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덕수궁 돌담길의 역사문화가로 장소 인식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lace-Cognition Characteristics of Historic Cultural Streets in Deoksugung Doldam-gil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7 no.3, 2019년, pp.60 - 70  

양유선 (서울대학교 협동과정조경학) ,  손용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서울에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덕수궁 돌담길은 역사유산으로서의 장소 인식과 공원으로서의 장소 인식 등 혼재된 장소성을 지닌 곳이다. 그러나 덕수궁 돌담길과 관련한 기존 연구는 장소성에 중요한 변수인 이용자를 배제한 채 장소성을 논하였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덕수궁 돌담길 장소 인식과 이에 미치는 요인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분석 해석하여 장소성을 더욱 풍부하게 해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로 덕수궁 돌담길의 대표 이미지는 '걷고 싶은 거리'로 차량 통제 및 보행환경 개선이라는 제도적 요인이 작용된 것으로 해석된다. 장소성을 형성하는 변수들을 물리적 환경, 활동, 의미로 분류해 분석을 실시한 결과,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그 중에서도 '푸른 녹음의 가로수(3.95)', '곡선의 돌담길(3.88)'이 높게 나타났다. 활동의 범주에서는 '도심 속 산책 활동(4.01)'이, 의미에서는 '사랑과 낭만(3.57)'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가로공간이라는 장소적 특성과 기존에 친숙하게 받아들여지던 장소이미지가 반영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요인분석을 통해 5개의 요인을 추출하여 장소인식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했으며, 각 요인들과 덕수궁 돌담길의 장소적 분위기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녹지 가로경관'과 '역사성'에 대한 높은 상관성을 확인했다. 이는 녹음으로 위요된 공간, 시지각적 체험, 자유로운 보행 여건 등이 반영되어 도심 속 공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덕수궁이라는 역사문화유산에 영역이 포함되기에 오랜 시간 누적된 장소적 이미지와 행태가 반영된 결과이다. 덕수궁 돌담길 장소 인식 요인 및 장소적 분위기 형성에는 녹지와 관련된 것들이 강하게 인식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향후 역사문화가로 또는 유산과 관련된 보존 및 관리활용에 있어 녹지에 대한 가치 및 중요도를 반영할 필요성이 있음을 밝혀냈다. 본 연구는 이용자의 장소 인식 관점에서 주목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으나, 장소 인식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는데 있어 다차원적 장소성의 일부분만을 고려했기에 추후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Deoksugung Doldam-gil, which is a well-known area in Seoul, has become a mixed place as many places reaching a critical age have been converted into parks. However, the previous research on the Deoksugung Doldam-gil was deficient in that the user, an essential variable, was not considered w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후 일제 강점기에 접어들면서 덕수궁 내에서는 당시의 권력주체자인 식민정부 주도로 의도화 된 문화 경관의 상징물 전쟁이 일어나게 된다(Song, 2007: 47). 또한 물리적으로 덕수궁을 해체한 후 그 공간을 세속화 시키고자 대중을 위한 경관을 삽입하고, 그 안에서도 조선과 일본의 각각의 문화를 함께 전시함으로써 그들의 우월성을 나타내고자 하였다(Han and Zoh, 2010).
  • 본 연구는 도심 속 역사문화가로인 덕수궁 돌담길의 장소 인식 특성을 살펴보고, 차후 대상지와 같은 역사문화가로 보존·관리 및 활용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서 이용자 장소 인식 관점에서 주목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장소 인식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는데 있어 장소성 형성요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정도를 평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과 장소가 지니는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일부분만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
  • 본 연구는 방문객 관점에서의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분석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5월 11일(금), 6월 1일(금) 두 차례에 걸친 대면설문을 통해 이뤄졌으며, 조사시간은 차량통제가 이뤄지는 11시부터 17시까지 진행해 총 100부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역사문화 가로인 덕수궁 돌담길의 장소 인식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덕수궁 돌담길을 대상으로 한 장소성을 더욱 풍부하게 해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다양한 방문 목적 및 공간이용의 행태가 나타나는 덕수궁 돌담길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 방문객이 장소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장소 인식에 미친 영향과 그 의미를 연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 도심 역사문화 가로공간인 덕수궁 돌담길을 이용하는 방문객을 중심으로 그들의 장소인식을 알아보고, 그 영향을 주는 요인과의 관계 분석을 통해 향후 역사문화가로의 관리·활용에 대한 시사점과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또한 장소성을 인지하는 요인은 물리적 환경, 활동적 요인, 의미적 차원으로 구성(Kwon, 2013)되어 있는데,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장소성은 세 가지의 요인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인 영향이 결합되어 형성되고 인지됨을 알 수 있다. 이에 연구 대상지의 장소성을 형성하는 요소를 세 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추출하고, 이를 이용자가 장소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하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덕수궁 돌담길을 대상으로 한 장소성을 더욱 풍부하게 해석하는 것의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 문헌자료 조사를 통해 덕수궁 돌담길의 장소성 변화과 정의 맥락을 고찰한다. 둘째, 방문객을 대상으로 덕수궁 돌담길의 이미지 및 장소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셋째, 이상의 연구 과정과 내용을 토대로 도출된 덕수궁 돌담길의 장소 인식에 관련된 영향 요인을 고려하여 이용자 관점에서 덕수궁 돌담길의 장소 인식에 있어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그 배경을 해석한다.
덕수궁 돌담길은 어떤 곳인가? 오늘날 서울에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덕수궁 돌담길은 역사유산으로서의 장소 인식과 공원으로서의 장소 인식 등 혼재된 장소성을 지닌 곳이다. 그러나 덕수궁 돌담길과 관련한 기존 연구는 장소성에 중요한 변수인 이용자를 배제한 채 장소성을 논하였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덕수궁 돌담길의 대표 이미지는 어떠한가?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덕수궁 돌담길 장소 인식과 이에 미치는 요인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분석 해석하여 장소성을 더욱 풍부하게 해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로 덕수궁 돌담길의 대표 이미지는 '걷고 싶은 거리'로 차량 통제 및 보행환경 개선이라는 제도적 요인이 작용된 것으로 해석된다. 장소성을 형성하는 변수들을 물리적 환경, 활동, 의미로 분류해 분석을 실시한 결과,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그 중에서도 '푸른 녹음의 가로수(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