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에서의 안전 수준 향상 노력에도 불구하고, 건설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높은 사망자수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높은 사고율은 건설산업의 안전관리 측면에서 효과적인 대책이 필요함을 명확히 의미한다. 기존의 연구에서 주장하듯, 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공종이나 기인물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안전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다수의 추락관련 건설재해가 작업발판 및 안전통로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안전관리 측면에서 가시설물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작업발판 및 안전통로와 관련된 6개년 1663개의 사망사고를 공사규모, 공정률, 공종, 직종에 의해 분류하고, 각 사망재해가 발생한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중점적으로 관리되어야할 요소를 추출하였다.
건설산업에서의 안전 수준 향상 노력에도 불구하고, 건설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높은 사망자수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높은 사고율은 건설산업의 안전관리 측면에서 효과적인 대책이 필요함을 명확히 의미한다. 기존의 연구에서 주장하듯, 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공종이나 기인물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안전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다수의 추락관련 건설재해가 작업발판 및 안전통로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안전관리 측면에서 가시설물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작업발판 및 안전통로와 관련된 6개년 1663개의 사망사고를 공사규모, 공정률, 공종, 직종에 의해 분류하고, 각 사망재해가 발생한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중점적으로 관리되어야할 요소를 추출하였다.
Despite the efforts for enhancing the safety record, construction industry has been suffered from higher fatalities than other industries. The poor record of safety in construction industry means that there is a clear need for an effective countermeasure. As mentioned in previous studies, it is impo...
Despite the efforts for enhancing the safety record, construction industry has been suffered from higher fatalities than other industries. The poor record of safety in construction industry means that there is a clear need for an effective countermeasure. As mentioned in previous studies, it is important to identify the type of activities or risks that are likely to cause accidents and to develop appropriate safety measures. Considering the large number of accident cases on the temporary installations including work platforms and work passages, the temporary installations should be managed first. To support it, this study aims to analyze falling accident cases on construction working platforms and passages which can lead to develop proper safety measures. Through the analysis of 1663 accident cases in the perspective of cost, progress, activity, and type of workers, this study identifies how the recent accidents occur and what is the cause of the accident occurrence. The identified causes of accident occurrence will help us to improve current construction safety.
Despite the efforts for enhancing the safety record, construction industry has been suffered from higher fatalities than other industries. The poor record of safety in construction industry means that there is a clear need for an effective countermeasure. As mentioned in previous studies, it is important to identify the type of activities or risks that are likely to cause accidents and to develop appropriate safety measures. Considering the large number of accident cases on the temporary installations including work platforms and work passages, the temporary installations should be managed first. To support it, this study aims to analyze falling accident cases on construction working platforms and passages which can lead to develop proper safety measures. Through the analysis of 1663 accident cases in the perspective of cost, progress, activity, and type of workers, this study identifies how the recent accidents occur and what is the cause of the accident occurrence. The identified causes of accident occurrence will help us to improve current construction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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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를 차지하고 있다. 규모별 비계발판에서 떨어짐은 현장 실태조사 및 심층 분석을 통해 근원적인 원인을 도출하려 한다. 2016년도 비계발판 추락사망자 49명을 규모별로 분석한 결과 공사비 120억 원 미만이 42명(85.
그러므로 가설시설물을 포함한 추락사고는 건설프로젝트에 서 우선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이규진, 2009),해당 기인물에 의해 사고가 어떻게 발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김향전과 백신원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설시설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재해의 종류인 추락 및 전도재해의 발생 현황을 살펴보고, 중점적 안전관리가 필요한 항목들을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추락 및 전도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당 재해가 어떠한 상황에서 발생하였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그 해결책을 찾기 위한 가장 첫 단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산업에서 발생한 추락 및 전도재해의 전반적인 재해사례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추락 및 전도재해의 발생과정을 이해하고, 예방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새로운 안전관리 및 대응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최근 6개년간의 추락사고에 대해 분석하였다. 사고통계분석은 1차 선별된 제공이 가능한 제한된 사고사망통계자료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제안 방법
재해 통계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이 수행되었다. 1차적으로사고의 발생일시를 해당연도에 맞게 재조정하였고, 이후 기인물 및 직종의 미비한 분류를 재해 상황을 설명한 재해개요 분석을 통해 다시 분류하여 통계처리에 활용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건설산업에서 발생한 재해들을 공사규모, 기인 물, 직종, 공정률에 따라 분석하였다.
강관비계를 기준으로 하였다. 사고유형은 대부분이 비계발판이 없거나, 발판이 미 고정되어 있거나, 안전난간이 없거나, 이동 중에 몸의 중심을 잃거나 헛 밟아서 추락하는 사례였다.
[Table 2]에 나타난 것과 같이 사고의 발생이 많은 주요기인물의 경우 보다 면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상위 6개 기인물(6개년 동안의 사망자 수 100명 이상)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안전보건공단에서 제공한 2011년부터 2016년까지의 건설업 사망재해 1663건을 분석하기 위해 [Table 1]과 같은 분류기준을 설정하였다. 분류기준은 연도, 공사규모, 기인물,직종, 공정률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각 기준 별 색인(구분)의 수는 연도의 경우 6개(2011년-2016년), 공사규모 19개(1천만원, 1-2천만원, 1-2억원 등), 기인물 46개(비계발판,철골, 지붕 등), 직종 83개(형틀공, 철골공, 판넬공, 등), 공정률 13개(5%미만, 5-10%, 10-20%, 등)로 구성하여 1663개의 재해사례를 분석 정리하였다.
비계, 이동식비계, 말비계 등의 규정된 작업발판이 아닌 임의 제작한 법규위반 작업발판을 불량한 작업발판으로 분류를 하였다. 2016년 불량한 작업발판 기인물 사망자는 17명이다.
1차적으로사고의 발생일시를 해당연도에 맞게 재조정하였고, 이후 기인물 및 직종의 미비한 분류를 재해 상황을 설명한 재해개요 분석을 통해 다시 분류하여 통계처리에 활용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건설산업에서 발생한 재해들을 공사규모, 기인 물, 직종, 공정률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각 사고사례를 조사하여 상술한 재해개요를 분석하여 추락 및 전도사고의 주요 발생 패턴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건설산업에서 발생한 재해들을 공사규모, 기인 물, 직종, 공정률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각 사고사례를 조사하여 상술한 재해개요를 분석하여 추락 및 전도사고의 주요 발생 패턴을 도출하였다.
사고통계분석은 1차 선별된 제공이 가능한 제한된 사고사망통계자료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재해통계 접근의 어려움과 사고경위기술(예: 직종/공종)의 모호함으로 인하여 모든 분석대상 자료의 사고 상황 기술 내용을 재검토하여 보완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안전보건공단에서 제공한 2011년부터 2017년까지의 건설업 사망재해 중에서 2011년부터 2016년까지의 6개년의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또한 사망 재해 중에서 추락 및 전도와 관련된 사례 1663건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2011년부터 2017년까지의 데이터 중 2017년을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보건공단에서 제공한 2011년부터 2017년까지의 건설업 사망재해 중에서 2011년부터 2016년까지의 6개년의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또한 사망 재해 중에서 추락 및 전도와 관련된 사례 1663건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새로운 안전관리 및 대응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최근 6개년간의 추락사고에 대해 분석하였다. 사고통계분석은 1차 선별된 제공이 가능한 제한된 사고사망통계자료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재해통계 접근의 어려움과 사고경위기술(예: 직종/공종)의 모호함으로 인하여 모든 분석대상 자료의 사고 상황 기술 내용을 재검토하여 보완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안전보건공단에서 제공한 2011년부터 2016년까지의 건설업 사망재해 1663건을 분석하기 위해 [Table 1]과 같은 분류기준을 설정하였다. 분류기준은 연도, 공사규모, 기인물,직종, 공정률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각 기준 별 색인(구분)의 수는 연도의 경우 6개(2011년-2016년), 공사규모 19개(1천만원, 1-2천만원, 1-2억원 등), 기인물 46개(비계발판,철골, 지붕 등), 직종 83개(형틀공, 철골공, 판넬공, 등), 공정률 13개(5%미만, 5-10%, 10-20%, 등)로 구성하여 1663개의 재해사례를 분석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이 기인물에 대한 사망사고는 규모에 상관없이 골고루 분포됨을 알 수 있다. 32명의 사망자 중 100억원에서 300억원 미만이 4명, 300억원 이상이 10명으로 점유율이 43.75% 으로 중규모 및 대규모현장에서도 점유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정률의 경우 공정률이 증가할수록 여러공공의 투입에 따른 사망자수의 증가가 있었고, 복합공정에 대한 전반적으로 안전사고방지에 대한 대책이 건설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충실히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증빙해준다. 6개년 재해사례를 분석해본 결과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공사규모에 따라 사망자 수의 변화가 크다는 점이다. 특히 중소규모의 현장에 사망자가 심각하게 편중되어 있다.
재해사례 분석 결과를 보면 년도에 따른 재해 발생의 수는 큰 변화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건설재해 방지 대응에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인물의 경우 주로 안전통로나 작업발판 및 안전장비가 미설치되거나 불안전하게 설치되었을 때, 사고사망의 직접적인 기인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공정률의 경우 공정률이 증가할수록 여러공공의 투입에 따른 사망자수의 증가가 있었고, 복합공정에 대한 전반적으로 안전사고방지에 대한 대책이 건설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충실히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증빙해준다.
재해사례 분석 결과를 보면 년도에 따른 재해 발생의 수는 큰 변화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건설재해 방지 대응에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인물의 경우 주로 안전통로나 작업발판 및 안전장비가 미설치되거나 불안전하게 설치되었을 때, 사고사망의 직접적인 기인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해당 사망 재해의 패턴은 총 659건으로 나타나며, 외부환경의 불안정한 상태에 의해 사고의 발생이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해당 사고 패턴은 주로 불안정한 외부상태에 의해 작업자가 자신의 신체 밸런스(중심)를 잃고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발판 및 통로자체가 단순 이동통로로 약 45cm가량의 폭을 가진 상태에서 작업을 수행하거나, 재료 및 장비를 운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후속연구
[Table 2]에 나타난 것과 같이 사고의 발생이 많은 주요기인물의 경우 보다 면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상위 6개 기인물(6개년 동안의 사망자 수 100명 이상)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사다리 이동 및 작업과정에서는 주로 중소규모 및 영세규모의 현장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해당 현장에서의 안전관리가 충실히 이루어지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와 더불어, 대부분이 낮은 높이의 사망으로 안전모 착용 및 안전모 턱끈과의 상관관계도 검토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해당 패턴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추론할 수 있다. 첫째, 개구부 및 위험 지역에서의 방호장치의 이탈은 안전관리자가 방호조치를 수행한 이후 작업을 진행하기 전 필수적으로 검사를 하여야하며, 가설장비로서의 역할을 가지는 장치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 역시 필요할 것이다. 또한 안전대의 탈락과 같은 경우는 작업자의 안전의식 미비 혹은 정확한 안전대 사용법의 미숙지로 일어나는 사고이므로 작업자 안전의식향상과 안전교육의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로는 사고사망과 부상재해는 결과일 뿐 원인이나 상황은 동일한 경우가 많으므로 향후에는 일반재해 전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좀 더 구체적인 원인과 대책방안이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사고는 필연이고 재해 정도는 우연인데 사고사망 중심의 분석은 우연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근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와 관련된 건설산업의 특징
건설산업은 사고 및 재해발생을 줄이고자 많은 노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30여년 동안 매년 500명 이상의 사고사망자가 발생하였다. 최근 발표된 자료(안전보건공단,2016)에 따르면, 2015년 국내 산업 전체의 안전사고와 관련된 재해율은 최저치를 기록하였으나, 건설업의 경우 2014년에 비해 12.
건설현장에서 안전사고에 관한 노력은 지금까지 없었나요?
건설산업은 안전과 관련된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30여년 동안 평균적으로 약 600명 가량의 사고사망자가 발생하였다. 안전사고가 감소하고 있는 타 산업과는 달리 건설산업의 사고사망자수의 감소는 저조한 실정이며, 이는 건설안전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대응방식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건설공사의 안전대책 고려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나?
건설공사는 각 공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며, 모든 공정이나 기인물을 안전관리 대상으로 삼아 동일한 노력과 경비를 투입하는 것 보다는, 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공종이나기인물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안전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성석과 오준호, 2002). 안전보건공단의 2016년 사고사망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건설현장의 재해유형 중 추락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전체 사고사망자의 약 60%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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