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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 방사성폐기물학회지, v.17 no.2, 2019년, pp.263 - 278
Since the 1970s, aircraft crash accidents have been considered as one of the severest external events that should be evaluated for license application of nuclear reactors. After the 9.11 terrorist attacks, many countries have performed safety assessment against intentional or targeted aircraft cras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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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 사고(external event) 중 항공기 충돌은 무엇인가? | 이러한 안전의 원칙은 핵주기시 설의 입지선정, 설계, 인허가, 건설, 운영, 제염해체 등 전 생애주기(life cycle)에 걸쳐서 지켜져야 한다. 핵주기시설의 안전성 평가에 고려되는 외적 사고(external event) 중 항공기 충돌은 원자력발전소를 운영하는 국가에서 1970년대부터 중요하게 고려해온 사고로서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과 같은 원자력 관계시설의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가혹한 사고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문헌에 공개되어 있는 항공기 충돌 관련 요건들은 주로 원자력발전소에 적용되는 것들인데 대부분의 국가에서 항공기 충돌을 원전의 입지선정 시에 고려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원전 격납건물 등의 설계 시 설계기준사고 (design basis accident)로도 고려하고 있다. | |
항공기 충돌에 의한 위험 요소가 실질적으로 없는 것으로 여기는 기준은 무엇인가? | 미국에서는 항공기가 충돌하는 경우를 크게 시설 주변의 공항에서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도중에 추락하는 경우와 시설 주변의 항공로에서의 추락하는 두 가지 경우로 크게 나누어, 각각의 사건이 발생할 빈도 및 기종에 대한 정보로부터 시설에서 유해한 물질이 주변에 위해한 수준 이상으로 유출될 확률을 계산하였다[2]. 원전의 입지 및설계의 경우 항공기 충돌로 인한 방사능 재해가 발생할 확률이 10 -7 /년 보다 작으면 해당 원전은 항공기 충돌에 의한 위험 요소가 실질적으로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항공기 충돌을 충분히 기피할 수 있는 입지에 있는 원전의 설계기준(design basis)에 항공기 충돌을 포함하지 않았다[3, 4]. | |
원전 설계단계에서 항공기 충돌을 고려할 때 작은 항공기만 고려된 이유는? | 문헌에 공개되어 있는 항공기 충돌 관련 요건들은 주로 원자력발전소에 적용되는 것들인데 대부분의 국가에서 항공기 충돌을 원전의 입지선정 시에 고려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원전 격납건물 등의 설계 시 설계기준사고 (design basis accident)로도 고려하고 있다. 이 경우에는 경비행기나 소형 군용기의 충돌이 고려대상이 되었으며 대형 민항기의 충돌은 설계단계에서 고려되지는 않았었는데, 이는 공항의 위치 및 항공기 운항경로를 고려하여 대형민항기가 시설에 충돌할 확률이 극히 낮도록 원자력발전소의 입지를 선정하고 설계기준사고에서 대형민항기의 충돌은 제외하는 확률론적 접근방식을 취해온 탓이다. 미국 DOE에서 발간한 보고서“Accident analysis for aircraft crash into hazardous facilities” [2]는 핵주기시설을 비롯한 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시설에 항공기가 충돌하였을 때의 영향을 평가하는 체계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항공기가 충돌할 확률이 연간 10 -7 보다 작은 경우에는 시설의 손상평가, 유해 물질의 누출평가 등을 수행할 필요가 없다고 기술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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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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