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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147 - 156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75 nursing students in the 3rd and 4th grades of the nursing students by questionnaire method. The analysis method was stepwise m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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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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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효능감이란? |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기대한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5]. 자기평가 특성 중 하나인 자기효능감이 직무 만족 및 직무 수행의 중요한 예측인자였다는 메타분석 연구[6]와 ‘본인의 능력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가’와 관련된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동기화 및 실제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은 전문직자아개념과 전공만족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진다[7]는 선행연구의 결과로 종합해 볼 때, 자기효능감은 간호대학생 전문직자아개념의 주요 영향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이 진로에 주는 영향은? | 한편 진로정체감은 진로에 대한 확신으로, 직업과 관련된 자신의 목표나 흥미, 능력을 명확하고 안정적으로 겸비하고 있는 지로 정의된다[8].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은 진로정체감이 높을수록 간호전문직 수행을 위한 적극적인 진로준비 활동을 이행할 것이고[9], 그 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이 향상되어 간호대학생의 재직 의도를 강화시킬[4]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 임상수행능력의 주요 예측요인으로 진로정체감[10], 전문직자아개념[11]이 확인된 바,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자아개념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 |
간호사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그러나 간호사로 성장할 간호대학생 개개인의 기본적인 능력 및 역량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이러한 국가적인 정책적 노력은 실효를 거둘 수 없다. 그 중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은 졸업 후 간호사로 활동할 간호대학생들이 자기 자신 또는 수행해야 하는 업무에 대한 느낌 및 견해를 나타내는 것으로, 간호사로서 임상현장의 다양한 의료 직종들과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하며 주어진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직자아개념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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