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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표준'의 주요 내용과 특징
Contents and Features of 'Korean Science Education Standards (KSES)' for the Next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3, 2019년, pp.465 - 478  

송진웅 (서울대학교)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  김동건 (창덕여자중학교) ,  김수환 (총신대학교) ,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  도종훈 (서원대학교) ,  민병곤 (서울대학교) ,  박성춘 (서울대학교) ,  배성문 (경상대학교) ,  손연아 (단국대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  이현정 (서울온곡초등학교) ,  임혁 (문정고등학교) ,  정대홍 (서울대학교) ,  정종훈 (인하대학교) ,  김진희 (서울대학교) ,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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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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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8). 이와 같이 KSES는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과학교육 관련 장기 프로젝트의 결과물로서 추후 국가과학교육과정 개발과 과학교육정책 입안에 가이드라인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바, 그 중요성을 감안하여 KSES의 주요 내용과 특징 및 실행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KSES는 미래사회에 대비한 학교 과학교육의 실천에 기여할 것이다. KSES에서는 미래 인간상과 과학적 소양, 과학적 소양의 3가지 차원과 각 차원별 영역 및 하위영역을 제시하고 6단계 수행기대를 제시하고 있다.
  • KSES의 활용과 그에 따른 주요 기대효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SES는 미래 지능정보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이다. KSES에서 추구하는 미래인간상과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국가 과학교육 정책의 목적으로 반영함으로써 KSES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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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은?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 사회 등으로 기술되고 있는 미래사회는 과학교육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우선, 미래사회는 풍부한 지식을 갖춘 인재를 넘어 창의성, 문제해결력, 협력과 소통, 포용력과 인성 등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UNESCO and UNICEF,2013; World Economic Forum, 2016)..
과학적 소양을 갖추는 것이 미래 세대에세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KSES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과학적 소양을 갖추고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사람”이다. 미래사회는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융복합 영역이 창출되는 사회이며, 이는 최고 수준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발휘하는 전문가 집단뿐 아니라 과학소양을 갖춘 시민에 의해 함께 견인되는 사회이다. 이에 따라 모든 사람이‘과학적 소양’을 갖추는 것은 미래 세대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KSES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인가? 이에, KSES에서는 ‘인간상’이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사용한다.KSES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과학적 소양을 갖추고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사람”이다. 미래사회는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융복합 영역이 창출되는 사회이며, 이는 최고 수준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발휘하는 전문가 집단뿐 아니라 과학소양을 갖춘 시민에 의해 함께 견인되는 사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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