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적응준비에 관해 조사하고 대학생과 대학이 해야 할 일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부산 소재 대학생 317명을 대상으로 성별, 전공별, 학년별에 따른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인지도는 남학생과 공대생, 고학년이 상대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변화에서 학생 모두 생활의 편리함과 일자리 감소를 가장 큰 변화로 응답했다. 둘째, 새 시대에 대한 준비에서 전공에 따라 공대생들이 더 많이 준비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별다른 준비를 하고 있지 않음이 드러났다. 셋째, 시대가 요구하는 능력 보유정도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평균치보다 낮은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넷째,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면서 준비의 어려움은 남학생과 여학생들 모두 교육의 부실을 꼽았다. 남학생들은 실습기회 부족과 시간부족, 경제적 부담을, 여학생들은 경제적 부담과 관심 부족을 꼽았다. 따라서 대학에서 해야 할 일은 4차 산업혁명시대 관련한 교과, 비교과 교육과정 개설로 학생들의 창의성과 역량을 기를 다양한 방안마련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적응준비에 관해 조사하고 대학생과 대학이 해야 할 일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부산 소재 대학생 317명을 대상으로 성별, 전공별, 학년별에 따른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인지도는 남학생과 공대생, 고학년이 상대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변화에서 학생 모두 생활의 편리함과 일자리 감소를 가장 큰 변화로 응답했다. 둘째, 새 시대에 대한 준비에서 전공에 따라 공대생들이 더 많이 준비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별다른 준비를 하고 있지 않음이 드러났다. 셋째, 시대가 요구하는 능력 보유정도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평균치보다 낮은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넷째,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면서 준비의 어려움은 남학생과 여학생들 모두 교육의 부실을 꼽았다. 남학생들은 실습기회 부족과 시간부족, 경제적 부담을, 여학생들은 경제적 부담과 관심 부족을 꼽았다. 따라서 대학에서 해야 할 일은 4차 산업혁명시대 관련한 교과, 비교과 교육과정 개설로 학생들의 창의성과 역량을 기를 다양한 방안마련이 필요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college students awar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prepare to adjust it.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17 college students in Busan city and analyzed by gender, major and grade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ho are male, higher grad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college students awar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prepare to adjust it.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17 college students in Busan city and analyzed by gender, major and grade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ho are male, higher grade and major in engineering area showed greater recognition compared to students who are female, lower grade and studying other areas for the new era. Also for big changes of the era most students agreed with convenience of life but decrease of job opportunities. Second, most students showed nothing special work yet but students in engineering area make an effort to foster their competence. Third, most students had lower, below average level of competence that are required in the new era. Fourth, the difficulties students encounter are lack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and financial problem. Male students responded lack of time and laboratory work and female students are lack of concerns. The study suggests that colleges should provide various method such as regular and irregular and extra curriculum to enhance students creativity and competence for the new er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college students awar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prepare to adjust it.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17 college students in Busan city and analyzed by gender, major and grade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ho are male, higher grade and major in engineering area showed greater recognition compared to students who are female, lower grade and studying other areas for the new era. Also for big changes of the era most students agreed with convenience of life but decrease of job opportunities. Second, most students showed nothing special work yet but students in engineering area make an effort to foster their competence. Third, most students had lower, below average level of competence that are required in the new era. Fourth, the difficulties students encounter are lack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and financial problem. Male students responded lack of time and laboratory work and female students are lack of concerns. The study suggests that colleges should provide various method such as regular and irregular and extra curriculum to enhance students creativity and competence for the new er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결국 교육현장에서도 이런 역량을 키워야 하며,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 역시 이런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과 그에 따른 역량을 어느 정도로 갖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대학교에서의 교육방향을 모색하는데 제언이 가능하리라 본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는 대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인식과 준비 정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지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며, 특히 공대 학생 중에서 고학년이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새로운 시대 도래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준비를 경청하고 조사, 분석함으로써 기술공학 중심의 교육에 치중할 우려가 있는 현 교육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는 대학생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하겠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대학생들이 어떻게 4차 산업혁명을 인지하며 대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다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해 대학생이 갖고 있는 능력측정에서는 세계경제포럼[16]에서 제시한 21세기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능력(기초능력, 도전역량, 변화를 위한 개인적 역량)을 활용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5)’ 등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연구자가 직접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면서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 동의를 구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사전 조사한 후, 설문지 문항 등을 수정, 보완하였다.
설문지 문항들은 공대 교수들과 4차 산업혁명시대와 관련 있는 전문가에게 각 문항의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대학생이 갖고 있는 능력 정도에 대한 12개 항목은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이들 항목의 Cronbach's α값은 .
설문지는 총 2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인지도 문항 7개(어느 정도 아는지, 정보 얻는 경로, 전공영역에 미칠 영향, 학과 준비 정도 인지, 취업분야와 전공 일치도 관련 생각,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떠오르는 용어, 4차 산업혁명시대 변화 중 먼저 생각되는 것), 4차 산업혁명시대에 관한 준비정도 문항 1개(어떤 준비를 하는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해 본인이 갖고 있는 능력 향상 노력에 관한 문항 13개(기초 능력 4개 : 표현하는 문구, 단어 잘 찾아낸다/ ICT 잘 알고 사용/ 경제 관련 전문용어 익숙/ 외국인 노동자 거부감 없음, 도전역량 4개 : 비판적사고 통해 문제해결/ 창의적/ 상대방 감정 잘 배려/ 다른 이와 함께 일하기 좋아함, 변화를 위한 개인적 역량 4개 : 호기심/ 끈기/ 리더/ 다른 나라 문화, 사회 관심, 그 외 능력 향상 위해 노력하는 항목 1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대학생들이 당면한 어려운 문항 1개, 대학교에 바라는 것에 관한 문항 1개, 끝으로 인구통계학적인문항 3개(성별, 전공별, 학년)이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연구자가 직접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면서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 동의를 구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사전 조사한 후, 설문지 문항 등을 수정, 보완하였다. 최종 설문지는 2017년 11월 27일부터 12월 15일까지 총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328부가 회수되었다.
연구 분석에서 전공은 공대와 비공대로 이분화하였는데 이것은 공대생과 비공대상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학년은 저학년(1~2학년), 고학년(3~4학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최종 설문지는 2017년 11월 27일부터 12월 15일까지 총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328부가 회수되었다. 최종 결과 분석에는 미흡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317부만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사전 조사한 후, 설문지 문항 등을 수정, 보완하였다. 최종 설문지는 2017년 11월 27일부터 12월 15일까지 총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328부가 회수되었다. 최종 결과 분석에는 미흡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317부만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분석은 SPSS Win 통계프로그램 20.0을 사용하여 신뢰도 검사, t-test, 교차분석하였다. 연구 분석에서 전공은 공대와 비공대로 이분화하였는데 이것은 공대생과 비공대상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성능/효과
<연구문제 2>인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해 어떤 준비를 하는가에 관한 분석은 [표 3]과 같다. 그 결과 성별과 전공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여학생과 비공대생은 절반 이상이 특별한 준비를 하고 있지 않음이 드러났다. 다음으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인지하고 있음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대학생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에 관한 <연구문제 1>의 분석결과, [표 1]과 같이 성별, 전공별, 학년별에 따른 인지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지도가 높음을 알 수 있으며, 전공별로는 공대생이 비공대생보다 인지도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년별로는 고학년이 저학년보다 인지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응답자들 모두 교육의 부실에 대한 어려움을 가장 많이 지적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토로했다. 다음으로 남학생들은 실습기회부족과 시간부족, 경제적 부담을 꼽았으며, 여학생들은 경제적 부담과 관심부족을 꼽았다.
둘째,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여 특별히 준비를 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많이 나타나 학생들의 소극적인 태도와 활동에 대하여 대학의 적극적인 지도가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선행연구[29]의 결과와도 동일한데,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대학생들의 준비 수준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에서 현재 대학생들이 보유하고 있는 능력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이 기초능력과 도전역량, 변화를 인지․적응하는 능력들을 갖출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는 대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인식과 준비 정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지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며, 특히 공대 학생 중에서 고학년이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는 인공지능, IOT, 로봇, 바이오 신기술, 3D 프린팅 등이 대부분 공대생과 관련이 있으며 공대 남학생이 좀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자신의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분석한 결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150명, 15.9%)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창의성 배양(136명, 14.4%)과 전공에 대한 지식 향상(119명, 12.6%),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향상(117명, 12.4%), 끈기(93명, 9.8%)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해 필요한 능력들을 대학생 스스로도 어느 정도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특히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기존 일자리 감소’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생활의 편리함을 꼽았다.
후속연구
끝으로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은 지역적으로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 학생들로 한정하여 타 지역 대학생의 인식을 반영하지 못 했다는 점이다. 앞으로 다양한 인구통계학적인 측면에서의 접근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대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가장 많은 노력을 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창의성 배양, 전공에 대한 지식 향상,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함양과 같은 역량의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학생들은 현재 대학교육의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있으며 대학에서 전공 및 교양과목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과목을 개설하고, 도서관에 관련 자료를 제공, 대학신문에서 지속적인 관련 기사를 제공하여 주기를 바라고 있다.
끝으로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은 지역적으로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 학생들로 한정하여 타 지역 대학생의 인식을 반영하지 못 했다는 점이다. 앞으로 다양한 인구통계학적인 측면에서의 접근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식의 유효기간이 급속도로 짧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대학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역량함양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플랫폼의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졸업 후에도 계속 학업을 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순환된 개방 교육체제로 전환하여 지속적으로 신지식을 보급하는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시대에 학교의 기능은 비대면 학습에서 배울 수 없는 경험을 가르치고 관점의 차이와 이해능력, 소통능력에 주력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교육의 기본개념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교육의 기본개념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사고력 향상으로 이를 통하여 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형 창의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공지능 발전은 어떠한 측면이 있는가?
인공지능 발전은 교육, 환경 등 사회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가져오는 동시에 여러 난제들을 풀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시대는 많은 업무들이 인공지능이나 로봇으로 대체되면서 사람들은 고용문제에 직면하게 되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협의의 관점에서의 의미와, 광의의 관점에서 의미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혁명에 기반하여 현실과 가상이 물리적 공간, 디지털 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융합’의 시대[8]로, 인간의 삶의 변화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각 분야 간 연계와 융합이 가속화되는 사회 전반의 광범위한 변화가 나타난다[2]. 협의의 관점에서는 디지털 혁명에 기반한 기술융합을 의미하고, 광의의 관점에서는 플랫폼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시장 전체의 기술혁명으로 서비스업을 포함한 전 사업에서의 혁신을 의미한다. 즉, 소비-제조-유통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인터넷으로 연결시킨 지능형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소비, 제조 및 서비스계의 혁명을 말한다[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