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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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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LNG를 운반하거나 벙커링하는 선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BOG를 처리하기 위한 기존의 기술들을 소개한 후, ESS를 이용한 새로운 BOG 처리방식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BOG 처리기술을 검증하기 위해 소형 LNG 벙커링선박을 대상으로 BOG 감축량 및 연료절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본 기고에서는 LNG 운반선이나 벙커링선박에서 적용되어 온 기존의 BOG 처리기술들의 특징을 살펴본 후, BO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때, 모든 운전조건에서 1~2대의 발전기만 사용되며, 나머지 1대는 예비용으로 비상시에만 사용된다. 그리고 LNG 탱크의 BOR은 만재항해(laden voyage)시에는 0.3%/day, 화물 하역 후의 공선항해(ballast voyage)시에는 0.08%/day로 가정하였으며, LNG 밀도는 446 kg/m3로 설정하였다.
  • 이때, S3의 경우 발전기 1대를 제거하더라도, 발전기 2대 중 1대와 ESS 만으로 항해가 가능하므로 전력공급에 대한 예비력 확보가 가능하다. 그리고 두 경우 모두 ESS 용량은 방전 심도(DoD; Depth of Discharge)를 80%로 가정하였으며, 리튬배터리의 퇴화율을 고려하여 20%의 여유 용량이 포함되었다.
  • 6년(그림 10)의 투자회수기간(payback period)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때의 조건은, LNG 연료가격은 $ 450/t, 벙커링 횟수는 1회/일, 배터리 가격은 $ 500/kWh이며, 이자율은 5%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LNG 연료가격이 높을수록, 벙커링 운항 횟수가 증가할수록, 리튬배터리의 가격 하락률이 클수록 투자회수기간은 더 짧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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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 재액화시스템이란? LNG 재액화시스템은 발생된 BOG를 다시 액화처리하여 저장하는 방법(그림 2)으로, 재액화 방식에 따라 다시 구분된다. 우선, 기화되는 BOG의 전량를 재액화시키는 방식과, BOG 일부을 재액화하는 방식으로 구분되며, 기본적으로 BOG Compressor, Cold Box, LNG Return Pump, N2 Dryer, Pre-Cooler 등으로 구성된다.
LNG 공급 및 BOG 회수과정에서 외부로부터의 열유입으로 인해 대량의 BOG가 발생할 때의 대처법은 무엇인가? 특히, LNG 선적(loading) 및 하역(unloading / bunkering)작업이 많은 LNG 벙커링선박의 경우, LNG 공급 및 BOG 회수과정에서 외부로부터의 열유입으로 인해 대량의 BOG가 발생된다(그림 1). 이는 사고의 위험성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ESD; Emergency Shutdown)와 비상분리커플링(ERC; Emergency Release Coupling) 등을 통해 비상상황시 BOG를 대기 중으로 방출시킬 수 있도록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재액화시스템의 용량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그리고 이러한 재액화시스템은 운항조건에 따라 BOG양이 크게 변동되기 때문에 적정한 용량선정이 중요하다. 특히, BOG 발생량이 현저히 증가하는 적/하역 상태에서 BOG의 전량을 재액화하고자 할 경우에는 초기투자비가 크게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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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Kyunghwa, et al., "Case Study on Boil-Off Gas (BOG) Minimization for LNG Bunkering Vessel Using Energy Storage System (ES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 7(5) (2019). 

  2. Pai, L. "LNG REPORT: 143 LNG-Powered Vessels in Oper ation, 270 to Come" MarineLink. Available online: https://www.marinelink.com/news/lng-report-lngpowered-vessels-operation461876. 

  3.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 KDB산업은행, "글로벌 친환경 선박기자재 시장동향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 (2019). 

  4. 에너지경제연구원(KEEI), "세계 천연가스시장 구조변화에 대응한 천연가스 산업경쟁력 강화방안 연구(2/3)" (2018). 

  5. 유지헌, "Concept for protection against overpressure caused by BOG generated during ship-to-ship LNG bunkering" KAIST (2012). 

  6. Clarksons Research, "Shipbuilding Forecast Club Tables" (2018). 

  7. Babcock International website, "LNG bunkering vessels - FGSV0TM" Available online: https://www.babcockinternational.com/Case-Studies/What-We-Do/Marine/Equipment-and-Systems/Liquefied-Gas-Systems.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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