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8 no.2, 2019년, pp.231 - 276
한택환 (서경대학교 금융경제학과) , 임동순 (동의대학교 경제학과) , 김진태 (KAIST 경영대학원 지속발전연구센터)
This paper analyzed the impact of the penetration of EV(electric vehicle) and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 into the automobile industry, using a static CGE approach. There are contrasting view on the economic impact of EV/FCEV penetration: negative economic impact due to shrunken intermediate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논문에서 정의한 수소차에 대해 설명하라 | 수소차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뿐만 아니라 수소내연기관 자동차(Hydrogen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도 있지만, 실질적인 대안으로 인정받고 있지는 못하다. 본 논문에서 수소차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FCEV)를 지칭하며, 수소를 직접 내연기관의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내연기관 자동차는 제외된 개념이다. 한편, 본 논문에서 전기차(EV)는 배터리 전기차(BEV)로 정의하였다. | |
산업연관분석 모형은 장단점은? | 본 연구는 계산가능일반균형모형(Computable General Equilibrium, CGE)을 방법론으로 채택하였다. 산업연관분석 모형은 전 ‧ 후방 연관 효과가 큰 자동차산업, 즉 전기 및 수소차 확산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는 데 있어 강점이 있으나 기술의 변화와 최종수요의 변화에 따른 가격변화와 그에 따른 효과를 파악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부분균형모형(Partial Equilibrium Model)은 전‧후방 연관 효과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단점이 있다. | |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계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친환경자동차 보급 목표는 얼마인가? | 우리나라는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산을 위해 5년마다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2015년 발표된 제3차 계획은 미세먼지 특별대책으로 인해 당초 목표보다 상향조정되어 2020년까지 25만 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확산은 아직 까지는 부진하지만 가까운 장래에 그 보급률이 확대되는 가능성이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