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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중국 초등학교의 정보교육 교육과정과 지역 교과서 내용 비교
Comparisons of Information Education Curriculum and Contents of Local Textbooks at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3, 2019년, pp.237 - 244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에서도 소프트웨어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면서 정보교육이 필수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초등학교는 아직도 정보교육이 독립 교과로서 운영되지는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국가 수준의 정보교육 교육과정과 정보교육 교과서 내용을 조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우리나라 정보교육의 방향성 확립에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software education was provided to elementary school education in Korea. In Korea, information education became a necessary education. However, in Korea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education is still not operated as an independent subject.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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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0년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을 통해 컴퓨터 교육을 독립 교과 형태로 지정하였고 모든 교과에서 정보교육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정보교육 교육과정과 저장성의 정보교육 교과서의 내용을 조사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정보교육의 교육과정과 부산시의 정보교육 교재의 내용을 조사하고, 우리나라 정보교육의 시사점을 확인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인접한 중국의 국가 수준의 정보교육 교육과정과 정보교육 교과서 내용을 조사한다. 중국은 국가 수준의 정보교육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방마다 교육과정 운영은 지역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르게 운영이 될 수 있다[3].
  •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정보교육이 운영되고 있는 현황을 조사하였다. 중국은 2000년부터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정보교육을 강화하였다.
  • 중국은 국가 수준의 정보교육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방마다 교육과정 운영은 지역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르게 운영이 될 수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정보교육 교육과정과 저장성의 정보교육 교과서의 내용을 조사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정보교육의 교육과정과 부산시의 정보교육 교재의 내용을 조사하고, 우리나라 정보교육의 시사점을 확인한다.
  •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우리나라의 초·중등학교에서 정보통신기술교육의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것에 관한 지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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