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자아개념
Self-Efficacy,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147 - 156  

채명옥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 전문직자아개념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간호대학생 3, 4학년 175명에게 설문조사 방법으로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고, 분석방법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직자아개념은 성별, 건강상태, 대인관계, 대학생활 만족도, 전공에 대한 만족도, 학업성적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문직자아개념에 대한 영향요인은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 전공에 대한 만족도로 나타났고, 56.4%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그러므로 신입생 때부터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단계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을 강화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75 nursing students in the 3rd and 4th grades of the nursing students by questionnaire method. The analysis method was stepwise mu...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3, 4 학년의 자기효능감, 진로 정체감이 전문직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3, 4학년의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 전문직자아개념을 파악하고 전문직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을 강화할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3, 4학년의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 전문직자아개념을 확인하고, 전문직자아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결과, 전문직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 전공에 대한 만족도로 나타났고,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 전공 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문직자아개념이 높은 것으로 규명되었으며, 이 변수들은 전문직자아개념을 56.
  • 본 연구는 본격적인 취업 준비를 시작하거나 취업이 임박해 있는 간호대학생 3, 4학년을 대상으로 간호사의 재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전문직자아개념의 영향요인을 파악해 중재의 근거를 마련했다는 것에 연구로서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일개 간호학과의 재학생만을 편의표집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3, 4학년의 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자아개념을 파악하고, 전문직자아개념 주요 영향요인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이를 통해 간호사의 재직의도를 강화하여 적정 간호인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기대한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5]. 자기평가 특성 중 하나인 자기효능감이 직무 만족 및 직무 수행의 중요한 예측인자였다는 메타분석 연구[6]와 ‘본인의 능력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가’와 관련된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동기화 및 실제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은 전문직자아개념과 전공만족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진다[7]는 선행연구의 결과로 종합해 볼 때, 자기효능감은 간호대학생 전문직자아개념의 주요 영향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이 진로에 주는 영향은? 한편 진로정체감은 진로에 대한 확신으로, 직업과 관련된 자신의 목표나 흥미, 능력을 명확하고 안정적으로 겸비하고 있는 지로 정의된다[8].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은 진로정체감이 높을수록 간호전문직 수행을 위한 적극적인 진로준비 활동을 이행할 것이고[9], 그 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이 향상되어 간호대학생의 재직 의도를 강화시킬[4]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 임상수행능력의 주요 예측요인으로 진로정체감[10], 전문직자아개념[11]이 확인된 바,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전문직자아개념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간호사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사로 성장할 간호대학생 개개인의 기본적인 능력 및 역량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이러한 국가적인 정책적 노력은 실효를 거둘 수 없다. 그 중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은 졸업 후 간호사로 활동할 간호대학생들이 자기 자신 또는 수행해야 하는 업무에 대한 느낌 및 견해를 나타내는 것으로, 간호사로서 임상현장의 다양한 의료 직종들과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하며 주어진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직자아개념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