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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에 대한 임상병리(학)과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임상실습 만족이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Major Satisfaction Based on the Survey of Satisfaction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Students on Clinical Practice

Korean journal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 KJCLS = 대한임상검사과학회지, v.51 no.2, 2019년, pp.252 - 259  

신경아 (신성대학교 임상병리과) ,  김효신 (대경대학교 임상병리과) ,  이선경 (동강대학교 임상병리과)

초록

이 연구는 임상실습을 실시한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확인하였다. 2018년 8주의 동계 임상실습을 수행한 4년제 2개교, 3년제 7개교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20일부터 2019년 3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44명을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총 46문항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문항,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문항 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임상실습에 대한 영역별 만족도 중 임상실습 평가부분의 만족도가 5점 만점에 평균 3.88점으로 가장 낮았다. 또한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으며,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군보다 보통을 초과한 군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와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students practiced in clinical practice.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practicum affecting the major satisfaction were investigated. From February 20, 2019 to March 10, 2019,...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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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8년 동계 임상실습을 실시한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향후 임상실습 교육의 표준화 등 효율적인 임상 실습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8년 동계 임상실습을 실시한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향후 임상실습 교육의 표준화 등 효율적인 임상 실습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임상병리(학)과에서는 실무형 인재양성의 목표에 따라 임상실습을 필수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나, 임상실습에 대한 대학 및 실습 기관의 실태조사나 실습 학생들의 만족도 등에 대한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실시한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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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임상병리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과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과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보건의료 인력의 양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이에 발맞추어 진단검사의학 분야에서는 다양한 임상병리 검사기술의 개발로 업무가 자동화, 다양화, 세분화되고 있으며, 임상병리사의 업무영역 또한 확대되고 있어 더욱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된다[2]. 따라서 이러한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임상병리사를 배출하기 위해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임상실습이 필수적인 교육과정이지만 체계적인 교육이 어려운 이유는? 그러므로 실무적 교육과정인 임상실습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병원현장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다[4]. 이와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의료기관은 인력부족에 따른 과중한 업무, 표준화되지 않은 임상실습 교육시스템으로 인해 체계적인 임상실습 교육이 어려운 실정이다[5]. 또한 학생들은 임상실습 시 이론과 실무의 차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부족, 대학과 다른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이는 임상병리 직무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6].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은? 또한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으며,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군보다 보통을 초과한 군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임상병리(학)과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시간에 대한 만족도와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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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im YS.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regarding achievement clinical practice in dental hygiene. J Korean Soc Sch Health. 2000;13:147-160. 

  2. Shim MJ, Koo BK, Park CE. Study on legal issues and scope of medical technologist's practice. Korean J Clin Lab Sci. 2017;49:55-68. 

  3. Park IS, Lee SH.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training according to dental hygienist duties. J Den Hyg Sci. 2007;7:295-302. 

  4. Park OJ. A study on head nurses attitudes toward evaluation for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1978;8:1-13. 

  5. Lyu KY, Kim HS. Satisfaction and improvement of clinical experiment of student radiotechnolog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adiological Technology. 2006;29:303-310. 

  6. Kim JK, Park SY, Lee TY, Kang DH. The perception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on the clinical fieldwork. J Korean Soc Occup Ther. 2004;12:69-82. 

  7. Shim MJ. A survey study on clinical practice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students. Korean J Clin Lab Sci. 2004;36:233-238. 

  8. Yang BS, Choi SM, Shim MJ, Kim CH, Bae HJ, Yook KD, et al. Study on the education curriculum and clinical practice of medical technologists. Korean J Clin Lab Sci. 2018;50:320-330. 

  9. Kim HS. A study on the satisfaction degree for clinical practices of radiotechnolog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adiological Technology. 2004;27: 75-83. 

  10. Kwak EM, Oh HY.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clinical nursing competency scale for clinical preceptor use (CNCS-CP). J Korean Acad Nurs. 2018;48:419-431. 

  11.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 Korean Acad Nurs. 2013;19:251-264. 

  12. Kown IS, Seo YM.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Nurs. 2012;18:25-33. 

  13. Park DS, Nam KW. A correlati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EMT students. J Korean Soc Emerg Med Technol. 2007;11:47-64. 

  14. Jeon MK, Kim MS.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Soc Emerg Med Technol. 2017;18:4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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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Koo HY, Im HS,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13:311-321. 

  17. Moon IO, Lee GW, The effect of satisfaction o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0;16:83-91. 

  18. Son BH, Kim YM, Jun IJ. A study on nursing students' job-esteem, work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ir major. Korean J Occup Health Nurs. 2011;20:240-249. 

  19. Park JH, Song HJ, Lee BY. The influences of ethical propensity, self-esteem and clinical satisfaction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8;9:261-269. 

  20. Son JL, Lee EB, Jang JH. Relationship between incivility through clinical experience and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6;16:7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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