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의 항공기 충돌 구조안전성평가 연구 현황
Safety Assessment of Aircraft Crash Accident Into Spent Nuclear Fuel Dry Storage Facility - A Review With Focus on Structural Evalu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 방사성폐기물학회지, v.17 no.2, 2019년, pp.263 - 278  

이상훈 (계명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항공기 충돌사고는 1970년대부터 원자력발전소의 인허가에 중요하게 고려되어 온 외부 사건의 하나였다. 9.11 테러 이후 세계 각국에서는 사고로 인한 항공기 충돌에 더하여 의도된 항공기 충돌에 대비한 안전성 평가를 수행해오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이를 법제화하여 인허가의 중요한 요건으로 다루고 있다. 항공기 충돌에 대한 안전성 평가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쉽지 않은 작업이며 보다 신뢰성 있는 평가를 위한 연구개발이 세계 각국에서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각국의 항공기 충돌에 대비한 안전성 평가 요건의 법제화 현황을 사고로 인한 충돌과 의도된 충돌의 경우로 분리하여 정리하였다. 다양한 조건의 항공기 충돌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수행되어 온 연구 중 주요한 것들을 정리하였으며 특히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다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1970s, aircraft crash accidents have been considered as one of the severest external events that should be evaluated for license application of nuclear reactors. After the 9.11 terrorist attacks, many countries have performed safety assessment against intentional or targeted aircraft cras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적 사고(external event) 중 항공기 충돌은 무엇인가? 이러한 안전의 원칙은 핵주기시 설의 입지선정, 설계, 인허가, 건설, 운영, 제염해체 등 전 생애주기(life cycle)에 걸쳐서 지켜져야 한다. 핵주기시설의 안전성 평가에 고려되는 외적 사고(external event) 중 항공기 충돌은 원자력발전소를 운영하는 국가에서 1970년대부터 중요하게 고려해온 사고로서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과 같은 원자력 관계시설의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가혹한 사고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문헌에 공개되어 있는 항공기 충돌 관련 요건들은 주로 원자력발전소에 적용되는 것들인데 대부분의 국가에서 항공기 충돌을 원전의 입지선정 시에 고려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원전 격납건물 등의 설계 시 설계기준사고 (design basis accident)로도 고려하고 있다.
항공기 충돌에 의한 위험 요소가 실질적으로 없는 것으로 여기는 기준은 무엇인가? 미국에서는 항공기가 충돌하는 경우를 크게 시설 주변의 공항에서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도중에 추락하는 경우와 시설 주변의 항공로에서의 추락하는 두 가지 경우로 크게 나누어, 각각의 사건이 발생할 빈도 및 기종에 대한 정보로부터 시설에서 유해한 물질이 주변에 위해한 수준 이상으로 유출될 확률을 계산하였다[2]. 원전의 입지 및설계의 경우 항공기 충돌로 인한 방사능 재해가 발생할 확률이 10 -7 /년 보다 작으면 해당 원전은 항공기 충돌에 의한 위험 요소가 실질적으로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항공기 충돌을 충분히 기피할 수 있는 입지에 있는 원전의 설계기준(design basis)에 항공기 충돌을 포함하지 않았다[3, 4].
원전 설계단계에서 항공기 충돌을 고려할 때 작은 항공기만 고려된 이유는? 문헌에 공개되어 있는 항공기 충돌 관련 요건들은 주로 원자력발전소에 적용되는 것들인데 대부분의 국가에서 항공기 충돌을 원전의 입지선정 시에 고려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원전 격납건물 등의 설계 시 설계기준사고 (design basis accident)로도 고려하고 있다. 이 경우에는 경비행기나 소형 군용기의 충돌이 고려대상이 되었으며 대형 민항기의 충돌은 설계단계에서 고려되지는 않았었는데, 이는 공항의 위치 및 항공기 운항경로를 고려하여 대형민항기가 시설에 충돌할 확률이 극히 낮도록 원자력발전소의 입지를 선정하고 설계기준사고에서 대형민항기의 충돌은 제외하는 확률론적 접근방식을 취해온 탓이다. 미국 DOE에서 발간한 보고서“Accident analysis for aircraft crash into hazardous facilities” [2]는 핵주기시설을 비롯한 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시설에 항공기가 충돌하였을 때의 영향을 평가하는 체계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항공기가 충돌할 확률이 연간 10 -7 보다 작은 경우에는 시설의 손상평가, 유해 물질의 누출평가 등을 수행할 필요가 없다고 기술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Fundamental Safety Principles, IAEA Safety Standards Series No. SF-1 (2006). 

  2. U.S. Department of Energy, Accident Analysis for Aircraft Crash into Hazardous Facilities, DOE Standard, DOE-STD-3014-2006 (2006). 

  3. 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Reactor site criteria, Title 10, Code of Federal Regulation, Part 100, Washington, D.C. (2015). 

  4. 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Standard Review Plan for the Review of Safety Analysis Reports for Nuclear Power Plants, Chapter 3.5.1.6 Aircraft Hazard, U.S. NRC, NUREG-0800, Washington, D.C. (2014). 

  5. 10.1016/0029-5493(76)90049-2 J.D. Stevensen, “Survey of Extreme Load Design Regulatory Agency Licensing Requirement for Nuclear Power Plant”, Nucl. Eng. Des., 37(1), 3-22 (1976). 

  6. 10.1016/0029-5493(68)90039-3 J.D. Riera, “On the Stress Analysis of Structures Subject to Aircraft Impact Forces”, Nucl. Eng. Des., 8(4), 15-426 (1968). 

  7. 10.1016/0029-5493(80)90233-2 J.D. Riera, “A Critical Reappraisal of Nuclear Power Plant Safety Against Accidental Aircraft Impact”, Nucl. Eng. Des., 57(1), 193-206 (1980). 

  8. 10.1016/0029-5493(93)90119-T T. Sugano, H. Tsubota, Y. Kasai, N. Koshika, S. Orui, W.A. von Riesemann, D.C. Bickel, and M.B. Parks, “Full-scale Aircraft Impact Test for Evaluation of Impact Forces”, Nucl. Eng. Des., 140(3), 373-385 (1993). 

  9. T. Sugano, H. Tsubota, Y. Kasai, N. Koshika, H. Ohnuma, W.A. von Riesemann, D.C. Bickel, and M.B. Parks, “Local Damage to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Caused by Impact of Aircraft Engine Missiles: Part 1. Test program, method and results”, Nucl. Eng. Des., 140(3), 387-405 (1993). 

  10. T. Sugano, H. Tsubota, Y. Kasai, N. Koshika, C. Itoh, K. Shirai, W.A. von Riesemann, D.C. Bickel, and M.B. Parks, “Local Damage to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Caused by Impact of Aircraft Engine Missiles: Part 2. Evaluation of test results”, Nucl. Eng. Des., 140(3), 407-423 (1993). 

  11. B. Droste, H. Volzke, G. Wieser, and L. Qiao, “Safety Margins of Spent Fuel Transport and Storage Casks Considering Aircraft Crash Impacts”, RAMTRANS, 13(3-4), 313-316 (2002). 

  12. B. Thomauske, “Realization of the German concept for interim storage of spent nuclear fuel ?Current situation and prospects?”, Proc. of Waste Management 2003 Conference, February 23-27, 2003, Tucson. 

  13. J. Stephan, J. Maly, and I. Holub, “Consequences of the Large Commercial Aircraft Crash into the Interim Spent Fuel Storage Facility”, Proc. of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uctural Mechanics in Reactor Technology, August 7-12, 2005, Beijing. 

  14. Nuclear Energy Institute. December 2002. “Deterring Terrorism: Aircraft Crash Impact Analyses Demonstrate Nuclear Power Plant’s Structural Strength”, Accessed Mar. 15 2019. Available from: http://www. safesecurevital.com/pdf/EPRI_Nuclear_Plant_Structural_Study_2002.pdf. 

  15. 10.1299/jpes.3.72 K. Shirai, K. Namba, and T. Saegusa, “Safety Analysis of Dual Purpose Metal Cask Subject to Impulsive Loads due to Aircraft Engine Crash”, J. Power Energy Syst., 3(1), 72-82 (2009). 

  16. T. Yokoyama, H. Kawakami, N. Uchiyama, M. Yasuda, and S. Matsuoka, “Integrity Assessment of Dual Purpose Metal Cask after Long Term Interim Storage- Seal Performance under Transport Condition”, Proc. of 14th Int. Symp. on the Packaging and Transportation of Radioactive Materials (PATRAM 2004), September 20-24, 2004, Berlin. 

  17. 10.1016/j.net.2015.11.002 S.H. Lee, W.S. Choi, and K.S. Seo, “Safety Assessment of a Metal Cask under Aircraft Engine Crash”, Nucl. Eng. Technol., 48(2), 505-517 (2016). 

  18. J.L. Sprung, D.J. Ammermann, N.L. Breivik, R.J. Dukart, F.L. Kanipe, J.A. Koski, G.S. Mills, K.S. Neuhauser, H.D. Radloff, R.F. Weiner, and H.R.Yoshimura, Reexamination of Spent Fuel Shipment Risk Estimates, 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NUREG/CR- 6672, Washington, D.C. (2000). 

  19. Holtec International. September 3, 2013. “U.S. Army’s Missile Launcher Strikes HI-STAR 180 with Pinpoint Accuracy: A Red Letter Day for Holtec’s Transport Cask Program”, Holtec Highligts HH28.17, Accessed Mar. 15 2019. Available from: https://holtecinternational. com/2013/09/03/u-s-armys-missile-launcher-strikes-hi%E2%80%90star-180-with-pinpoint-accuracy-a-red-letter-day-for-holtecs-transport-cask-program/. 

  20. M. Herouart and P.A. Monsigny, “TN NOVATM Storage Licensing and Airplane Crash Test”, Proc. of the 17th Int. Symp. on the Packaging and Transportation of Radioactive Materials (PATRAM 2013), August 18-23, 2013, San Francisco.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