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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정 인공지능 학습원리 이해를 위한 보드게임 기반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실증
Development of a board game-based gamification learning model for training on the principl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learning in elementary cours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3, 2019년, pp.229 - 235  

김진수 (제주대학교 사이버보안인재교육원) ,  박남제 (제주대학교 사이버보안인재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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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은 수업에 게임의 요소나 게임을 접목함으로서 학생의 흥미도를 향상시키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서 보다 뛰어난 학업성취도 향상을 도우며, 이와 같은 게이미피케이션을 인공지능이라는 IT기술에 융합함으로서 초등 과정을 대상으로 핵심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제안된 교육과정은 인공지능의 학습방법에 대해 보드 게임형식으로 학습함으로서 초등 과정의 피학습자에 수준에 맞추어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한 학습방법은 피학습자에게 IT원리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다양한 관점에서 대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고, 컴퓨팅 사고력을 강화한다. 제안된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한 초등 인공지능 교육과정은 최근 2015 교육과정에서부터 크게 부각되고 있는 정보과학 교육과정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combining the elements of the game or game in education, it improves the interest of the students and improves academic achievement by creating an environment where they can participate directly. We propose a curriculum that can learn the core principles of the elementary curriculum through fu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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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게임적 요소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에서학생의 흥미도를 높이는 게이미피케이션을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의 하나인 인공지능에 접목함으로서 초등과정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의 학습과정에 대한 이해를 돋는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의 학습 원리에 게임의 요소를 적용함으로서 피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켜 피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학습을 즐길 수 있도록 하며, 인공지능의 학습 원리를 이해함으로서 다양한 4차 산업혁명의 요소 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6,7].
  • 먼저, 김갑수(2017)의 연구사례는 초등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 5단계로 구성된 학습 모델을 제안하였고 이에 대해 델파이 검증 방법을 적용하여 검증함으로서 교직원 대상의 교수법을 연구하였고[13],김인철(2013)의 연구사례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게임을 이용해 인공지능을 교육하는 사례를 연구하여 게임을 적용한 학습법의 유용성을 검증하였으며[14], Elena의 연구사례는 Monkey Tales라는 게임을 통해 일정 시간내에 수학 문제를 풀게 함으로서 게임을 이용한 수학적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얻는 방법을 연구하였다[15].이와 달리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의 학습원리에 대해초등 교육과정에 접목할 수 있는 교육방법과 교재를 연구하여 작성하였으며, 실제 운영할 수 있는 보드게임 형식의 교육과정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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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이미피케이션의 장점은? 제안된 교육과정은 인공지능의 학습방법에 대해 보드 게임형식으로 학습함으로서 초등 과정의 피학습자에 수준에 맞추어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한 학습방법은 피학습자에게 IT원리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다양한 관점에서 대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고, 컴퓨팅 사고력을 강화한다. 제안된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한 초등 인공지능 교육과정은 최근 2015 교육과정에서부터 크게 부각되고 있는 정보과학 교육과정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이와 같이 피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육방식에 게임의 요소를 접목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은 피학습자가 스스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될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교과과정에 도전적 목표, 규칙, 보상과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함으로서, 피학습자 스스로의 학습내용에 대해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경쟁의 요소를 적용함으로서 타 피학습자와의 경쟁을 통해 하나의 학습 의욕 고취를 위한 요소가 될 수 있다[2].
게이미피케이션을 교과과정에 어떻게 접목시켜 어떤 효과를 얻는가? 이와 같이 피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육방식에 게임의 요소를 접목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은 피학습자가 스스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될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교과과정에 도전적 목표, 규칙, 보상과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함으로서, 피학습자 스스로의 학습내용에 대해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경쟁의 요소를 적용함으로서 타 피학습자와의 경쟁을 통해 하나의 학습 의욕 고취를 위한 요소가 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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