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자인전공 학생들이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더 효과적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할 수 있도록 IT 기업 인턴들의 e-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e-포트폴리오가 기존 포트폴리오와 다른 구성적 특징은 무엇인지, IT 기업별로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e-포트폴리오의 공통적인 구성 항목을 조사하였고, 그 결과 e-포트폴리오는 프로젝트 개요, 디자인 프로세스, 더보기의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항목 중 두 번째 항목인 디자인 프로세스는 1단계 조사와 분석, 2단계 전략 수립, 3단계 프로토타이핑과 최종디자인, 4단계 발표, 평가, 개선의 4단계로 정리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e-포트폴리오에 소개된 모든 디자인 방법들을 키워드로 요약하고 그 키워드들을 앞서 3개의 구성 항목과 4단계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e-포트폴리오에 소개된 각 항목과 단계에 해당하는 키워드들의 개수를 세어 포트폴리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IT 기업에 따라 그리고 인턴들의 전공에 따라 e-포트폴리오의 구성 항목과 디자인 단계를 다루는 비중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특히 IT 기업 인턴들의 포트폴리오에는 전략수립 단계가 가장 많이 다루어졌고, 관련 링크를 연결하는 '연결성' 특성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디자인전공 학생들이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더 효과적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할 수 있도록 IT 기업 인턴들의 e-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e-포트폴리오가 기존 포트폴리오와 다른 구성적 특징은 무엇인지, IT 기업별로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e-포트폴리오의 공통적인 구성 항목을 조사하였고, 그 결과 e-포트폴리오는 프로젝트 개요, 디자인 프로세스, 더보기의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항목 중 두 번째 항목인 디자인 프로세스는 1단계 조사와 분석, 2단계 전략 수립, 3단계 프로토타이핑과 최종디자인, 4단계 발표, 평가, 개선의 4단계로 정리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e-포트폴리오에 소개된 모든 디자인 방법들을 키워드로 요약하고 그 키워드들을 앞서 3개의 구성 항목과 4단계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e-포트폴리오에 소개된 각 항목과 단계에 해당하는 키워드들의 개수를 세어 포트폴리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IT 기업에 따라 그리고 인턴들의 전공에 따라 e-포트폴리오의 구성 항목과 디자인 단계를 다루는 비중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특히 IT 기업 인턴들의 포트폴리오에는 전략수립 단계가 가장 많이 다루어졌고, 관련 링크를 연결하는 '연결성' 특성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examines the ePortfolio structure of IT company design interns and the differences among companies in 'Cofolios' site for employment of design major students. First, we examine the common configuration steps of ePortfolios [1. Project Brief${\rightarrow}$2-1. Investigation and ...
This study examines the ePortfolio structure of IT company design interns and the differences among companies in 'Cofolios' site for employment of design major students. First, we examine the common configuration steps of ePortfolios [1. Project Brief${\rightarrow}$2-1. Investigation and Analysis${\rightarrow}$2-2. Strategy development${\rightarrow}$2-3. Virtualization, Final Design${\rightarrow}$2-4. Presentation, Evaluation, and Improvement${\rightarrow}$3. Read More]. Secondly, all the sub-items used in the ePortfolio were organized into words and classified into 6 stages. Finally, this was analyzed by majors and companies. Through this, the interns of the IT companies can [2-2. Strategy development] and that they are actively utilizing the 'connectivity' attribute linking the links. In addition, interns confirmed that the ePortfolio was structured differently depending on their major and the desired company.
This study examines the ePortfolio structure of IT company design interns and the differences among companies in 'Cofolios' site for employment of design major students. First, we examine the common configuration steps of ePortfolios [1. Project Brief${\rightarrow}$2-1. Investigation and Analysis${\rightarrow}$2-2. Strategy development${\rightarrow}$2-3. Virtualization, Final Design${\rightarrow}$2-4. Presentation, Evaluation, and Improvement${\rightarrow}$3. Read More]. Secondly, all the sub-items used in the ePortfolio were organized into words and classified into 6 stages. Finally, this was analyzed by majors and companies. Through this, the interns of the IT companies can [2-2. Strategy development] and that they are actively utilizing the 'connectivity' attribute linking the links. In addition, interns confirmed that the ePortfolio was structured differently depending on their major and the desired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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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디자인전공 학생들이 e-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도움이되기 위해 IT 기업에 선발된 인턴들의 공통적인 포트폴리오 구성 항목들은 무엇인지, 그러한 항목들이 기업마다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연구에서는 ‘Behance’, ‘Fffound’ ‘Dribbble’ 등 대표적인 e-포트폴리오 사이트 중에서도 ‘Facebook’,‘Google’, ‘Microsoft’ 등 유명 IT 기업과 IT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 기업에 취업한 인턴들의 포트폴리오를 소개하는 사이트인 ‘Cofolios’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하였다. 첫째, IT 기업의 인턴들의 e-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IT 기업 인턴들의 e-포트폴리오 구성은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IT 기업 인턴들의 e-포트폴리오 구성은 학생들의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에 따라서 디자인전공 학생들이 e-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도움이 되기 위해 IT 기업에 선발된 인턴들의 공통적인 포트폴리오 구성 항목들은 무엇인지, 그러한 항목들이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이를 위해 본연구에서는 ‘Behance’, ‘Fffound’ ‘Dribbble’ 등 대표적인 e-포트폴리오 사이트 중에서도 ‘Facebook’,‘Google’, ‘Microsoft’ 등 유명 IT 기업과 IT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 기업에 취업한 인턴들의 포트폴리오를 소개하는 사이트인 ‘Cofolios’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하였다. 첫째, IT 기업의 인턴들의 e-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IT 기업 인턴들의 e-포트폴리오 구성은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IT 기업 인턴들의 e-포트폴리오 구성은 학생들의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에 따라서 디자인전공 학생들이 e-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도움이 되기 위해 IT 기업에 선발된 인턴들의 공통적인 포트폴리오 구성 항목들은 무엇인지, 그러한 항목들이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네 번째 과정으로 포트폴리오에 실린 프로젝트마다 사용된 각 구성 카테고리에 분류된 디자인 방법 키워드들의 개수를 세어 프로젝트마다 6개의 구성 카테고리들이몇 번씩 사용되었는지 조사하였다.
다섯 번째 과정으로는 기업과 인턴마다 포트폴리오 프로젝트의 개수가 서로 다르므로 ‘총 구성 항목과 단계가사용된 합계’ 대비 ‘각 항목(3단계)과 단계(디자인 프로세스 4단계)가 사용된 개수’를 비율(%)로 환산하여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IT 기업 인턴들은 e-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무엇을 중점으로 어필하였는지와 기업과 전공마다 추구하는 e-포트폴리오의 구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다섯 번째 과정으로는 기업과 인턴마다 포트폴리오 프로젝트의 개수가 서로 다르므로 ‘총 구성 항목과 단계가사용된 합계’ 대비 ‘각 항목(3단계)과 단계(디자인 프로세스 4단계)가 사용된 개수’를 비율(%)로 환산하여 비교하였다. 상대적으로 인턴과 포트폴리오의 개수가 적고 기업의 성격이 비슷한 기업인 Uber와 LIFT는 합쳐서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IT 기업 인턴들은 e-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무엇을 중점으로 어필하였는지와 기업과 전공마다 추구하는 e-포트폴리오의 구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첫 번째 과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IT 기업 8곳 인턴들의 포트폴리오를 [표 6]과 같이 크게 3가지의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IT 기업 인턴 e-포트폴리오의 디자인 프로젝트 357개에서 [1. 프로젝트 소개]는 총 624회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Cofolios’ 사이트의 Google, Facebook, Microsoft, Linked In, Amazon, Airbnb,Uber, LIFT 8개 기업의 인턴 포트폴리오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연구에서는 ‘Behance’, ‘Fffound’ ‘Dribbble’ 등 대표적인 e-포트폴리오 사이트 중에서도 ‘Facebook’,‘Google’, ‘Microsoft’ 등 유명 IT 기업과 IT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 기업에 취업한 인턴들의 포트폴리오를 소개하는 사이트인 ‘Cofolios’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하였다.
성능/효과
특히, Facebook 인턴들은 디자인 프로젝트 자체의 전략뿐 아니라 뷰어가 e-포트폴리오를 통해 디자인 결과물을 직접 인터렉션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포트폴리오 디자인도 전략적으로 제작하였고, 대부분 인턴들이 가상화와최종디자인 단계에서 실제로 프로토타이핑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개발능력도 갖추고 있었다.
[2. 조사, 분석]은 Microsoft, Interaction, Information으로, [3. 전략 수립]은 Airbnb, User Experience Design,UX/UI/Product로, [4. 가상화, 최종디자인]은 Facebook, Information Science, Arts로, [5. 발표, 평가, 개선]은 Google, Cognitive Science, Information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총 357개의 프로젝트에서 [6. 더보기]가 총311회 사용된 것을 보아 대부분의 인턴은 뷰어가 포트폴리오에 게시한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링크를 연결해 놓았음을 알 수 있었다.
기업별 e-포트폴리오 구성 내용을 비교해 본 결과 기업에 따라 e-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각 단계의 비율이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IT 기업의 인턴들은 e-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자신의 전공과 입사를 원하는 기업에 맞게 적절히 구성 단계의 비중을 다르게 조절하여 자신의 강점을 어필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셋째, IT 기업 인턴들의 e-포트폴리오 구성은 학생들의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를 통해 전체 포트폴리오의 구성에서는 기본적인 소개를 하는 단계인 [1. 프로젝트 개요]를 제외하면 [3. 전략 수립]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4. 프로토타이핑, 최종디자인]이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공별 e-포트폴리오 구성 내용을 비교해 본 결과, 전공에 따라 e-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각 단계의 비율이 다르게 나타나며, 그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인턴의 포트폴리오 구성 단계를 살펴본 결과 IT기업의 인턴들은 e-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가장 중점적으로 어필한 후, 그러한 전략을 통해 어떠한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했는지 어필한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디자이너의 IT업계 진출이 활발한 지금, 기존 디자인스튜디오에서 기대하는 포트폴리오에 더하여 IT 기업에어필할 수 있는 e-포트폴리오는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정의한 IT 기업 인턴의 e-포트폴리오 구성 단계에 사용된 세부항목들을 실제 디자인 전문회사의 인사담당자에게 평가를 받아 어떤 항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을지 연구해 본다면 취업을 앞둔 디자인전공 학생들에게 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포트폴리오는 무엇인가?
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한 e-포트폴리오는 전자기술(electronictechnology)과 작품 모음집이라는 뜻의 포트폴리오(portfolio)가 합성된 용어로 학자들에 따라 ‘디지털 포트폴리오’, ‘전자포트폴리오’ 등의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e-포트폴리오는 기존의 포트폴리오가 가진 기능에 연결, 공유, 협력, 소통, 상호작용과 같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시스템이다. 그러므로 디자인전공생이 취업을 위해 만드는 e-포트폴리오에는 디자인 학습 성과물, 디자인 프로젝트 작품, 수상경력, 현장실습 및 인턴경력, 디자인 특허 출원 및 등록 물, 디자인부문 국가기술 자격증취득 이력, 봉사활동, 논문 및 컨퍼런스 발표 실적 외에도 우수 포트폴리오 공유 및 친구 맺기를 통한 멘토 &멘티 활동 기록지 등이 구성요소가 될 수 있다[1].
e-포트폴리오의 구성항목과 디자인 단계를 다루는 비중이 무엇에 따라 다른가?
마지막으로 e-포트폴리오에 소개된 각 항목과 단계에 해당하는 키워드들의 개수를 세어 포트폴리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IT 기업에 따라 그리고 인턴들의 전공에 따라 e-포트폴리오의 구성 항목과 디자인 단계를 다루는 비중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특히 IT 기업 인턴들의 포트폴리오에는 전략수립 단계가 가장 많이 다루어졌고, 관련 링크를 연결하는 '연결성' 특성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프로토타이핑과 최종디자인 단계의 대표적인 디자인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세 번째, 프로토타이핑과 최종디자인 단계는 종이나디지털을 이용해 최종적인 디자인을 시뮬레이션 할 수있는 샘플을 제작해 보거나, 최종디자인 결과물을 완성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대표적인 디자인 방법은 가상이미지로 만들거나 실제로 제작한 결과를 소개하는 최종디자인 (Final Design), 사용자와 인터페이스 사이의 인터랙션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모습일지를 가장 신속하고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5] 프로토타입(Prototype)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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