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ubmed로 검색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환아의 뉴로피드백 효과에 관한 문헌고찰
Effectiveness of Neurofeedback Therapy in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원문보기

大韓韓方小兒科學會誌 = The journal of pediatrics of Korean medicine, v.33 no.2, 2019년, pp.69 - 83  

장석주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교실) ,  김장현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교실) ,  민상연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effectivenss of Neurofeedback Therapy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Methods 16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 of Neurofeedback Treatment in ADHD from 2009 to 2019 in PubMed were reviewed and analyzed their method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저자는 본 연구에서 국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뉴로피드백에 대한 연구 현황 및 치료효과를 알아보고자 PubMed 검색을 통하여 Randomized Control Trial (RCT) 연구들을 검색, 조사, 분석하였고, 약간의 지견을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ADHD)는 짧은 주의집중의 폭, 과잉활동증, 충동성을 나타내는 질환이다1). 일반적인 증상들은 5세 이전에 시작되며 상당수가 청소년 및 성인까지 지속된다.
methylphenidate, amphetamine, atomoxetine 등의 약물 치료의 단점은 무엇인가? 2017년에 발표된 체계적 문헌 고찰에 의하면 methylphenidate, amphetamine, atomoxetine 등의 약물 치료가 ADHD의 증상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나, 식욕부진, 체중저하, 불면 등과 같은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으며 약물의 장기간 사용 시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러한 약물 치료의 한계로, 인지행동치료, 부모-교사 교육 치료, 뉴로피드백 등의 비약물 치료가 개발되었으며, 이 중 인지행동치료와 부모-교사 교육 치료의 효과가 검증되었다2,8,9).
뉴로피드백은 어떤 뇌파를 감소시키는가? 뉴로피드백은 바이오피드백의 한 종류로 전기뇌파생체 되먹임 (Electroencephalograhic Biofeedback)이라고 불리며 뇌파를 조절하여, ADHD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비약물 치료방법이다. ADHD의 증상은 비정상적인 뇌파 형태와 관련이 있으며, 건강한 남아가 독서, 계산, 경청을 할 때 우측 전두엽 부위의 β파가 증가하지만, ADHD 남아의 경우 θ파가 증가한다고 한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ADHD 환아들은 정상 아동에 비해 느린 뇌파 (θ파: 4-8㎐)의 활동성이 높고 불규칙한 파형을 보이며, 빠른 뇌파 (β파: 13-20㎐)의 활동성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뉴로피드백은 이러한 ADHD 환아들의 비정상적 뇌파 양상인 β파의 활동을 증가시키고, θ파의 활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14-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Kim KB, Kim DG, Kim YH, Kim JH, Min SY, Park EJ, Baek JH, Sungs HK, Yu SA, Lee SY, Lee JY, Lee HJ, Chang GT, Jeong MJ, Chai JW, Cheon JH, Han YJ, Han JK. Hanbangsoacheongsonyeonuihak (ha). Seoul: Ui Sung Dang Publishing Co. 2015;2:44-9. 

  2. Department of Pediatrics,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verance Manual Of Pediatrics. 4th Ed. Seoul: Yonsei University College Publishing Center. 2013;709-12. 

  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5th ed. Seoul: Hakjisa. 2015;61-68 

  4. Molina BS, Hinshaw SP, Swanson JM, Arnold LE, Vitiello B, Jensen PS, Epstein JN, Hoza B, Hechtman L, Abikoff HB, Elliott GR, Greenhill LL, Newcorn JH, Wells KC, Wigal T, Gibbons RD, Hur K, Houck PR; MTA Cooperative Group. The MTA at 8 years: prospective follow-up of children treated for combined-type ADHD in a multisite study.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48:484-500. 

  5. Seoul Child Adolescent Mental Health. The report for 2005 epidemiology study: the prevalence of mental disorders of Seoul children and adolescents. Seoul: Seoul Child Adolescent Mental Health; 2006. 

  6. Wolraich M, Brown L, Brown RT, DuPaul G, Earls M, Feldman HM, Ganiats TG, Kaplanek B, Meyer B, Perrin J, Pierce K, Reiff M, Stein MT, Visser S. ADHD: clinical practice guideline for the diagnosis, evaluation, and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Pediatr. 2011;128(5):1007. 

  7. Felt BT, Biermann B, Christner JG, Kochhar P, Harrison RV.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DHD in children. Am Fam Physician, 2014;90(7):456-64. 

  8. van de Loo-Neus GHH, Rommelse N, Buitelaar JK. To stop or not to stop? How long should medication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be extended? Eur Neuropsychopharmacol. 2011;21:584-99. 

  9. Ferran Catala-Lopez, Brian Hutton, Amparo Nunez-Beltran, Matthew J. Page, Manuel Ridao, Diego Macias Saint-Gerons, Miguel A. Catala, Rafael Tabares-Seisdedos, David Moher. The pharmacological and non-pharmacological treatment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systematic review with network meta-analyses of randomised trials. PLoS ONE, 2017;12(7):e0180355. 

  10. Chang GT. Oriental medical approach to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J Korean Oriental Pediatr 2001;15(2):141-165. 

  11. Park JH, Park JH, Kim JH, Kim TH, Lyu YS, Kang HW. A study on the oriental-medical understanding about inattention, hyperactivity symptom in ADHD(attetn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in don yui bo gam Book-.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4;14(1):9-25. 

  12. Park HC, Kang MS, Kim LH. A Review i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7;18(2):35-44. 

  13. Li S, Yu B, Zhou D, He C, Kang L, Wang X, Jiang S, Chen X. Acupuncture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in children and adolescent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11;4. 

  14. Clarke AR, Barry RJ, McCarthy R, Selikowitz M. EEG-defined subtype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lin Neurophysiol, 2001;112(11):2098-2105. 

  15. Pakdaman F, Irani F, Tajikzadeh F, Jabalkandi SA. The efficacy of ritalin in ADHD children under neurofeedback training. Neurol Sci. 2018;39(12):2071-8. 

  16. Mann CA, Lubar JF, Zimmerman AW, Miller CA, Muenchen RA. Quantitative analysis of EEG in boy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ontrolled study with clinical implications. Pediatric neurology, 1992;8(1):30-36. 

  17. Sudnawa KK, Chirdkiatgumchai V, Ruangdaraganon N, Khongkhatithum C, Udomsubpayakul U, Jirayucharoensak S, Israsena P. Effectiveness of neurofeedback versus medication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 Int. 2018;60(9):828-34. 

  18. Duric NS, Assmus J, Gundersen D, Duric Golos A, Elgen IB. Multimodal treatmen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6-month follow-up. Nord J Psychiatry. 2017;71(5):386-94. 

  19. Lee EJ, Jung CH. Additive effects of neurofeedback on the treatment of ADHD: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Asian J Psychiatr. 2017;25:16-21. 

  20. Gelade K, Janssen TW, Bink M, van Mourik R, Maras A, Oosterlaan J. Behavioral Effects of neurofeedback compared to stimulants and physical activity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 Clin Psychiatry. 2016;77(10):e1270-7. 

  21. Baumeister S, Wolf I, Holz N, Boecker-Schlier R, Adamo N, Holtmann M, Ruf M, Banaschewski T, Hohmann S, Brandeis D. Neurofeedback training effects on inhibitory brain activation in ADHD: A matter of learning? Neuroscience. 2018;378:89-99. 

  22. Steiner NJ, Frenette EC, Rene KM, Brennan RT, Perrin EC. In-school neurofeedback training for ADHD: sustained improvements from a randomized control trial. Pediatrics. 2014;133(3):483-92. 

  23. Maurizio S, Liechti MD, Heinrich H, Jancke L, Steinhausen HC, Walitza S, Brandeis D, Drechsler R. Comparing tomographic EEG neurofeedback and EMG biofeedback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Biol Psychol. 2014;95:31-44. 

  24. van Dongen-Boomsma M, Vollebregt MA, Slaats-Willemse D, Buitelaar JK.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 of electroencephalographic (EEG) neurofeedback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Clin Psychiatry. 2013;74(8):821-7. 

  25. Li L, Yang L, Zhuo CJ, Wang YF.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of combined EEG feedback and methylphenidate therapy for the treatment of ADHD. Swiss Med Wkly. 2013;143:w13838. 

  26. Ogrim G, Hestad KA. Effects of neurofeedback versus stimulant medication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randomized pilot study. J Child Adolesc Psychopharmacol. 2013;23(7):448-57. 

  27. Meisel V, Servera M, Garcia-Banda G, Cardo E, Moreno I. Neurofeedback and standard pharmacological intervention in ADHD: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with six-month follow-up. Biol Psychol. 2013;94(1):12-21. 

  28. Arnold LE, Lofthouse N, Hersch S, Pan X, Hurt E, Bates B, Kassouf K, Moone S, Grantier C. EEG neurofeedback for ADHD: double-blind sham-controlled randomized pilot feasibility trial. J Atten Disord. 2013;17(5):410-9. 

  29. Bakhshayesh AR, Hansch S, Wyschkon A, Rezai MJ, Esser G. Neurofeedback in ADHD: a sing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11;20(9):481-91. 

  30. Steiner NJ, Sheldrick RC, Gotthelf D, Perrin EC. Computer-based attention training in the schools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preliminary trial. Clin Pediatr (Phila). 2011;50(7):615-22. 

  31. Lansbergen MM, van Dongen-Boomsma M, Buitelaar JK, Slaats-Willemse D. ADHD and EEG-neurofeedback: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feasibility study. J Neural Transm (Vienna). 2011;118(2):275-84. 

  32. Gevensleben H, Holl B, Albrecht B, Schlamp D, Kratz O, Studer P, Rothenberger A, Moll GH, Heinrich H. Neurofeedback training in children with ADHD: 6-month follow-up of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10;19(9):715-24. 

  33. Hong CE. Textbook of pediatrics, 9th ed. Seoul: Korea Textbook Publishing Co. 2003:852-4. 

  34. Cheong MJ, Jo HI, Chae EY. Meta analysis on the effects of neuro-feedback training programme. JKAIS [Internet]. 2016;17(12):582-93. 

  35. Janssen TWP, Bink M, Weeda WD, Gelade K, van Mourik R, Maras A, Oosterlaan J. Learning curves of theta/beta neurofeedback in children with ADHD.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17;26(5):573-82. 

  36. Byun YE.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age differences groups in adolescence. JKAIS. 2011;12(6):2561-2566. 

  37. Byun YE, Park PW.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sex differences groups in adolescence. JKAIS. 2011;12(3):1171-1177. 

  38. Kerson C; Collaborative Neurofeedback Group. A proposed multisite double-blind randomized clinical trial of neurofeedback for ADHD: need, rationale, and strategy. J Atten Disord. 2013;17(5):420-36. 

  39. Minder F, Zuberer A, Brandeis D, Drechsler R. Informant-related effects of neurofeedback and cognitive training in children with ADHD including a waiting control phase: a randomized-controlled trial.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18;27(8):1055-66. 

  40. Kim JH, Lee JH, Kang HW, Lyu YS, Kim TH, Oh YL. A case report of typical oriental medical therapy in combination with neurofeedback on ADHD child.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6;17(3):157-164. 

  41. Ni X, Zhang-James Y, Han X, Lei S, Sun J, Zhou R. Traditional chinese medicinein the treatment of ADHD: a review. Child Adolesc Psychiatr Clin N Am. 2014;23(4):853-81. 

  42. Yang C, Hao Z, Zhang LL, Guo Q. Efficacy and safety of acupuncture in children: an overview of systematic reviews. Pediatr Res. 2015;78(2):11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