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가정교과에서의 실천적 문제 중심 죽음준비교육 방안
Death preparation education plan based on practical problem in middle and high school Home Economics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1, 2019년, pp.89 - 114  

김샛별 (한국교원대) ,  채정현 (한국교원대)

초록

죽음준비교육은 단순히 미래의 죽음을 준비하는 것만이 아니라 더 행복하고 의미있는 삶을 위한 교육이다. 죽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직면하는 항구적 문제이며 개인의 가치관과 자신이 속한 사회에 따른 맥락적인 실천적 문제라는 점에서 가정 교과와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가정교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문제 중심의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을 ADDE모형에 따라서 개발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나와 가족의 행복한 삶을 위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프로그램은 12가지의 실천적 문제와 중·고등학교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죽음준비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포함하고 있다. 가정과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가정과 수업에서 청소년이 죽음을 자신의 삶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가치 있는 죽음을 위한 의미 있는 일상의 삶을 실천하게 하는 교육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후속 연구로 가정교과에서의 죽음준비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도 조사와 현장에서 교수·학습 과정안을 실행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ath preparation education is not only preparing for future death but also for happier and meaningful life. Death is a persistent problem faced by all human beings and can be found in connection with the Home Economics(HE) curriculum in that it is a contextual practical problem of individuals and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죽음에 대한 잘못된 관념을 갖게 되면 나타나는 문제들은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여전히 한국에서는 죽음을 피하려 하는 문화적 영향으로 부모나 교사의 죽음에 대한 태도가 배척적이며, 이러한 영향으로 학생들은 죽음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갖지 못할 뿐만 아니라, 죽음에 대해 부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 이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죽음에 대한 잘못된 관념을 갖게 되어 여러 가지 문제, 즉 게임에 중독된 학생이 게임에 삶을 소진하는 문제(Wi Aram, 2018.06.22.), 학업스트레스나 진로 고민 등으로 인한 자살하는 사건(Kim Hyeongsik, 2018.04.16.) 등이 발생하고 있다.
웰다잉은 어떤 의미인가? 최근 우리 사회는 건강한 삶을 위한 웰빙(well-being)을 넘어, 좋은 죽음, 즉 웰다잉(well-dy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Min & Cho, 2017). 웰다잉은 단순히 미래의 죽음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서 미래에 이르기까지 보다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위한 것으로 잘 사는 삶, 즉 웰라이프(well-life)를 의미한다. 현 세대는 평균수명의 연장, 합법적인 존엄사 등 이전 세대보다 자신과 가족의 죽음에 직접 관여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죽음준비교육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죽음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주어진 삶을 소중히 여기며 웰라이프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Kim Ijin, 2018.
죽음준비교육이 청소년들에게 특히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죽음준비교육은 생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기에 누구나 받아야 하지만 특히 청소년들에게 필요하다(Chae & Kim, 2006). 그 이유는 현대의 청소년들은 물질 중심의 문화,경쟁 위주의 분위기 속에서 과거에 비해 소외되고 낙담하는 경험이 늘어나기에 자살 등 죽음의 문제와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반려 동•식물, 텔레비전, 영화, 게임, 신문, 만화,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무방비하게 죽음에 노출되어 있으나 이 죽음을 자신의 인생에 통합하여 삶에 대해 성찰할 기회를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 교육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행복한 죽음과 삶에 대해 성찰하는 죽음준비교육은 부족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9)

  1. Banks, J. (1998). 다문화교육입문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Seoul: Academy Press. 

  2. Byun, H. J. & Chae, J. H. (2002). The effect of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in Home Economics on the critical thinking: Focusing on family relations and resource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4(3), 1-9. 

  3. Byun, S. H., & Lee, P. K.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formation of the death-concepts i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18(1), 211-223. 

  4. Chae, J. H., & Kim, S. G. (2006). A study on death anxiety of college students: A basic study for death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195-197. 

  5. Choi, M. K. (2008). A study on educational values and teaching-learning methods of the death in a no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6. Choi, S. H. (1995). Basic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death preparation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7. Choi, Y. S. (2016). The integrated approach of well-being and well-dying's education by using movie.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39, 241-26. 

  8. Corr, C. A., Nabe, C. M., & Corr, D. M. (2013). Death and dying, life and living(7th ed). Belmont, CA: Wadsworth. 

  9. Decisions on life expectancy (2018.03.07.). 시사상식사전 [Sisa common sense dictionary]. Retrieved from terms.naver.com/entry.nhn?docId3385743&cid43667&categoryId43667 

  10. Deeken, A. (1991). Death preparation education (Germany). J 삶과 죽음 회지, 2. 

  11. Deeken, A. (2014). よく生き よく笑い よき死と出?う [Live well, laugh well, meet good death]. Tokyo: 株式會社新潮社. 

  12. EBSSTORY (2016. 11. 9.) EBS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늙은개, 널 기억할게 [EBS There is no bad dog in the world: Old dog, I will remember you]. Retrieved from https://www. youtube.com/watch?vC3gwo9aarS4. 

  13. Kubler-Ross (2018). 죽음과 죽어감 [On death and dying]. Seoul: Cheongmi. 

  14. Fonseca, L. M., & Testoni, I. (2011). The emergence of thanatology and current practice in death education. Omega, 64(2), 157-169. 

  15. Han, S. K., & Park, M. H. (2009). Christian counseling for adolescent death education. The Gospel and Counseling, 12, 174-200. 

  16. Hwang, J. G. (1998).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School learning and education evaluation]. Seoul: Education Science History. 

  17. Jeong Gyeongsuk (2015.06.24). 죽음 준비교육 왜 필요한가? : 기획취재...행복한 삶과 아름다운 마무리 [Why is death preparation education necessary? : Planned subject covering ... Happy life and beautiful finish]. 고령신문. Retrieved from http://www.goryeong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882 

  18. Ji, B. H. (2007). The study of a teen's critical mind.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25, 203-228. 

  19. Ji, B. H. (2008). Justification of death education and investigation on how to teach that.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6(3), 43-66. 

  20. Johnston. R. (1999). Adult learning for citizenship: Towards a reconstruction of the social purpose trad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iotn, 18(3), 175-190. 

  21. Jung, J. G. (2006). A study on death education. Journal of Social Thoughts and Culture, 13, 205-230. 

  22. Jung, J. G., Lee, H. J., Lee, S. Y., & Baek, J. H. (2013). A preliminary study on death education to adolescents : Centered on the views of death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1(3), 537-562. 

  23. Jung, J. G., Lee, H. J., Lee, S. Y., & Baek, J. H. (2014). Development of oriental thought and Korean youth death education program. Keimyung Korean Studies Journal, 56, 239-269. 

  24. Jung, J. G., Lee, S. Y., Lee, H. J., & Baek, J. H. (2015). The development of death education model for Korean youth: Centered on the comparison with death education model for Japanese youth. Journal of East Asian Social Thoughts, 18(2), 325-356. 

  25. Jung, J. G., Lee, S. Y., Lee, H. J., Baek, J. H., & Lee, Y. T. (2013). The limitation of Deutsch death education at the perspective of oriental thoughts. Journal of East Asian social thoughts, 28, 171-197. 

  26. Kang, S. B (2016). A study on the contents of literature educational based on meaning of the death in Korean classical no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7. Kim Deoksik (2015.09.30). 100세시대 '행복수명'은 60대 [In the 100s, 'happiness life' is in their 60s]. Maeil Business Newspaper. Retrieved from http://news.mk.co.kr/news Read.php?sc30000001&year2015&no933471 

  28. Kim Hyeongsik (2018.04.16). CMB집중토론, 끊임없는 자살 문제! 희망 넘치는 대한민국을 만들자 [CMB concentration debate, constant suicide problem! Let's create a hopeful Korea.]. CMB뉴스. Retrieved from http://www.cmbdj.co.kr/ab-991-12340 

  29. Kim Ijin (2018. 08. 31). 웰다잉을 준비하는 방법 [How to prepare for well-dying]. EBS NEWS. Retrieved from http://news.ebs.co.kr/ebsnews/allView /10944850/H 

  30. Kim Minjae (2018.08.27). 한국 '고령사회' 첫 진입...생산인구도 사상 첫 감소 [Korea's first entry into the 'aged society'...First-ever decline in production population]. 노컷뉴스. Retrieved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79&aid0003138262 

  31. Kim S. H., & Byun, S. W. (2014). Analysis of the trends of research education on dea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469-475. 

  32. Kim Sora, (2018.6.21). 전 연령대 자살률 줄지만 10대만 증가...1년새 16.5% 상승 [Decrease the overall age group suicide rate, but only the number of teenagershasa 16.5% increase in a year]. Chosunbiz. Retrieved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6/2017092602113.html#csidx7dac9c628327c629870108e9d08095d 

  33. Kim, D. H. (2010). Death education through Korean language texts : Seeking the teaching methods by the analysis of death motif. The Journal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46, 1-30. 

  34. Kim, H. C. (2006). (The) attitude of death among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5. Kim, J. E. (2011). Study on education about death in secondary Morality Ethics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36. Kim, J. H. (2010). A study on educational values of the death and its teaching-learning methods in middle school Korean text boo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37. Kim, S. H. (2002). An educational-philosophical meaning of death education. Korean Journal of Religious Education, 15, 205-223. 

  38. Kim, S. K. (2009). A study on the necessity of death education in Moral Education of middle school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39. Kim, Y. H. (2010). Philosophical meaning of death and necessity of education on death. Studies on Life and Culture, 18, 43-75. 

  40. Kim, Y. R. (2018). A study on the age of 100 and the need for death reflection. 건지인문학, 21, 171-196. 

  41. Ku, I. H. (2012). Philosophical understanding of death. Asia Pacific Journal Of Health Law & Ethics, 6(1), 49-67. 

  42. Kweon, M. Y. (2017). Teenage suicide prevention education through death education: Focusing on nietzsche's views on life and death. Jou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44, 249-275. 

  43. Laster, J. F. (1982). A practical action teaching model. Journal of Home Economics, 74(3), 41-44. 

  44. Lee J. (2017. 07. 23). 홀로 맞는 죽음 5년 새 78% 증가...예방시스템 전무 [Alone deaths increased by 78% over five years ... No prevention system at all]. 연합뉴스. Retrieved from http://www.gomtv.com/view.gom?contentsid14833115&auto1. 

  45. Lee S. (2015.05.30). '유언장 쓰고 수의 입고' 웰다잉 준비하는 사람들 [Those who are preparing for well-being through 'writing a will and putting on winding sheet']. YTN. Retrieved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688425 

  46. Lee, D. Y. (2017). Humanity educational implications of perspective on existentialism death. Unpublished docto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47. Lee, D. Y., & Kang, S. B. (2016). The study of necessity of death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9(1), 113-137. 

  48. Lee, H. S. (2016). Meaning of death and value of education in high school Art textbooks.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14(2), 105-130. 

  49. Lee, J. Y. (2004). The youths' perception of death and the religiou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Religious Education, 19, 39-56. 

  50. Lee, L. J. (2016).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death education and urgent proble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Gerontology, 2(1), 69-88. 

  51. Leviton, D. (1977). The scope of death education. Death Education, 1, 41-56. 

  52. Min, D. L., & Cho, E. H. (2017). Concept analysis of good death in the Korean community.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9, 28-38. 

  53.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curriculum revision. 

  54. Moon, Y. H. (2007). A study of the juvenile delinquent and death preparation education. Journal of Welfare for the Correction, 10, 185-203. 

  55. National Health Insurance Health Angel (2018. 9. 10.). 아버지의 마지막 선택[Father's last choice].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 com/watch?vuUZuztefPQ8&featureyoutu.be 

  56. Noh Dohyeon (2018.09.24.). 죽음, 맞이하시겠습니까? 맞으시겠습니까? [Death, will you prepare or be confronted?].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 khan_art_view.html?artid201809240600005&code210100 

  57. Noh, H. Y., Cho, J. S., & Chae, J. H. (201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e-parenthood 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based on Home Economics subjec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4), 161-193. 

  58. Park Seungcheol (2013.12.19.) 나는 앞으로 얼마나 더 살까? [How long will I live in the future?]. 프리미엄조선. Retrieved from http://premium.chosun. com/site/data/html_dir/2013/10/13/2013101301030.html 

  59. Park Yongha (2018.04.24). 한국 행복지수 낮은 까닭? 사회여건 기여도 적은 탓 [Why is the happiness index of Korea low? Due to the low social contribution]. 경제비즈. http://biz.khan.co.kr/ khan_art_view.html?artid201804241847001&code920100 

  60. Park, H. J. (2015). A study on development of youth death education program and it's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l University, Anyang, Korea. 

  61. Park, S. N. (2011). The possibility and necessity of death education for childre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9(4), 53-68. 

  62. Ulrich, B. (2010). 글로벌 위험 사회 [World risk society]. Seoul: Ghil. 

  63. Warren, W. G. (1989). Death education and research: Critical perspectives. New York: The Haworth Press. 

  64. Wi Aram (2018.06.22). 정신질환으로 분류된 청소년 게임 중독...증상과 나쁜 영향은? [Youth game addiction classified as mental illness...Symptoms and bad effects?]. FAMTimes. Retrieved from http://famtimes.co.kr/news/view/50789 

  65. Yang Seonhui (2018.02.04). 치료 '당하다' 고독사 ... 죽음 알아야 존엄 지킨다 [Dying alone while being treated on a hospital bed...Knowing the Death will protect your dignity]. 중앙선데이. Retrieved from http://news.joins. com/article/22342957 

  66. Yang, I. G. (2017). Death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for you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67. Yoo, M. A. (2012). A study on the methods of death: Understanding education in the elementary mor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68. Yoon, M. O. (2009). The effects of a death preparing education program on death anxiety, spiritual well-being, and meaning of life in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4), 513-521. 

  69. Yoon, S. I. (2009). The meaning of death and pedagogical implication in Heidegger's ontolog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