임상실습을 실시한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확인하였다. 2018년 8주의 동계 임상실습을 수행한 4년제 2개교, 3년제 7개교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20일부터 2019년 3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44명을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총 46문항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문항,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문항 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임상실습에 대한 영역별 만족도 중 임상실습 평가부분의 만족도가 5점 만점에 평균 3.88점으로 가장 낮았다. 또한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으며,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군보다 보통을 초과한 군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와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임상실습을 실시한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확인하였다. 2018년 8주의 동계 임상실습을 수행한 4년제 2개교, 3년제 7개교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20일부터 2019년 3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44명을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총 46문항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문항,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문항 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임상실습에 대한 영역별 만족도 중 임상실습 평가부분의 만족도가 5점 만점에 평균 3.88점으로 가장 낮았다. 또한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으며,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군보다 보통을 초과한 군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와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students practiced in clinical practice.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practicum affecting the major satisfaction were investigated. From February 20, 2019 to March 10, 2019,...
This study examined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students practiced in clinical practice.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practicum affecting the major satisfaction were investigated. From February 20, 2019 to March 10, 2019,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clinical laboratory science students who performed clinical practice in eight weeks of 2018. A total of 344 people were selected for the final analysis data. The questionnaire was comprised of 46 items, which consisted of three items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nd 43 items of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clinical practice evaluation part was lowest in average 3.88 points. Male students were more satisfied with clinical practice than female students. The satisfaction level was higher in the group with more than the average degree of satisfaction than the group with less than the averag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with majors are the satisfaction with the clinical practice time and satisfaction with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is study examined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students practiced in clinical practice.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practicum affecting the major satisfaction were investigated. From February 20, 2019 to March 10, 2019,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clinical laboratory science students who performed clinical practice in eight weeks of 2018. A total of 344 people were selected for the final analysis data. The questionnaire was comprised of 46 items, which consisted of three items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nd 43 items of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clinical practice evaluation part was lowest in average 3.88 points. Male students were more satisfied with clinical practice than female students. The satisfaction level was higher in the group with more than the average degree of satisfaction than the group with less than the averag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with majors are the satisfaction with the clinical practice time and satisfaction with interpersonal relations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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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8년 동계 임상실습을 실시한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향후 임상실습 교육의 표준화 등 효율적인 임상 실습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8년 동계 임상실습을 실시한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향후 임상실습 교육의 표준화 등 효율적인 임상 실습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임상병리(학)과에서는 실무형 인재양성의 목표에 따라 임상실습을 필수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나, 임상실습에 대한 대학 및 실습 기관의 실태조사나 실습 학생들의 만족도 등에 대한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실시한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확인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내용은 Kim[9]의 ‘방사선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임상병리(학)과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하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46문항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문항(성별, 학과 선택동기, 2학년 또는 3학년의 평균학점),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문항 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 구성내용은 임상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 2문항, 임상실습 분야별 만족도 9문항, 임상실습지도에 대한 만족도 6문항, 임상실습 환경에 대한 만족도 6문항,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 5문항, 임상실습 평가에 대한 만족도 3문항, 임상실습 후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 4문항, 임상실습 후 실습에 대한 만족도 8문항으로 총 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실습 만족도의 응답은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보통’ 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실습 만족도가 긍정적인 것을 의미하였다.
설문지는 총 46문항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문항(성별, 학과 선택동기, 2학년 또는 3학년의 평균학점),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문항 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 구성내용은 임상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 2문항, 임상실습 분야별 만족도 9문항, 임상실습지도에 대한 만족도 6문항, 임상실습 환경에 대한 만족도 6문항,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 5문항, 임상실습 평가에 대한 만족도 3문항, 임상실습 후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 4문항, 임상실습 후 실습에 대한 만족도 8문항으로 총 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임상실습 만족도로 구성된 질문지이다. 설문내용은 Kim[9]의 ‘방사선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임상병리(학)과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하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전공 만족도는 ‘그렇다’ 이상인 긍정적으로 응답한 집단과 ‘보통’이나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보통 이하의 만족도를 보인 집단으로 구분하여 평균 차이를 검증하였다.
총 366명이 설문 응답에 참여하였으며, 응답 내용이 부정확한 22명을 제외한 344명을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학생들에게 설문의 취지, 익명성, 자료의 활용범위에 대해 공지하였으며, 자발적으로 인터넷 설문에 참여하였다. 또한 참여하는 학생들이 답변하기를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설문을 철회할 수 있음을 공지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징은 총 344명 중 남성이 81명(23.5%), 여성이 263명(76.5%) 였다. 학과 선택동기로는 전공의 전문성 때문이 72명(20.
이 연구는 2018년 8주의 동계 임상실습을 수행한 4년제 2개교, 3년제 7개교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20일부터 2019년 3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66명이 설문 응답에 참여하였으며, 응답 내용이 부정확한 22명을 제외한 344명을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2018년 8주의 동계 임상실습을 수행한 4년제 2개교, 3년제 7개교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20일부터 2019년 3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66명이 설문 응답에 참여하였으며, 응답 내용이 부정확한 22명을 제외한 344명을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학생들에게 설문의 취지, 익명성, 자료의 활용범위에 대해 공지하였으며, 자발적으로 인터넷 설문에 참여하였다.
데이터처리
Values are presented as means±standard deviations. Calculated by independent t-test.
또한 설문지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P<0.05인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정하였다.
이 연구의 모든 데이터는 평균±표준편차 또는 빈도와 백분율로 제시하였다. 성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병리(학)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의 평균 차이검증은 독립표본 t 검증(independent t-test)을 적용하였다. 전공 만족도는 ‘그렇다’ 이상인 긍정적으로 응답한 집단과 ‘보통’이나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보통 이하의 만족도를 보인 집단으로 구분하여 평균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모든 데이터는 평균±표준편차 또는 빈도와 백분율로 제시하였다.
학업성취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의 평균 차이검증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은 Scheffe법을 적용 하였다. 임상병리(학)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성별과 학과 선택동기를 통제한후 선형 회귀 분석(linear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지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P<0.
전공 만족도는 ‘그렇다’ 이상인 긍정적으로 응답한 집단과 ‘보통’이나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보통 이하의 만족도를 보인 집단으로 구분하여 평균 차이를 검증하였다. 학업성취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의 평균 차이검증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은 Scheffe법을 적용 하였다. 임상병리(학)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성별과 학과 선택동기를 통제한후 선형 회귀 분석(linear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으며,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군보다 보통을 초과한 군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와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으며,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군보다 보통을 초과한 군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와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임상실습 후 영역별 만족도에서 임상실습 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4.11점, 대인관 계에 대한 만족도는 4.08점, 임상실습 분야에 대한 만족도가 4.07점, 임상실습 내용 및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가 4.06점, 임상실습 환경에 대한 만족도 4.04점으로 나타났으며, 임상 실습 평가에 대한 만족도는 3.88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Table 3). 특히 임상실습 분야에 대한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보면 미생물 검사실이 4.
따라서 전공 만족도는 임상실습 만족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된다[14]. 본 연구결과도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공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군보다 보통을 초과한 군에서 임상 실습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임상실습 만족도가 전공 만족도와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13].
성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임상실습 내용(P=0.040), 임상실습 분야(P=0.008), 임상실습 지도(P<0.001), 임상실습 환경(P<0.001), 임상실습 시간(P<0.001), 임상실습 평가(P<0.001), 대인관계 및 임상실습 후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P=0.001)에 있어서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Table 5).
이 연구결과 임상실습 만족도 중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와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전공 만족도가 높을수록 동기부여가 강화되어 임상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며, 대인관계에 있어서 협조적이고 긍정적 일수록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보고된다[14, 16].
이 연구에서 임상병리(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영역별 만족도를 확인해보면 임상실습 평가부분의 만족도가 5점 만점에 평균 3.88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임상실습에 대한 세부 항목별 만족도에서도 ‘실습에 대한 성적평가 반영은 꼭 필요한 것 이다’에 대해서 3.75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 존중감과 임상실습 만족도로 나타났으며, 자아 존중감과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전공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19]. 이 연구에서는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으로 실습시간과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로 나타났 다. 임상실습 때 대인관계에서 무례함을 많이 경험하게 되면 전공 만족도가 낮다고 보고된다[20].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군과 보통을 초과한 군으로 구분하여 임상실습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임상실습 내용, 임상실습 분야, 임상실습 지도, 임상실습 환경, 임상실습 시간, 임상실습 평가, 대인관계 및 임상실습 후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가 보통을 초과한 군에서 보통 이하인 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모두 P<0.001) (Table 7).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성별과 학과 선택동기를 통제한 후 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 (P=0.001)와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P=0.001)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Table 8).
임상실습 내용에 대해서는 학업성취도인 학점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2.50∼3.00 학점의 학생들보다 3.51∼4.00 학점의 학생들에서 임상실습 내용에 대해 유의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P=0.007).
임상실습 환경에 있어서는 ‘실습장소의 기구 및 장비는 임상실습을 위하여 적절하다’가 4.22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실습장소에는 임상실습을 위한 참고서적이 다양하다’에 대해서는 3.90의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임상실습 후 각 영역별 및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임상실습 후 실습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4.15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임상실습 후 영역별 만족도에서 임상실습 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4.
전체적으로 ‘실습에 대한 성적평가 반영이 꼭 필요한 것이다’에 대한 만족도가 3.75로 가장 낮았으며, ‘대학교수의 실습지도 방문횟수는 적절한 편이다’는 3.82점, ‘임상실습 담당자는 실습교재를 가지고 지도에 임한다’가 3.87점 순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Table 4).
88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Table 3). 특히 임상실습 분야에 대한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보면 미생물 검사실이 4.18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분자생물학 검사실이 3.90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 냈다(Figure 1).
후속연구
87점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 연구에서 교수의 적절한 실습지도 방문횟수에 대해서는 조사하지 않았으나, Kim [9]이 제시한 바와 같이 교수와 실습 기관간 협력적인 실습지도가 이루어지도록 실습지도 방문횟수를 늘릴 필요가 있겠다. 또한 교수의 실습지도 일정 및 내용 등과 같은 실습지도 방법에 대해 학생들이 숙지할 수 있도록 지도하 여야겠다.
또한 임상실습 시학생들의 학년을 묻는 질문이 설문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학년이 바뀌는 시점이어서 답변의 정확도가 떨어져 연구에서 배제하였다는 단점이 있다. 향후 학년별, 임상실습 기관별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임상병리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과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과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보건의료 인력의 양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이에 발맞추어 진단검사의학 분야에서는 다양한 임상병리 검사기술의 개발로 업무가 자동화, 다양화, 세분화되고 있으며, 임상병리사의 업무영역 또한 확대되고 있어 더욱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된다[2]. 따라서 이러한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임상병리사를 배출하기 위해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임상실습이 필수적인 교육과정이지만 체계적인 교육이 어려운 이유는?
그러므로 실무적 교육과정인 임상실습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병원현장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다[4]. 이와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의료기관은 인력부족에 따른 과중한 업무, 표준화되지 않은 임상실습 교육시스템으로 인해 체계적인 임상실습 교육이 어려운 실정이다[5]. 또한 학생들은 임상실습 시 이론과 실무의 차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부족, 대학과 다른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이는 임상병리 직무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6].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은?
또한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으며,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군보다 보통을 초과한 군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와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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