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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130 - 137
김현숙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문재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With the advent of smart media, short and fast-paced video content appeared, and conditions for viewing changed to viewing in environments where the perception is dispersed due to distracting and complicated external situations in a short period of time. Accordingly, smart media videos are quickly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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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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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눈은 시각장에서 어떤 것만 정확하고 또렷이 바라볼 수 있는가? | 우리의 눈은 시각장1) 에서 중심시각이라고 불리는 아주 좁은 영역만 정확하고 또렷이 바라볼 수 있고 나머지 주변 영역들은 흐릿하여 잘 보지 못한다. 따라서 어떠한 장면을 볼 때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춘 다음 안구를 움직여 다른 부분으로 초점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지각이 이루어진다. | |
어포던스(Affordance)란 무엇인가? | ‘어포던스(Affordance)’란 경험에서 오는 ‘행동 유도 성’이란 뜻으로, 1979년 심리학자 제임스 깁슨(James J. Gibson)이 만든 단어이다[3]. 이후 심리학자이자 디자인 교육자인 도널드 노먼(Donald Norman)은 이 개념을 디자인의 영역에서 더욱 발전시켰다. | |
스마트미디어의 초단편 영상은 어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가? | 둘째, 기존의 정보나 이야기를 압축하여 간단한 재미나 정보를 전달한다. 셋째, 집중력이 결여된 인내심 부족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세 번째 특징은 별다른 주의 없이 직관적으로 버튼을 눌러 실행시키는 전자제품의 사용자와 거의 비슷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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