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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에 의한 개인 맞춤 패션 스타일 추천 서비스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Recommendation Services for Customized Fashion Style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3, 2019년, pp.349 - 360  

안효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권수희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박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trends of recommendation services for customized fashion styles in rela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To achieve this goal, the study examined filtering technologies of collaborative, content based, and deep-learning as well as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recommend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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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이 패션 서비스 전반에 적용되어 디지털 전환 혁신이 가속화되는 현시점에서(Baek & Kim, 2019), 학문적으로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의 핵심 기술이 되는 필터링 시스템 고찰과 활용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위한 필터링 기술을 단계별로 고찰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서비스의 대표적 사례 수집 분석으로 개인 맞춤 패션 스타일 추천 서비스 특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인공지능에 딥 러닝 기술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201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패션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구현하는 필터링 기술을 고찰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연구개발이 가장 활발한 중국, 미국, 일본, 유럽 및 한국을 중심으로(“China may match”, 2017), 국내· 외 전문서적, 학술저널과 인터넷 자료조사를 통해 사용자 구매 단계에 적용되어 나타나는 개인 맞춤 패션 스타일 추천 서비스 대표 사례 15개를 수집하고 특징을  분석하였다.
  • 패션 산업은 IT 기술과의 융합적 진보를 통해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고도화된 추천 서비스가 온라인 상품 구매 각 단계마다 다양하게 적용되며 놀라운 진전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협업 필터링, 내용 기반 필터링 및최근 주목되는 딥 러닝에 기반을 둔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을 활용한 개인 맞춤 패션 스타일 추천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협업 필터링은 사용자의 즉각적인 클릭, 구매 행동을 직관적으로 분석하여 유사한 제품을 찾아주고, 내용 기반 필터링은 제품과 개인 프로파일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를 추천에 적용하며 무한한 온라인 공간의 수천 가지의 패션 정보에서 사용자가 좋아할 것 같은 제품을 선별하여 추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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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용 기반 필터링은 무엇인가? 내용 기반 필터링은 항목 속성과 사용자 특성 간의 유사성을 분석하여 추천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 장르, 카테고리, 가격대 등 상품마다 가진 속성 정보가 분석된 항목 프로파일(Item profile)과 사용자 프로파일(User profile)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제품을 추천 한다(Fig.
내용 기반 필터링의 장점은 무엇인가? 사용자 A가 ‘레깅스’ 제품을 구입한다면, ‘레깅스’가 포함되는 ‘스포츠웨어’라는 항목에 함께 포함되는 ‘집업’, ‘조거팬츠’와 같은 제품을 추천하는 기술이다. 내용 기반 필터링은 사용자 수나 접속 수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처음 등록되어 구매 이력이 전혀 없는 새로운 제품도 추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추천하고자 하는 항목 프로파일이 사용자 프로파일과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항목을 선택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Kozaki, 2016/2017).
내용 기반 필터링의 한계는 무엇인가? 내용 기반 필터링은 사용자 수나 접속 수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처음 등록되어 구매 이력이 전혀 없는 새로운 제품도 추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추천하고자 하는 항목 프로파일이 사용자 프로파일과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항목을 선택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Kozaki, 2016/2017).또한 추천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협력 필터링과 내용 기반 필터링의 두 방법을 결합하여 각각의 장점을 취하는 하이브리드 추천 방법들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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