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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2, 2019년, pp.17 - 22
유진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차량 동역학 및 제어 연구실) ,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차량 동역학 및 제어 연구실)
This paper describes the tracking algorithm performance evaluation for autonomous vehicle using a safety envelope based path. As the level of autonomous vehicle technologies evolve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relevant supporting modules including sensors, more advanced methodologies for path ge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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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을 구현하는 핵심시스템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자율 주행을 구현하는 핵심시스템은 크게 인지, 판단, 제어 총 3가지 모듈로 분류된다. (2) 각 모듈이 적절히 상호 작용 하면 주변 환경에서 동적이고 정적인 사물을 인지하고 가장 안전한 경로를 판단하고 자동차를 제어하여 탑승자가 충돌 및 사고 없이 목적지에 도착하게 할 수 있다. | |
자율 주행의 장점은 무엇인가? | 레이더, 카메라, 레이저 같은 인지 센서들의 발달과 더불어 특히 DARPA Grand Challenge나 Urban Challenge 같은 자율 주행 경연대회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자율주행 연구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가장 흥미로운 연구 주제들 중 하나가 되었다. (1~3) 자율 주행은 사람 대신 운전을 할 수 있는 편의성 이외에도 도로의 안전, 효율적인 교통 흐름과 연료 소모 감소의 장점을 가진다. (4) | |
자율주행 자동차에 적용 및 탑재되어 상용화되어 있는 편의 기능 및 안전 기능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이 있는가? |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이미 많은 편의 기능 및 안전 기능들이 적용 및 탑재되어 상용화되어 이미 사람들이 접하고 있다.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ane Keeping Assistant System),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Lane Departure Prevention System), 적응식 정속 주행 시스템 (Adaptive Cruise Control)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5) 그러나 이러한 자율 주행 보조 시스템들은 능동적이지 못하고 수동적, 제한적이며 자율 주행의 극히 일부분에만 해당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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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lien, S. M., Fujita, S. and Gerdes, J. C., 2015, "Shared steering control using safe envelopes for obstacle avoidance and vehicle stability",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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