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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보존처리 및 제작기술 연구
A Study on Conservation and Manufacturing Techniques of a Seated Avalokiteshvara with a Thousand Hands of Goryeo Dynasty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5 no.3, 2019년, pp.253 - 258  

곽홍인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 ,  권미혜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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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金銅製十一面千手觀音菩薩坐像)을 대고려 특별전 전시를 위해 보존처리 하였다. 보존처리를 위해 성분분석(XRF)과 제작기법(CT)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관음보살상은 Cu-Sn-Pb 삼원계 청동으로 합금하였고,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제외한 표면은 수은 아말감법으로 도금하였다. 관음보살상의 몸체와 좌 우측팔, 손목(지물을 든 손 포함)을 별도로 주조하여 붙였다. 특히 각각의 지물을 정교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손목을 하나하나 별도로 주조하여 끼워서 철 못으로 고정하였다. 관음보살상 내부에는 5개의 철심[머리(2), 왼쪽 팔꿈치(1), 오른쪽 가슴(1), 오른쪽 허리(1)]이 확인되었다. 보존처리는 바탕 금속을 보호하고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접착하기 위하여 천연접착제[우뭇가사리, 아교(20%)]와 알코올을 혼합하여 접착하였다. 관음보살상의 손상된 부분은 합성수지(CDK 520+SN-시트)를 사용하여 불상과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복원하였다. 재질 분석과 보존처리를 통하여 천수관음보살좌상의 안전한 상태로 연구와 전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ilt bronze statue, Seated Avalokiteshvara with a Thousand Hands, of the Goryeo dynasty, is the only one in Korea of its kind that has undergone a conservation process for the special exhibition entitled GORYEO: The Glory of Korea. For the conservation treatment, first, a component analysis (XR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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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존처리는 안전한 보존상태 유지를 위하여 과학적 조사(성분 분석 및 제작 기법), 이물질 제거, 들떠 있는 도금 층의 접착, 손상부위 복원 등의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조사와 보존처리를 통해 밝혀진 사항들을 소개하여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과학적인 측면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Computed tomography scan. (a) Right arm, (b) Head, (c) Left elbow, (d) Right flank, (e) Right wa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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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은 무엇인가?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金銅製十一面 千手觀音菩薩坐像, 이하 ‘관음보살상’ 이라함)은 11면의 얼굴과 천 개의 손으로 대표되는 변화관음보살이다. 중생이 만날 수 있는 모든 재난을 없애주는 천수관음은 관음보살의 무량한 자비심과 위신력(威神力)을 극대화시켜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상(圖像)이다.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보존처리 전 상태는 어땠는가? 관음보살상은 등 아래와 좌측 부분이 손상되어 있고, 표면 일부의 도금 층이 들떠 있는 상태였다. 이를 국립중앙 박물관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 특별전에 안정한 상태로 관람객들에게 소개하고자 보존처리를 실시하였다.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보존처리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이를 국립중앙 박물관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 특별전에 안정한 상태로 관람객들에게 소개하고자 보존처리를 실시하였다. 보존처리는 안전한 보존상태 유지를 위하여 과학적 조사(성분 분석 및 제작 기법), 이물질 제거, 들떠 있는 도금 층의 접착, 손상부위 복원 등의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조사와 보존처리를 통해 밝혀진 사항들을 소개하여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과학적인 측면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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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Hwang, K.S., 2016, Understanding and iconographic transformation of one thousand-armed Avalokite?vara in Korea. Journal of Art History, 30, 7-3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Kim, J.H., 2012, A study on Sahasra-bhuja Avalokite?vara paintings of Korea. The Korean Society of Pure Land Buddhism, 17, 149-19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National Museum of Korea, 2018, Goryeo: The glory of Korea. 342. (in Korean) 

  4. Jo, H.T., Yi, Y.H. and Hur, Y.H., 2004, Conservation of Central Asia wall painting stocked in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5, 43-4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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