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보존처리 및 제작기술 연구 A Study on Conservation and Manufacturing Techniques of a Seated Avalokiteshvara with a Thousand Hands of Goryeo Dynasty원문보기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金銅製十一面千手觀音菩薩坐像)을 대고려 특별전 전시를 위해 보존처리 하였다. 보존처리를 위해 성분분석(XRF)과 제작기법(CT)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관음보살상은 Cu-Sn-Pb 삼원계 청동으로 합금하였고,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제외한 표면은 수은 아말감법으로 도금하였다. 관음보살상의 몸체와 좌 우측팔, 손목(지물을 든 손 포함)을 별도로 주조하여 붙였다. 특히 각각의 지물을 정교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손목을 하나하나 별도로 주조하여 끼워서 철 못으로 고정하였다. 관음보살상 내부에는 5개의 철심[머리(2), 왼쪽 팔꿈치(1), 오른쪽 가슴(1), 오른쪽 허리(1)]이 확인되었다. 보존처리는 바탕 금속을 보호하고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접착하기 위하여 천연접착제[우뭇가사리, 아교(20%)]와 알코올을 혼합하여 접착하였다. 관음보살상의 손상된 부분은 합성수지(CDK 520+SN-시트)를 사용하여 불상과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복원하였다. 재질 분석과 보존처리를 통하여 천수관음보살좌상의 안전한 상태로 연구와 전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金銅製十一面千手觀音菩薩坐像)을 대고려 특별전 전시를 위해 보존처리 하였다. 보존처리를 위해 성분분석(XRF)과 제작기법(CT)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관음보살상은 Cu-Sn-Pb 삼원계 청동으로 합금하였고,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제외한 표면은 수은 아말감법으로 도금하였다. 관음보살상의 몸체와 좌 우측팔, 손목(지물을 든 손 포함)을 별도로 주조하여 붙였다. 특히 각각의 지물을 정교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손목을 하나하나 별도로 주조하여 끼워서 철 못으로 고정하였다. 관음보살상 내부에는 5개의 철심[머리(2), 왼쪽 팔꿈치(1), 오른쪽 가슴(1), 오른쪽 허리(1)]이 확인되었다. 보존처리는 바탕 금속을 보호하고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접착하기 위하여 천연접착제[우뭇가사리, 아교(20%)]와 알코올을 혼합하여 접착하였다. 관음보살상의 손상된 부분은 합성수지(CDK 520+SN-시트)를 사용하여 불상과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복원하였다. 재질 분석과 보존처리를 통하여 천수관음보살좌상의 안전한 상태로 연구와 전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The gilt bronze statue, Seated Avalokiteshvara with a Thousand Hands, of the Goryeo dynasty, is the only one in Korea of its kind that has undergone a conservation process for the special exhibition entitled GORYEO: The Glory of Korea. For the conservation treatment, first, a component analysis (XRF...
The gilt bronze statue, Seated Avalokiteshvara with a Thousand Hands, of the Goryeo dynasty, is the only one in Korea of its kind that has undergone a conservation process for the special exhibition entitled GORYEO: The Glory of Korea. For the conservation treatment, first, a component analysis (XRF) was conducted, and a manufacturing technique (CT) was analyzed. The results of the investigation revealed that the statue was alloyed with Cu, Sn, and Pb ternary bronze. Its surface, except for the detached plating layers, was originally plated using the mercury amalgam method. This statue was assembled after separately casting each part of the body, such as the left and right arms and the wrists, including the hands, with objects. In particular, each wrist was cast and fitted with a metal nail to express each object in the hands more precisely. Inside the statue, there were five iron cores: two for the head, one for the left elbow, one for the right flank, and one for the right waist. For the preservative treatment, natural adhesive agents, including vegetable gelatin and glue (20%), were mixed with alcohol to protect the base metal and adhere to the plating layers. Using synthetic resin (CDK 520+SN-sheet) for the damaged parts, the restored parts could be attached and detached to/from the statue. Eventually, the compositional analysis and conservation treatment left the statue in a stable condition and ready for exhibitions and future studies.
The gilt bronze statue, Seated Avalokiteshvara with a Thousand Hands, of the Goryeo dynasty, is the only one in Korea of its kind that has undergone a conservation process for the special exhibition entitled GORYEO: The Glory of Korea. For the conservation treatment, first, a component analysis (XRF) was conducted, and a manufacturing technique (CT) was analyzed. The results of the investigation revealed that the statue was alloyed with Cu, Sn, and Pb ternary bronze. Its surface, except for the detached plating layers, was originally plated using the mercury amalgam method. This statue was assembled after separately casting each part of the body, such as the left and right arms and the wrists, including the hands, with objects. In particular, each wrist was cast and fitted with a metal nail to express each object in the hands more precisely. Inside the statue, there were five iron cores: two for the head, one for the left elbow, one for the right flank, and one for the right waist. For the preservative treatment, natural adhesive agents, including vegetable gelatin and glue (20%), were mixed with alcohol to protect the base metal and adhere to the plating layers. Using synthetic resin (CDK 520+SN-sheet) for the damaged parts, the restored parts could be attached and detached to/from the statue. Eventually, the compositional analysis and conservation treatment left the statue in a stable condition and ready for exhibitions and future stud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보존처리는 안전한 보존상태 유지를 위하여 과학적 조사(성분 분석 및 제작 기법), 이물질 제거, 들떠 있는 도금 층의 접착, 손상부위 복원 등의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조사와 보존처리를 통해 밝혀진 사항들을 소개하여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과학적인 측면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Computed tomography scan. (a) Right arm, (b) Head, (c) Left elbow, (d) Right flank, (e) Right waist.
제안 방법
금강저, 반배호상착합장(反背互相著合掌) 손목, 오른쪽 발등, 왼쪽 팔 일부분에 형성된 청동 부식물은 치과용 소도 구와 부드러운 붓으로 제거한 다음, Benzotriazole 3 wt%용액으로 안정화 처리하였다(Figure 5).
보존처리는 안전한 보존상태 유지를 위하여 과학적 조사(성분 분석 및 제작 기법), 이물질 제거, 들떠 있는 도금 층의 접착, 손상부위 복원 등의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조사와 보존처리를 통해 밝혀진 사항들을 소개하여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과학적인 측면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관음보살상의 등 아래와 좌측 손상 부분은 SN-시트를 사용하여 손상 부위를 보강한 다음, 에폭시계 수지(CDK 520)를 사용하여 복원하였다. 복원 부위는 관음보살상과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제작하고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하였다 (Figure 6). 보존처리가 완료된 관음보살상은 ‘대고려918-2018 그 찬란한 도전’ 특별전에 안정한 상태로 전시하였다(Figure 7).
들떠 있는 도금 층은 천연접착제[우뭇가사리, 아교(20%)]와 알코올을 혼합하여 접착하였다. 손상된 부분은 합성수지(CDK 520+SN-시트)를 사용하여 관음보살상과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복원하고, 채색하였다.
이를 국립중앙 박물관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 특별전에 안정한 상태로 관람객들에게 소개하고자 보존처리를 실시하였다.
제작 기술을 규명하고 적합한 보존처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관음보살상을 이동형 X선 형광분석기(μXRF Spectrometer ARTAX, Bruker Nano GmbH, DEU)로 분석하였다(Figure 2).
컴퓨터 단층촬영기(CT Modular, YXLON, DEU)를 이용하여 취약 부위와 제작기법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관음보살상은 몸체와 좌·우측 팔, 손목(지물을 든 손 포함)을 별도로 주조하여 붙였다.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할 때, 소지 금속과 들떠 있는 도금 층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먼저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접착하였다. 천연접착제[우뭇가사리, 아교 (20%)]와 알코올을 혼합하여 부드러운 붓으로 들떠 있는 도금층 아래 한지에 바르고, 린트 발생이 적은 와이퍼에 레이온지를 감싸서 접착 부위에 올려놓고 문질러서 접착하였다(Jo et al.
대상 데이터
관음보살상은 Cu-Sn-Pb의 삼원계 청동으로 합금하였고,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제외한 표면은 청동에 아말감도금법으로 금을 도금하였다. 들떠 있는 도금 층은 원래의 도금 층이 아닌 후대에 수리된 것으로 추정된다.
성능/효과
제작 기술을 규명하고 적합한 보존처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관음보살상을 이동형 X선 형광분석기(μXRF Spectrometer ARTAX, Bruker Nano GmbH, DEU)로 분석하였다(Figure 2). 분석 결과, 바탕 금속 성분은 구리(Cu)-주석 (Sn)-납(Pb)의 삼원계 합금으로 확인되었다.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제외한 표면의 도금 층에서는 금(Au)과 수은(Hg)이 검출된다.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은 우리나라 에서 유일한 유물로 연구 사례가 전무하다. 이번 조사와 보존처리를 통하여 천수관음보살좌상의 기초 자료를 획득 하고, 안전하게 전시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사 결과, 관음보살상은 몸체와 좌·우측 팔, 손목(지물을 든 손 포함)을 별도로 주조하여 붙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은 무엇인가?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金銅製十一面 千手觀音菩薩坐像, 이하 ‘관음보살상’ 이라함)은 11면의 얼굴과 천 개의 손으로 대표되는 변화관음보살이다. 중생이 만날 수 있는 모든 재난을 없애주는 천수관음은 관음보살의 무량한 자비심과 위신력(威神力)을 극대화시켜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상(圖像)이다.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보존처리 전 상태는 어땠는가?
이 관음보살상은 등 아래와 좌측 부분이 손상되어 있고, 표면 일부의 도금 층이 들떠 있는 상태였다. 이를 국립중앙 박물관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 특별전에 안정한 상태로 관람객들에게 소개하고자 보존처리를 실시하였다.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보존처리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이를 국립중앙 박물관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 특별전에 안정한 상태로 관람객들에게 소개하고자 보존처리를 실시하였다. 보존처리는 안전한 보존상태 유지를 위하여 과학적 조사(성분 분석 및 제작 기법), 이물질 제거, 들떠 있는 도금 층의 접착, 손상부위 복원 등의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조사와 보존처리를 통해 밝혀진 사항들을 소개하여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려시대 금동제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의 과학적인 측면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4)
Hwang, K.S., 2016, Understanding and iconographic transformation of one thousand-armed Avalokite?vara in Korea. Journal of Art History, 30, 7-3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Kim, J.H., 2012, A study on Sahasra-bhuja Avalokite?vara paintings of Korea. The Korean Society of Pure Land Buddhism, 17, 149-19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National Museum of Korea, 2018, Goryeo: The glory of Korea. 342. (in Korean)
Jo, H.T., Yi, Y.H. and Hur, Y.H., 2004, Conservation of Central Asia wall painting stocked in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5, 43-4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