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의식이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ral Sensitivity,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n Attitudes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of Nursing Students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53 - 61  

장영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  안은경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의식이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D시 소재의 일개 간호학과 1, 2학년 학생 302명이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정도는 보통 수준이었고, 생명의료윤리인식정도는 높은 수준이었으며,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덕적 민감성은 생명의료윤리의식(r=.149, p=.010), 연명치료중단(r=.223 p<001)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연명치료중단은 유의한 부적상관관계(r=-.129 p=.025)를 나타내었다. 도덕적 민감성(${\beta}=.247$, p<.001)과 생명의료윤리의식(${\beta}=-.166$, p=.003)은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대상자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 윤리의식 수준과 내용을 고려한 차별화된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교육을 적용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effects of Moral Sensitivity(MS), Biomedical Ethics Awareness(BEA) on Attitudes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AWLST)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1, 2018 to May 20, 2018 for 302 nursing students. The collected data we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의식이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연명 치료중단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 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 윤리의식이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도적적 민감성, 생명의료 윤리의식이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평균 점수는 7점 만점에 3.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의식이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간호사의 역할이 확립되기 위해서는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가치관의 확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간호대학생 시기부터 연명치료중단에 대해 숙고하고 그에 대한 태도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의식이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연명치료중단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연명치료중단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는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정도는 보통 수준이었고, 생명의료윤리의식 정도는 높은 수준이었으며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 정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덕적 민감성과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때 대상자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 의식 수준과 내용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차별화된 전략을 적용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연구가 아직 초기 단계에서 시행되었으며, 도덕적 민감성과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를 찾아보기 어려운 시점에서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명치료중단은 무엇인가? 그러나, 의료기술에 의한 생명연장은 초고령 사회로 진입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무의미한 연명치료라는 원하지 않는 결과를 야기하게 되었고, 그 결과 연명치료중단이나 존엄사와 같은 사회적 이슈가 대두되게 되었다. 연명치료중단은 환자가 자연적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의도를 갖고 생명을 연장하는 의술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행위를 뜻한다[1]. 우리나라에서 연명치 료중단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계기는 2009년 ‘김할머니 사례’의 발생이다.
간호대학생이 어떤 생명의료윤리의식를 가지고 있는지는 왜 중요한가? 또한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는 생명의료윤리의 식이 높을수록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7,9]. 간호대학생이 어떤 생명의료윤리의식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은 졸업 후 행하는 전문적 간호행위와 직결되며 현명하고 바람직한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기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10]. 그러나 아직 간호대 학생의 연명치료중단에 관한 연구는 초기단계로 그수가 적은 실정이며,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인식과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는 여전히 모호하여 깊이 있는 성찰이 부족함을 지적하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