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2, 2019년, pp.155 - 175
이은영 (장호원초등학교) , 최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실과교육과) ,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This study aimed to present a concrete and systematic lesson design model for practical problem-based learning in Practical Arts based on the backward design model. To this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four stages: analysis, design, development, and evaluation. In the analysi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정생활 분야의 목표는 무엇인가? |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 실과는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로서 가정생활 분야의 목표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데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2015). 현재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은 과거 어느 교육과정보다도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과 함께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 그리고 실천적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 |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 실과는 무엇인가? |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 실과는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로서 가정생활 분야의 목표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데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2015). 현재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은 과거 어느 교육과정보다도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과 함께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 그리고 실천적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 |
학교 교육과정의 취지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교과서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은 교사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저해하고, 단위 학교의 특색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라는 학교 교육과정의 취지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Park, 2012). 따라서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단위 학교의 특색을 살린 학급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역할과 학급 수준에 맞는 수업설계를 통한 교육과정 실행자로서의 역할에 필요한 전문성 신장이 크게 요구된다. |
Baldwin, E. E. (1984). The nature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rvallis, OR: Oregon State University.
Brown, M. M. (1978). A conceptual scheme and decision-rules for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 Madison, WI: The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Brown, M. M., &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 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Chae, J. H. (2015). Discussion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2015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2015 Spring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41-49). Cheongju: Korea.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7).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Paju: Kyomunsa.
Chung, J. S. (1998). Discussion on program development models and their implications to program evaluation.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2), 80-97.
Habermas, J. (1971).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J. Shapiro, Trans.). Boston, MA: Beacon Press.
Jang, H. K., & Yoo, T. M. (1994). Lesson Plan Development Based on Marjorie M. Brown's Home Economics Curriculum Paradiam in Area of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Relationship.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6(2), 109-113.
Kim, I. S., Choi, H. S., & Choi, B. O. (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Principle of instructional design and application of model]. Seoul: Kyoyookbook Publishers.
Kister, J., Laurenson, S., & Boggs, H. (1994). Life planning resource guide: A resource for teaching the life planning core course area of Ohio's work and family life program. Columbus, OH: Ohio Department of Education.
Laster, J. F. (2008). Nurturing critical literacy through prac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50(4), 261-271.
Ministry of Education.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Informatic)]. Notification no. 2015-74 of Ministry of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Ministry of Education.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2015 revision curriculum general commentary]. Elementary Schoo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Development.
Ohn, J. D. (2011). Exploration of how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 and apply the concepts related to Understanding by Design in their unit develop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9(1), 41-66.
Park, I. S. (2012). A study on a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for Mathematics: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ration-graph uni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0(4), 109-137.
Park, M. O., & Chae, J. H. (2012). Home Economics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the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4), 133-144.
Reid, W. A. (1979). Practical reasoning and curriculum theory: In search of a new paradigm. Curriculum Inquiry, 9(3), 187-207.
Yoo, T. M., & Lee, S. H. (2010). Practical problem focused family & consumer science instruction-the theory & practice. Seoul : BookKorea.
Wiggins, G., & McTighe, J. (2008).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H. S. Kang, W. H. Lee, Y. S. Huh, J. H Lee, J. S. Yoo, Y. K. Choi, Trans.),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교과의 진정한 이해를 목적으로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Seoul: Hakji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