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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3, 2019년, pp.229 - 235
김진수 (제주대학교 사이버보안인재교육원) , 박남제 (제주대학교 사이버보안인재교육원)
By combining the elements of the game or game in education, it improves the interest of the students and improves academic achievement by creating an environment where they can participate directly. We propose a curriculum that can learn the core principles of the elementary curriculum through fus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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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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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의 장점은? | 제안된 교육과정은 인공지능의 학습방법에 대해 보드 게임형식으로 학습함으로서 초등 과정의 피학습자에 수준에 맞추어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한 학습방법은 피학습자에게 IT원리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다양한 관점에서 대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고, 컴퓨팅 사고력을 강화한다. 제안된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한 초등 인공지능 교육과정은 최근 2015 교육과정에서부터 크게 부각되고 있는 정보과학 교육과정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
게이미피케이션이란? | 이와 같이 피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육방식에 게임의 요소를 접목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은 피학습자가 스스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될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교과과정에 도전적 목표, 규칙, 보상과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함으로서, 피학습자 스스로의 학습내용에 대해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경쟁의 요소를 적용함으로서 타 피학습자와의 경쟁을 통해 하나의 학습 의욕 고취를 위한 요소가 될 수 있다[2]. | |
게이미피케이션을 교과과정에 어떻게 접목시켜 어떤 효과를 얻는가? | 이와 같이 피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육방식에 게임의 요소를 접목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은 피학습자가 스스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될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교과과정에 도전적 목표, 규칙, 보상과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함으로서, 피학습자 스스로의 학습내용에 대해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경쟁의 요소를 적용함으로서 타 피학습자와의 경쟁을 통해 하나의 학습 의욕 고취를 위한 요소가 될 수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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