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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델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이용한 이러닝 만족 및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 of Satisfaction or Dissatisfaction of e-Learning Using Kano Model and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325 - 333  

배재홍 (한국폴리텍대학 울산캠퍼스 교양과) ,  신호영 (영남대학교 산경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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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ano 모델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이용하여 이러닝 학습자인 대학생들의 만족 및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경상북도에 소재한 Y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시 청각적으로 학습하기 편리하고 궁금한 사항에 대해 언제든지 질문이 가능하며 교수자가 관심을 가져줄 때 학생들은 높은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적과 과제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과 정확한 평가는 당연히 충족해야하는 요소로 나타났다. 셋째 기초연구의 결과에서 언급한 대학생들이 이러닝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인 학습시간 및 학습공간의 편의성과 학습과정의 용이성은 더 이상 이러닝을 이용하는 매력적 요소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원적 인식방법으로 분류된 각 요인들의 전략적 활용방안과 이러닝 교육 개발에 있어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of e-learning learner students using Kano model and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ed that firstly, the students are highly satisfied when it is convenient to l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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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만족계수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했을 때 만족하는 정도의 상승과 불만족하는 정도의 하락을 파악한 계수이다[22]. Kano의 설문결과를 이용하여 고객만족계수를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만족계수의 범위는 ‘0’ 부터 ‘+1’, 불만족계수는 ‘0’부터 ‘-1’이며, 구하는 계산식을 나타내면 Table 3과 같다[23,24].
  • 본 연구는 Kano의 이원적 서비스품질 인식방법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바탕으로 이러닝 서비스품질의 특성을 분류하고 학습자의 만족과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이러닝을 이용하는 학습자들에게 기대 이상의 높은 만족을 줄 수 있는 매력적 품질요소와 학습자들이 당연하게 생각하여 만족을 주지는 못하지만 만약 충족이 되지 않으면 강한 불만으로 나타나는 당연적 품질요소, 충족되면 만족을 그렇지 않으면 불만을 일으키는 일원적 품질요소, 그리고 충족 여부에 상관없이 만족과 불만에 영향을 주지 않는 무관심 품질요소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초연구에 이어 진행되는 후속연구로써 Kano 모델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이용하여 이러닝 학습자의 만족 및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개념적 모델은 Fig.
  • 본 연구자는 대학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의 혁신과 새로운 패러다임 확립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새로운 대안적 교육방법으로 부각되는 이러닝에 대하여 고찰하는 일이 대학사회에 잠재적으로 기여가 되리라 생각 하여 ‘이러닝 학습자들의 이러닝 이용동기 및 이용의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라는 주제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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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no 모델은 제품 또는 서비스품질에 관련하여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품질 요소를 몇가지로 구분하였나? Kano 모델은 제품 또는 서비스품질에 관련하여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품질 요소를 세 가지 주요 품질특성과 두 가지 잠재적인 품질특성으로 구분하여 Table 1과 같이 5가지 요소로 구성된다[19,20].
고객만족계수란? 고객만족계수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했을 때 만족하는 정도의 상승과 불만족하는 정도의 하락을 파악한 계수이다[22]. Kano의 설문결과를 이용하여 고객만족계수를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닝(e-learning)이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대학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측면의 환경 변화는 대학교육의 혁신적인 변화와 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이에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방안이 이러닝(e-learning)이다[1,2].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제시된 이러닝은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학습 환경과 풍부한 학습 콘텐츠에 자유로이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3,4] 새로운 학습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교육의 실질적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5,6]. 이러한 이러닝이 현실적으로 대학사회가 요구하는 효과적인 교육의 대안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생들의 이러닝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높은 만족도는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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