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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초한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설계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Practical Problem-Based Learning in Practical Arts Based on the Backward Design Model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2, 2019년, pp.155 - 175  

이은영 (장호원초등학교) ,  최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실과교육과) ,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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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을 설계할 때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업을 설계하는데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분석, 설계, 개발, 평가의 단계를 거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설계 모형의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가 되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문헌 고찰,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문헌 고찰,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의 분석 등이 이루어졌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단계의 문헌 고찰을 통해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설계 모형의 단계와 하위요소 등의 내용을 선정하고, 템플릿을 구안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디자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설계 모형의 초안을 개발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개발한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설계 모형의 초안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통해 모형을 수정·보완하고, 최종적으로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설계 모형을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설계 모형은 '목표 설정하기, 평가 계획하기, 학습활동 계획하기'의 3단계로 구성된 모형의 초안에서 전문가 검증을 거쳐 '실천적 문제 설정하기, 목표 설정하기, 평가 계획하기, 학습활동 계획하기'의 4단계로 최종적으로 모형을 수정·보완하였다.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설계 모형은 전문가 검증을 통해 교사들이 실천적 문제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고자 할 때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체계적인 템플릿이라고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present a concrete and systematic lesson design model for practical problem-based learning in Practical Arts based on the backward design model. To this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four stages: analysis, design, development, and evaluation. In the analysi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생활 분야의 목표는 무엇인가?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 실과는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로서 가정생활 분야의 목표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데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2015). 현재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은 과거 어느 교육과정보다도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과 함께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 그리고 실천적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 실과는 무엇인가?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 실과는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로서 가정생활 분야의 목표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데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2015). 현재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은 과거 어느 교육과정보다도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과 함께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 그리고 실천적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 교육과정의 취지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교과서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은 교사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저해하고, 단위 학교의 특색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라는 학교 교육과정의 취지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Park, 2012). 따라서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단위 학교의 특색을 살린 학급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역할과 학급 수준에 맞는 수업설계를 통한 교육과정 실행자로서의 역할에 필요한 전문성 신장이 크게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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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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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rown, M. M. (1978). A conceptual scheme and decision-rules for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 Madison, WI: The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3. Brown, M. M., &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 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 Chae, J. H. (2015). Discussion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2015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2015 Spring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41-49). Cheongju: Korea. 

  5.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7).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Paju: Kyomun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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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abermas, J. (1971).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J. Shapiro, Trans.). Boston, MA: Beacon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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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I. S., Choi, H. S., & Choi, B. O. (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Principle of instructional design and application of model]. Seoul: Kyoyookbook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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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k, I. S. (2012). A study on a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for Mathematics: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ration-graph uni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0(4), 109-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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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Reid, W. A. (1979). Practical reasoning and curriculum theory: In search of a new paradigm. Curriculum Inquiry, 9(3), 187-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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