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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기온 변화에 따른 상품의 판매량 분석
Analysis of Sales Volume by Products According to Temperature Change Using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4 no.2, 2019년, pp.85 - 91  

홍준기 (영산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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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스마트기기를 통한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어 소비자들은 손쉽게 패션 관련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패션 관련 상품을 구매할 때 날씨, 판매 가격과 같은 다양한 환경 변수에 반응하여 상품을 구매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재고 관리를 위해 판매된 상품들의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패션 산업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패션 회사 'A'의 실제 상품 판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제안한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기온 변화에 따른 패션 상품의 판매량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제안한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예상할 수 있는 판매량 결과와 예상하지 못한 판매량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online shopping has become common, people can easily buy fashion goods anytime, anywhere. Therefore, consumers quickly respond to various environmental variables such as weather and sales prices. Thus, utilizing big data for efficient inventory management has become very important in the fas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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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품별 판매량 관련 DB 서버에저장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온 변화에 따른 상품별 판매량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발 판매량과 기온에는 어떤 연관이 있는가? 그림 5에서 확인 할 수 있듯 소비자는 기온 변화와 관계없이 운동화를 구입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분석에 사용된 신발의 카테고리는 부츠나 샌들과 같은 특정 기상 조건에서 착용하는 신발의 판매량은 전체 신발의 판매량에 비해 개체의 수가 적기 때문이다.
기온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 온라인 쇼핑몰 ‘A’에서 수집된 빅데이터는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ID, 구매 날짜, 제품 이름, 판매 가격, 색상, 사이즈 및 기온 정보가 데이터베이스 (database, DB) 서버에 실시간으로 저장된다. 기온 정보는 기상청의 국기기상종합정보 시스템인 ‘날씨누리’의 평균 기온을 수집하여 저장한다. 아래 표 1은 실제 온라인 쇼핑몰 ‘A’에서 수집한 데이터의 일부분을 나타낸 표이다.
재고 관리가 더 중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온라인 및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브랜드의 의류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패션 산업에서 상품의 빠른 유통을 통한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 따라서 ZARA, H&M, Mango와 같은 패스트 패션 회사들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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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MSIT) and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KISA), 2018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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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 Jain, J. Bruniaux, X. Zeng, and P. Bruniaux, "Big Data in Fashion Industry", IOP Conference Serie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54, No. 15, 2017. 

  4. Jicheon Kang and Juyoung Kang, "Comparison of Online Shopping Mall BEST 100 using Exploratory Data Analysis", The Korea Journal of BigData, Vol. 3, No.1, pp. 1-12, 2018. 

  5. S.-H. Kim, J. Park, J.-H. Park, and I.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Analytic Resources to Business Performance under Big Data Environments", The Korea Journal of BigData, Vol.1, No.1, pp. 23-32, 2016. 

  6. D. Oivind and T. Stenheim, "Big Data Viewed Through the Lens of Management Fashion Theory", Cogent Business & Management, Vol l, No. 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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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 Lim, C. L. Istook, and N. L. Cassill, "Advanced Mass Customization in Apparel", Journal of Textile and Apparel, Vol. 5, No. 1, pp. 1-1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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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W. K. Wong and Z. X. Guo, "A Hybrid Intelligent Model for Medium-term Sales Forecasting in Fashion Retail Supply Chains using Extreme Learning Machine and Harmony Search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28, No. 2, pp. 614-624, 2010. 

  11. T. Choi, "Incorporating Social Media Observations and Bounded Rationality into Fashion Quick Response Supply Chains in the Big Data Er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114, pp. 386-397, 2018. 

  12. S. Ren, T. Choi, and N. Liu, "Fashion Sales Forecasting with a Panel Data-based Particle-filter Model",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Systems, Vol. 45, No. 3, pp. 411-421, 2015. 

  13. K. Au, T. Choi, and Y. Yu, "Fashion Retail Forecasting by Evolutionary Neural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14, No. 2, pp. 615-63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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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N. Liu, S. Ren, T.-M. Choi, C.-L. Hui, and S.-F. Ng, "Sales Forecasting for Fashion Retailing Service Industry: A Review",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Vol. 2013, pp. 1-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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